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 자동차 사고률 매녕 19.3% 증가 … 교통안전 대책 입안 연령 기준을 결정 조정 근거 기대
75세 이상 고령 노인 운전자는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중증사고 발생 확률 1.4배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최재연‧조진성‧우재혁‧임용수 가천대 길병원 응급의학과 교수팀이 2011~2016년까지 응급실손상환자심층조사(EDIIS)를 기반으로 60세 이상 운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노인 운전자 중에서도 75세 이상 고령일 때 교통사고 발생확률이 월등히 높았으며 중증 손상 발생률은 1.4배에 달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60세 이상 6427명을 대상으로 5537명의 비중증 손상자 86.1%와 890명의 중증 손상자 13.9%로 구분해 이뤄졌다. 연구 결과 60~64세 운전자 대비 75~79세 운전자의 중증 손상 발생 확률이 1.39배 높았다.
연구팀은 2018년 고령 노령사회로 진입한 이후 고령 운전자가 급격히 증가해 고령 운전자의 중증 사고 대책 및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국도로교통공단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2001년 이후 65세 이상 운전자가 유발하는 사고는 매년 19.3% 증가했다. 사상자 수도 2001년 대비 2016년에 3배나 늘었다.
또 운전자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고정 시설물 또는 단독 차량 추돌사고가 높았다. 또 고령일수록 안전벤트 미착용 비율도 높았다. 전체 대상자의 손상 부위로는 두경부 손상이 3428건(54.2%)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흉부와 사지 손상이 비슷한 분포를 보였다.
전체 대상자 중 60~64세는 2955명, 65~69세는 1788명, 70~74세는 1067명, 75~79세는 441명, 80세 이상은 176명이었다. 특히 2011년 75~79세와 80세 운전자는 각각 41명(5.7%)과 12명(1.7%)이었지만, 2016년에는 106명(7.5%)와 49명(3.5%)까지 증가했다.
최재연 교수는 “환자들의 연령이 높을수록 중증 손상 발생률이 높았으며 그 외 음주와 안전벨트 미착용이 중증 손상 발생률과 관련이 깊었다”며 “세계적인 고령화 추세 속 교통안전 대책 입안 시 연령 기준을 결정함에 있어 실제적인 조정 근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논문은 ‘Effect of Age on Severity of Injuries in Traffic Accidents Involving Elderly Drivers’라는 제목으로 국제적인 노인학회지인 2019년 12월에 발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