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매사추세츠주 세센바이오(Sesen Bio)가 개발한 BCG에 반응하지 않는 비근육침습성방광암(non-muscle invasive bladder cancer, NMIBC) 항암 신약후보물질인 ‘비시네움’(Vicineum, 성분명 오포르투주맙 oportuzumab monatox-qqrs)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생물학적제제허가신청(BLA)과 관련해 승인이 거절됐다는 완전응답서신(CRL)을 받았다고 지난 13일(현지시각) 발표했다.
FDA는 CRL에서 추가 임상 및 통계 데이터, 자료분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세센은 FDA와 조속히 만나 후속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비시네움은 지난 2월 18일 우선심사 대상으로 지정돼 처방약생산자수수료법(PDUFA)에 따라 8월 18일까지 심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었다.
세센의 토마스 카넬(Thomas Cannell)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보도자료에서 “예기치 않은 결과에 깊은 실망을 했고 BCG에 반응하지 않는 NMIBC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불행한 날”이라고 말했다. 이어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해 환자의 생명을 구하려는 우리의 사명에 계속 전념할 것”이라며 “다음 단계를 밟기 위해 FDA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단백질 융합 약물인 비시네움은 강력한 단백질 합성 억제제인 슈도모나스 엑소톡신 A(Pseudomonas Exotoxin A)에 특이적 항체 단편인 상피세포유착분자(epithelial cell adhesion molecule, EpCAM)를 융합한 것이다.
3상 VISTA 시험(NCT02449239)은 BCG에 불응성이거나 적절한 BCG 치료 후 재발한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불응성은 적절한 BCG 투여 후 첫 평가에서 암이 계속 진행되는 경우를 말한다. 재발성은 적절한 BCG 투여 후 완전반응을 보였지만 후속평가에서 재발된 경우다.
피험자들은 BCG 마지막 투여 후 질병 유무 및 불응성/재발성 방광암이 나타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기준으로 3개 코호트로 분류됐다.
코호트 1: 적절한 BCG 투여 후 6개월 이내에 불응성 또는 재발성으로 진단된 관련 유두질환(papillary disease)이 있거나 없는 상피내 암종(carcinoma in situ, CIS) 환자.
코호트 2: 적절한 BCG 투여 후 6개월 이상~11개월 이내에 불응성 또는 재발성으로 진단된 관련 유두질환(papillary disease)이 있거나 없는 상피내 암종(carcinoma in situ, CIS) 환자.
코호트 3: 적절한 BCG 투여 후 6개월 이내에 불응성 또는 재발성으로 진단된 CIS는 없고 고위험(Ta 또는 T1 등급) 유두질환만 있는 환자.
요컨대 라벨 공개, 단일군, 다의료기관 방식의 VISTA 시험에는 인터페론 투여와 상관 없이 BCG에 반응하지 않는 상피내 암종(carcinoma in situ, CIS) 그리고/또는 고등급(Ta 및 T1) 유두질환(papillary disease)이 있는 성인 환자가 등록됐다.
참가자는 최소 2개의 전체 용량 BCG 과정을 완료해야 했으며 첫 번째 과정에서 최소 5번, 두 번째 과정에서 최소 2번을 투약했다. 유두질환 NMIBC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 마지막 BCG 치료 후 30주 이내에 유두질환 재발을 경험했다. 또 CIS가 있는 경우엔 50주 이내에 CIS가 재발했다.
이 코호트의 임상연구 설계는 스크리닝 기간, 12주 유도 단계, 최대 104주의 유지단계(최대 21사이클, 격주)로 구성됐다. 매회 비시네움 30mg을 식염수 50mL에 녹여 2시간 동안 방광에 주입한다. 1차평가지표는 CR 비율과 반응지속기간(DOR)이었다.
1차 평가지표는 완전반응(CR)으로서 3개의 연구 코호트 중 2개(1번 86명, 2번 7명 등 총 93명)에서 이전에 BCG 요법을 받은 상피내 암종 환자는 투여 6개월, 12개월 시점에 각각 28%, 17%의 CR 비율을 달성했다.
유도 단계를 완료한 1번 코호트 86명 중 평가 가능한 82명 환자의 CR 비율은 3개월에 39%, 6개월에 26%, 12개월에 17%였다. 유도 단계를 완료한 2번 코호트 7명 환자의 CR 비율은 3개월에 57%, 6개월에 57%, 12개월에 14%였다. 임시분석 결과 93명의 환자 중 3개월 시점에 CR을 달성한 환자 중 52%가 12개월 이상 CR을 유지했다.
1번 코호트의 DOR 중앙값은 273일이었다. 3번 코호트(40명)의 질병 재발까지 걸리는 기간의 중앙값은 402일이었다.
종합하면 3개 코호트에서 비시네움으로 치료받은 환자의 75% 이상이 3년 동안 방광절제술을 받지 않은 것으로 추정됐으며, 90%는 2년 이상 동안 질병이 진행되지 않았다. 29%는 1년간 사건이 없는 것(event free)으로 분석됐다. 환자의 96%가 전체생존기간이 2년 이상인 것으로 집계됐다.
안전성과 관련하여 모든 이상반응(AE)의 95%는 1등급 또는 2등급으로 양호했다. 심각한 AE는 환자의 14%에서 관찰됐다. 4명의 환자가 AE로 인해 치료를 중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