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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화장품시장, 中 정부 ‘시나리오’대로 흘러간다
  • 현정석 기자
  • 등록 2015-07-20 15:57:01
  • 수정 2016-02-12 13: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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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따리상 억제하고 판매허가 쉽게 내줘 중국내 직접 진출 유도 … 영업망 구축에 허비하고 기술만 누출될수도

국내 화장품업계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시장이 중국의 시나리오대로 흘러가고 있다. 그동안 한국 화장품은 ‘따이공(帶工)’이라 부르는 보따리상과 온라인쇼핑에 의한 판매 비중이 높았는데 최근 중국이 따이공을 규제하고 나서기 시작했다.

중국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FDA)의 허가를 받아야만 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예전처럼 허가받는데 수천만원 이상의 비용이 들지 않고 수십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등록이 가능하도록 행정절차를 간편화해 중국 정부는 세수 확보와 함께 한중 합자회사 설립 등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한시적으로 따이공을 규제하지 않고 풀어놓아 한국화장품의 진출을 유도하고 중국내 온라인쇼핑몰로 저가 공세를 유도한 다음 규제에 들어가는 동시에 중국내 화장품등록을 쉽게 열어줘 중국으로 몰려오게끔 만든 것이다.
과거 중국은 한국회사의 투자를 유도해 중국 내 공장을 설립한 뒤 이런저런 규제로 투자자를 철수시켜 공장을 고스란히 얻는 방법 등을 써왔다. 화장품도 같은 상황이 될 경우에 대비해야 한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견해다.

그동안 한국 화장품업계는 자력으로 중국을 공략하기보다는 쉬운 방법만을 택해왔다. 따이공이 한국에 와서 몇 백만원 어치가 아닌 몇 억 단위로 화장품을 사가다보니 물량 부족으로 중국인이 현금을 들고 와도 사갈 수 없을 만큼 그동안 호황을 누려왔다.
그러나 따이공 시장이 막히게 되면 중저가브랜드는 중국에 직접 진출하는 방법을 택할 수밖에 없다. 중국에 직접 진출한 회사는 수혜를 누리게 되지만, 그렇지 못한 회사는 온라인판매 외에 의존할 데가 없게 되는데 이마저 부진하게 되면 해결책이 막연하다.
결국 중국 정부가 화장품등록 문턱을 낮추게 되면 미리 중국 내 자체 매장을 구축하지 않은 회사는 직접 진출로 방향을 틀어야 하고 중국내 영업망과 매장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에 일조하게 된다는 시나리오다. 더욱이 현지문화와 규제에 적응하지 못해 매장을 철수하게 되면 중국은 자국회사를 통해 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어 장기적으로 보면 한국의 화장품 기술만 유출될 소지가 높다. 단순히 지금의 판매량 증가를 위해 다가서기에는 중국시장이 복잡미묘하다는 시각이다.

화장품업계 관계자들은 예상치 못한 중국발 악재나 시장경쟁에 따른 성장정체 등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MERS)로 인한 중국 관광객 감소가 중소 화장품업체들의 실적 악화에 큰 영향을 미친 것처럼 근시안적인 판매 신장에 만족할 게 아니라 먼 안목에서 위기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대한화장품협회에 따르면 2014년 408개 회사가 이 협회에서 제조판매 품목증명서를 발급받았지만, 아직까지 CFDA에서 수입화장품 허가등록증을 받은 화장품 회사는 157개사로 38.4%에 불과하다.
2014년 한국화장품 수출액은 19억달러로 중국에 공식적으로 수출한 것은 5억3000만달러다. 이와 별도로 중국 온라인쇼핑몰에서 판매된 물량과 중국인 관광객들이 직접 사간 것까지 포함하면 9~10억달러의 시장이 존재할 것이라는 게 업계의 공론이다. 올해 5월까지 대중국 화장품 수출액은 전년 대비 160% 증가했다. 화장품 수출이 잘 되는 것은 ‘한류’ 영향도 크지만 아시아에 특화된 제품이라는 점도 한몫하고 있다. 한국화장품이 글로벌 화장품기업에 밀리지 않는 이유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장기적 안목에서 수출국을 다각화해야 한다”며 “중국시장을 손쉽게 보지 말고 면밀한 시장조사와 전략수립으로 개척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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