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코네티컷주 뉴헤이븐(NEW HAVEN) 소재 전문 제약기업인 바이오헤븐파마슈티컬스(Biohaven Pharmaceuticals)의 급성 편두통 치료제 ‘너텍오디티’(Nurtec ODT, 성분명 리메게판트 rimegepant)가 27일(현지시각)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편두통 예방 적응증을 추가로 승인받았다.
이로써 이 약은 급성 편두통의 응급치료와 예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최초이자 유일한 칼시토닌 유전자 관련 펩타이드(calcitonin gene-related peptide, CGRP) 억제 표적요법제가 됐다.
이 약은 한 달에 15일 미만으로 급성 편두통을 경험하는 성인 간헐적(episodic) 편두통 환자를 대상으로 이를 예방하는 용도로 허가됐다. FDA는 너텍ODT 75mg을 월 최대 18회까지 예방 목적으로 복용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너텍 ODT는 2020년 2월에 월별 편두통 발생일수와 무관하게 성인 급성 편두통 치료제로 승인받았다. 치료 목적으로는 매일 하루에 한 번, 예방 용도로는 이번에 격일로 하루에 한 번 복용하도록 허용됐다. 미국에선 편두통 환자의 95%가량이 월간 편두통 발생일수가 15일 이하인 것으로 추산된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 로스앤젤레스 캠퍼스(UCLA) 및 킹스칼리지 런던대 의대의 피터 고즈비(Peter J. Goadsby) 신경과 교수는 “FDA가 너텍ODT를 급성 편두통 응급 치료제로 승인한 데 이어 이번에 예방 적응증까지 부여한 것은 지난 40년 중 가장 획기적인(groundbreaking) 사건 중 하나라 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편두통을 동시에 치료 및 예방하는 데 한 가지 약물을 사용하는 것은 수 백만 명의 편두통 환자들의 치료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라고 기대했다.
고즈비 교수는 편두통에서 CGRP의 역할을 규명했던 학자로 이 약의 예방효과를 평가하는 3상 임상을 주도하며 작년 12월 의학 학술지 ‘란셋’에 리메게판트의 예방효과를 논문으로 게재했다.
너텍ODT는 CGRP 수용체를 차단해 편두통의 원인 중 하나를 치료하는 기전을 갖고 있으며 구강붕해정으로 입 안에서 신속하게 녹아 약효가 발현하며 최대 48시간 약효가 지속되된다. 예방과 치료가 동시에 가능해 환자들의 치료에 유연성과 편의성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
바이오헤븐의 블라드 코릭(Vlad Coric) CEO는 “너텍ODT는 응급치료제와 예방요법제 사이의 경계선을 허문 약물”이라며 “응급치료에서부터 예방에 이르기까지 편두통의 전체 스펙트럼을 커버할 수 있는 획기적인 옵션이 확보됨으로써 치료 계획의 복잡성을 줄이고 복약 준수 문제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너텍ODT의 예방약 승인은 이중맹검, 피험자 무작위 배정, 위약대조 방식으로 진행된 3상 시험에서 도출된 결과를 근거로 이뤄졌다. 이 임상은 표지개방 연장시험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 약은 3개월 동안 복용하면 월간 편두통 발생일수가 4.3일로 줄어 위약 대비 우위를 보임으로써 1차 평가지표를 충족했다. 더욱이 편두통 예방효과는 복용을 시작한 첫주부터 나타났다.
환자의 50% 정도가 월간 중등도~중증의 편두통 발생일수가 50% 이상 감소해 2차 평가지표를 만족했다.
내약성은 대체로 양호했다. 가장 빈도 높게 수반된 부작용은 구역, 복통 및 소화불량으로 각각 0.8% 발생 비율을 보여 위약의 2.7%, 2.4%보다 낮았다.
한편 미국 국립두통재단(National Headache Foundation, NHF)의 최근 설문조사에 따르면 현재 편두통 예방제를 복용 중인 환자들의 84%가 더 나은 대안을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3 %는 편두통이 없는 날이 증가하길 원했고, 67%는 편두통 발작 횟수가 증가할수록 불안과 우울증의 위험이 증가한다고 토로했다. 거의 모든 응답자(98%)가 새로운 경구용 치료제를 고려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너텍ODT 외에 CGRP 억제 편두통 치료제로는 암젠과 노바티스가 공동 개발한 ‘에이모빅 피하주사제’( 성분명 에레뉴맙, erenumab), 테바(Teva)의 ‘아조비 피하주사제’(Ajovy 성분명 프레마네주맙, fremanezumab-vfrm), 릴리의 ‘앰겔러티120밀리그램/밀리리터프리필드시린지주’ (Emgality, 성분명 갈카네주맙, Galcanezumab), 엘러간의 ‘우브렐비 정제’(Ubrelvy 성분명 우브로게판트, ubrogepant) 등이 있다. 각각 2018년 5월, 2018년 9월, 2019년 6월, 2019년 12월에 FDA 승인을 받았다.
이 계열은 아니지만 2019년 10월에 편두통 적응증을 승인받은 릴리의 ‘레이보우’(Reyvow, 성분명 라스미디탄 lasmiditan)이 있다. 5-HT 1F 수용체 아형에 선택적으로 결합하는 세로토닌 수용체 작용제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