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약 대비 생존기간 10개월, 관해 유지기간 5.4개월 길어 … 오는 9월 승인 여부 결정
브리스톨마이어스스큅에 인수된 세엘진(Celgene)의 급성골수성백혈병(acute myeloid leukemia, AML) 유지 치료제 ‘CC-486’이 지난달 1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신약 승인을 낸 지 한 달 만에 우선심사 대상으로 선정됐다. 최종 승인 여부는 오는 9월 3일까지 판가름난다.
이는 지난해 12월 발표된 CC-486 3상 연구인 ‘QUAZAR AML-001, NCT01757535’에 근거했다. 세엘진은 1차 약제로 치료받은 후 암이 사라진 환자 중 조혈모세포이식을 받지 않았거나 받을 수 없는 환자를 472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약효를 평가했다. CC-486을 투여받은 환자에서 위약 투여군 대비 전체생존기간(overall survival, OS), 무재발 생존기간(relapse-free survival, RFS)을 개선을 확인했다. 임상 참여 환자는 AML을 처음 진단받은 이후 완전관해(complete response, CR)를 보였거나, CR 도달 후 증세가 악화된 불완전한 혈액학적 복구(incomplete blood count recovery, CRi)가 나타난 사람으로 한정됐다.
CC-486 300mg 투여군과 위약 투여군은 병이 재발할 때까지 임상이 진행됐다. 약물은 28일을 주기로 14일간 하루 1번 투여됐으며, 14일은 휴약기간을 가졌다. 임상시험이 진행되는 동안 모든 참여자는 최적지지요법(best supportive care)을 받았다. CC-486은 24.7개월(중앙값)으로 생존기간을 연장해 위약의 14.8개월보다 우수했다. 관해유지기간은 CC-486이 10.2개월(중앙값)로 위약 4.8개월 대비 길었다. 이런 치료결과는 혈액 수치가 정상 이하인 환자를 포함한 모든 임상 참여군에서 일정한 경향을 보였다.
CC-486의 흔한 부작용은 오심, 설사였다. 혈소판 수치도 감소했는데 이는 위약 투여군도 거의 비슷한 비율이었다. 이보다 높은 비율로 백혈구감소증이 나타났으며 적혈구 수치도 정상 이하를 보였다. 참을 수 없는 약물 독성으로 치료를 중단한 환자는 CC-486이 13%, 위약 투여군이 4%였다.
급성골수성백혈병은 비정상적인 조혈모세포가 다양한 종류의 혈구 세포를 만들어내는 질환이다. 세엘진에 따르면 미국엔 6만1048명의 급성골수성백혈병 환자가 있으며, 매년 2만1450명의 신규 환자가 발생하며, 1만0920명이 급성골수성백혈병으로 사망한다. 5년 생존율은 30%이하다.
CC-486은 DNA 메틸화 차단 경구약(탈메틸화제)으로 성분은 아자시티딘(azacitidine)이다. 세포에 DNA 메틸화가 증가하면 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유전자가 기능을 상실한다. 이로써 세포 증식이 계속해서 일어나 암이 발생한다. 아자시티딘은 DNA 메틸화를 막아 세포의 증식 억제 유전자가 다시 작동할 수 있도록 만들며, 암세포의 DNA 또는 RNA에 결합해 세포 증식에 관여하는 대사과정을 방해한다. 결과적으로 종양의 증식이 억제돼 항암작용이 일어난다. 기존 아자시티딘은 피하주사, 정맥주사로 사용되지만, 셀진은 아자시티딘을 경구형으로 개량해 투약 편의성을 높였다.
BMS의 혈액종양 부문 글로벌 임상개발 책임자인 노아 베르코비츠(Noah Berkowitz) 박사는 “새로 진단받은 성인 AML 환자는 1차 약제로 치료받아 완치되지만 여전히 많은 경우 재발한다”며 “관해 상태의 환자는 재발을 방지하고 생명을 연장하기 위해 더 많은 치료옵션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BMS는 2019년 1월에 740억달러를 걸고 세엘진을 인수했다. 지난해 8월 JAK 억제 골수섬유증 치료제 ‘인레빅’(Inrebic, 성분명 페드라티닙 fedratinib)이 FDA 시판 승인을 얻었다. 베타지중해성빈혈(beta thalassemia) 치료제인 레블로질’(Reblozyl 성분명 루스파터셉트-aamt, luspatercept-aamt)은 지난 4월 3일 골수이형성증후군(Myelodysplastic syndrome with ring sideroblasts, MDS-RS) 치료제로 적응증을 넓혔다. 지난달 1일에는 항 BCMA(anti-BCMA) CAR-T 치료제인 이데-셀(ide-cel, 성분명 이데캅타진 비클류셀, idecabtagene vicleucel, 코드명 bb2121, 적응증 다발성골수종)이 FDA에 신약승인 신청을 냈다. 이로써 BMS는 희귀 혈액종양질환에서 다양한 구색을 갖춘 전문 메이커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