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민, 집중력 저하, 수면장애, 어지럼증 등 신체증상으로 이어져 … 이완호흡법, 뜨개질, 색칠하기, 필사 등 반복작업이 도움
교육부가 감염 예방 차원에서 전국 유치원, 초·중·고교 개학을 4월 6일로 연기했다. 확산 추이에 따라 이마저도 미뤄질 수 있다는 게 교육부 지침이다. 올해 수능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부모들은 미뤄진 개학 일정이 자녀의 컨디션 관리에 악영향을 미칠까 전전긍긍이다. 김윤나 경희대한방병원 수험생클리닉 교수의 도움으로 이 시기 수험생 컨디션 관리법을 알아보자.
과도한 불안과 걱정은 컨디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신체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 김윤나 교수는 “불안감은 신경과민, 집중력 저하, 수면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하면 떨림, 심박수 증가, 어지럼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수험생 스스로 진정할 수 없는 상태라면 주변에서 다독여 마음을 안정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어떤 대상이나 상황이 낯설고 통제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때 사람은 불안과 두려움을 느낀다. 반면 이미 알고 있는 위험에 대해서는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는 전자에 속한다.
김윤나 교수는 “수험생 본인이 할 수 있는 최선은 정부의 지침에 따라 행동하고 현재 나의 생활을 충실하게 이행하는 것”이라며 “불안감과 공포가 느껴진다면, 잠깐 멈춰서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개선을 위해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객관적으로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불안은 바이러스처럼 전염되는 특성이 있어 이럴 때일수록 부모가 균형을 잡아줘야 한다. 한방신경정신과의 감정과 정서에 특화된 상담과 한약 및 침, 기공 등 보조치료가 도움이 된다.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면서 생각을 환기하는 ‘생각 조절하기’도 권장된다. 스케줄 없이 집에만 머물다 보면 활동량이 줄어들어 그저 누워만 있게 된다. 이 때문에 시간 감각이 사라지고 밤낮이 뒤바뀌기도 한다.
김윤나 교수는 “잠을 자지 않아도 뇌는 누워 있는 행위를 수면으로 인식해서 다음 수면시간을 미뤄버린다”며 “생체리듬이 무너지면 우울감, 불안에 취약해지는 등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집안에 있더라도 하루 계획을 세워 그에 맞춰 움직이고 수면‧식사는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한의학적 상담치료요법 중 감정 간 상호작용을 이용해 마음을 다스리는 오지상승위요법(五志相勝爲治療法)가 있다. 예컨대 불안과 공포를 객관적인 사고로 누를 수 있다. 이를 사승공(思勝恐)이라한다. 신종코로나 사태로 수험생활을 잘 해내지 못할까 걱정이 될 수 있지만 그 걱정에 매몰되면 되려 수험생활에 방해를 받게 됨을 명심해야 한다.
마음을 다스리기 어렵다면 이완호흡법, 뜨개질, 색칠하기 등 단순한 반복작업을 통해 생각을 흘려보내는 것도 좋다. 특히 좋을 글을 따라 적어보는 필사는 손으로 하는 명상이라 할 만큼 마음을 가다듬는 데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