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의학건강
알칼리수 과다 복용, 신장만 피곤하다
  • 정종호 기자
  • 등록 2012-04-11 01:33:11
  • 수정 2012-07-26 14:10:09
기사수정
  • 만성설사,위산과다 등에만 선별적으로 효과 기대
고급 생수값이 휘발유값보다 비싼 세상이다.그 중 알칼리수나 해양심층수 등이 웰빙음료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지만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부분이 많다.
알칼리수는 물속의 수소이온 농도를 나타내는 pH가 중성인 7보다 높은 물을 말한다.보통 전해조에 물을 넣고 음극과 양극 사이에 격막을 설치한 다음 직류 전기를 흘리면 음극에는 칼슘 마그네슘 칼륨 나트륨 등의 금속 알칼리성 양이온과 수소 양이온이 모이는데 이를 알칼리수라고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이 허가한 알칼리이온수기(치료기기)의 기능은 만성설사,소화불량,위장내 이상발효(가스 참),위산과다 등 4가지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다.허가기준에 따르면 알칼리수는 pH 8.5∼10.0의 범위여야 하며 9.5를 마시기 가장 적정한 pH로 권고하고 있다.또 1일 음용 적정량은 500∼1000㎖를 유지해야 한다.
일부 판매업체는 알칼리수가 체질을 개선하고 당뇨를 낫게 하며 많이 마셔도 해롭지 않다며 소비자를 설득한다.그러나 사람 혈액의 pH는 인종 성별 나이에 상관없이 중성에 가까운 7.4로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으며 0.2 정도만 바뀌어도 생명이 위험해진다.우리 몸은 혈액의 pH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정교한 화학 장치를 갖추고 있어 어떤 음식을 먹어도 즉각 이를 중성에 가깝게 중화시키려고 한다.따라서 알칼리수를 과용하는 것은 신장을 과로하게 할 뿐 의미가 없다.신부전 칼슘배설장애 등의 신장질환자가 음용하면 알칼리성 양이온의 영향으로 위험해질 수 있다.
심층해양수는 마그네슘 철분 등 미네랄 성분과 질소 인산 규산 등 유기물이 분해된 영양 염류가 풍부하다.알칼리이온수나 심층해양수나 함유한 영양소는 평소 야채 해조류 생선 등을 고루 섭취함으로써 얼마든지 충촉할 수 있는 것들이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