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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산소운동

정의

운동 중 산소를 공급해 지방과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연소시키는 전신운동이다. 몸 안에 최대한 많은 양의 산소를 공급함으로써 심장·폐·혈관기능을 강화해 운동능력과 지구력을 향상시키고, 혈당과 체지방량을 줄여 성인병을 예방하며,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심신에 안정감을 주는 효과를 나타낸다. 조깅, 달리기, 줄넘기, 수영, 자전거타기, 에어로빅댄스 등이 해당된다. 이와 상대되는 개념이 근력운동인 무산소운동이다.

미국대학스포츠의학회(American college of sport medicine, ACSM)는 1주일에 3회 이상, 한 번에 30~60분(준비운동 시간 제외)씩 최대심박수의 60∼80% 범위에서 유산소운동을 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최대심박수는 220에서 자신의 나이를 뺀 수치로 계산한다.

동의어

aerobic exercise, 有酸素運動

관련어

무산소운동

정보제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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