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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사회
어린이 유튜브서 '콜라 광고' 까다롭게… 저영양 식품광고 제한
  • 김광학 기자
  • 등록 2021-11-04 16:16:27
  • 수정 2021-11-04 16: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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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식약처, 제5차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종합계획 발표… 유튜브 가이드라인 제공

앞으로는 어린이들이 주로 시청하는 TV 방송뿐만 아니라 유튜브 등 뉴미디어에서도 고열량·저영양 식품 광고를 제한한다. 학교 주변 편의점에서는 저염·저당 제품 등을 한데 모아 판매하는 어린이 전용 코너도 시범사업으로 마련하고, 식품 안전·영양 수준이 낮은 지역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식습관 개선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아울러 최근 어린이의 뉴미디어 시청이 늘어났다는 점을 고려해 어린이들이 많이 보는 유튜브 채널 운영자를 대상으로 콜라·사이다를 비롯해 '단맛이 나는 탄산음료' 등 고열량·저영양 식품을 홍보하지 않도록 자율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어린이들이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갖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향후 3년(2022~2024)의 정책 방향을 담은 ‘제5차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종합계획’을 발표했다.제5차 종합계획의 주요내용은 △건강한 식생활 환경 조성, △안전하고 영양 있는 어린이 급식 제공, △어린이 성장과정별 맞춤형 지원 다양화, △데이터 기반 정책 추진 인프라 구축 등이다. 


종합계획은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에 따라 3년마다 식약처 및 교육부, 복지부, 농식품부, 해수부, 여가부 등이 수립한다. 제5차 종합계획은 ‘바른 식생활로 건강하게 성장하는 어린이’를 비전으로 4대 전략과 12개 과제로 구성됐다. 어린이의 미디어 사용 행태와 환경변화에 맞춰 어린이가 주로 시청하는 TV방송과 유튜브 등에서 고열량·저영양 식품의 광고 규제를 개선하는 등 건강한 식생활 환경 조성에 나선다.


급식 지원도 더욱 체계화된다. 전국 모든 시·군·구내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234개소)가 설치됨에 따라 모든 소규모 어린이급식소가 위생·영양관리를 지원받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이하 지역센터) 2.0 시대’로 도약한다. 수혜 아동은 103만명에 달한다.아울러 어린이 성장과정별 맞춤형 지원도 다양화된다. 영유아부터 청소년까지 연령별 특성에 맞춘 식생활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올바른 식습관과 건강의 가치를 체험 수 있도록 체험형 온라인 교육도 확대된다.


식품영양정보 등을 빅데이터로 구축해 규제과학 정책기반도 마련된다.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를 수집하고 표준화해 데이터에 기반한 어린이 식생활 정책을 추진한다. 이 과정에서 민간도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여는 한편 어린이 식생활 정책 우수사례 공유 등 해외 교류를 확대한다.


김강립 식약처장은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에게 더 안전하고 건강한 어린이 기호식품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영양 불균형과 영양 격차 해소를 위해 체계적인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할 것”이라며, “변화하는 식생활 환경에서 어린이에게 안전하고 영양을 골고루 갖춘 식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정책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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