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의료기기
메드트로닉, 무전극선 심박동기 ‘마이크라’ 출시 10주년 … 30만명 환자 삶 개선, 합병증 53% 줄여
  • 오민택 기자
  • 등록 2025-09-22 09:58:10
기사수정
  • 리메드, 유럽 CE MDR 인증 획득 … 자기장 기반 뇌자극치료기 NMS 및 TMS 제품 라인 모두 인증
  • 한독, 추석 맞이 연속혈당 측정기 ‘바로잰’ 2+1 할인행사, 28일까지 진행
  • 존슨앤드존슨 서지컬비전, ‘엘리타 실크 라식’ 캠페인 모델로 대세 배우 지예은 발탁

메드트로닉 마이크라 출시 10주년 인포그래픽 

헬스케어 테크놀로지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 메드트로닉의 한국 법인 메드트로닉코리아가 무전극선 심박동기 ‘마이크라(Micra™)’ 출시 10주년을 맞아 임상적 성과를 조명하는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다. 


마이크라는 비타민 크기 수준의 초소형 심박동기로, 배터리와 센서, 회로가 내장돼 심장 내부에 바로 이식 가능하며, 기존 심박동기와 달리 전극선이나 피하 주머니 없이 독립적으로 박동을 조절한다. 2015년 유럽 CE 인증을 시작으로 미국, 일본 등 전 세계에서 10년간 30만 명 이상의 부정맥 환자에게 사용됐다.


유럽심장학회지(European Heart Journal)는 2025년 특집호 ‘무전극선 심박동기 10년의 여정’에서 마이크라를 중심으로 무전극선 심박동기의 기술 발전과 임상 적용을 조명했다. 전 세계 179개 센터에서 1,817명의 환자를 5년간 추적한 연구에서는 주요 합병증 발생률이 4.5%에 불과했으며, 기기 제거가 필요한 감염 사례는 없었다. 미국 메디케어 환자 7,471명을 대상으로 한 추적에서도 2년 시점 중증 합병증 발생률은 5.3%로 기존 심박동기보다 낮았다.


김준 대한부정맥학회 교육이사는 “무전극선 심박동기는 전극선과 피하 주머니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근본적으로 예방할 수 있으며, 기존 심박동기보다 운동 제한이 적어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인다”고 평가했다. 또한 “검증된 안전성을 바탕으로 앞으로 다양한 서맥 환자 치료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메드트로닉은 1958년 배터리 외장형 심박동기를 상용화한 이후, 이식형 심박동기, 양방조율 심박동기, MRI 호환 심박동기 등 환자 맞춤 치료 솔루션을 꾸준히 확대해왔다. 국내에는 마이크라 VR(2021년), 마이크라 AV(2023년)이 도입돼 2025년 7월 기준 누적 2,000명 이상의 부정맥 환자에게 사용됐으며, 배터리 수명 약 17년의 마이크라2 도입도 예정돼 있다.


박태희 메드트로닉코리아 부사장은 “마이크라는 메드트로닉의 심장 박동 치료 기술을 집약한 상징이며, 향후 배터리 수명 연장 및 심방-심실 동기화 기능이 개선된 마이크라 신세대와 혈관 외 이식형 제세동기(Aurora EV-ICD) 등 혁신 기술의 국내 도입을 통해 부정맥 치료 접근성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MDR 인증을 받은 BrainStim, Braineyes, Myo1.

첨단 뇌·신경 자극 솔루션 기업 ㈜리메드가 유럽 의료기기 규정(MDR, Medical Device Regulation)을 충족하며 CE 인증을 최종 획득했다고 9월 16일 밝혔다. 인증일은 8월 12일로, 한 달간의 절차를 거쳐 최종본을 수령했으며, 이번 인증서에는 리메드 오송 제조 공장 주소가 공식 반영돼 글로벌 공급망 체계의 신뢰성도 확보됐다.


유럽 CE MDR은 기존 MDD(Medical Device Directive) 대비 안전성과 임상 근거, 사후 관리 기준이 강화된 규정으로, 유럽 시장 진출과 글로벌 신뢰성을 위한 필수 요건이다. 그러나 강화된 임상자료 제출, 위험관리 및 사후 모니터링 의무, 인증기관 부족 등으로 심사 지연 사례가 빈번해, 기업들의 시장 진입이 어려운 상황에서 ㈜리메드의 인증 확보는 더욱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이번 CE MDR 인증으로 ㈜리메드는 핵심 사업군인 자기장 기반 장비 NMS와 TMS 제품 라인의 인증을 모두 확보했다. NMS 제품군은 기존 MDD 인증 6개 모델과 신규 개발 3개 모델이 MDR 인증으로 전환됐고, TMS 제품군은 기존 2개 모델의 전환과 함께 차세대 뇌자극 장비 BrainStim이 브레인 네비게이션 장치 BrainEyes 및 근전도(EMG) 모듈 Myo1과 함께 인증을 새로 획득했다. BrainStim은 정밀한 뇌 자극 위치 설정과 근전도 기반 모니터링을 동시에 지원해 향후 유럽 TMS 시장 개척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업계에 따르면 유럽 의료기기 시장은 전 세계의 약 30%를 차지하며, 2024년 약 1,800억 달러 규모에서 2032년까지 연평균 6~9% 성장할 전망이다. 이번 인증으로 ㈜리메드는 유럽 27개국은 물론 호주, 스위스 등 해외 시장 진출에도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게 됐다.


㈜리메드는 앞으로 유럽 현지 파트너 네트워크 확장, 학회 및 전시회 참가 확대, 글로벌 유통 채널 다변화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한편, 오송 생산거점을 중심으로 품질경영시스템(QMS)을 강화해 글로벌 수준의 공급망 안정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리메드 관계자는 “이번 CE MDR 인증은 리메드 기술력과 안전성이 유럽 규제 당국으로부터 공식 검증된 성과”라며 “특히 BrainStim은 BrainEyes, Myo1 기능을 포함한 차세대 TMS 솔루션 경쟁력을 입증해 까다로운 MDR 환경 속에서도 유럽 시장 확대의 핵심 동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독이 추석맞이 바로잰 기획전을 진행한다. 

한독이 추석을 맞아 혈당·혈압 관리를 돕는 의료기기 ‘바로잰’ 기획전을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은 네이버 ‘한독몰’과 자회사 한독헬스케어의 자사몰 ‘일상건강’에서 9월 22일부터 28일까지 일주일간 열린다.


연속혈당측정기 바로잰Fit은 2+1 행사로 제공되며, 1인당 최대 2세트까지 구매 가능하고 33%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바로잰Fit은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혈당 수치를 전송해 실시간 혈당과 추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앱을 통해 가족이나 보호자와 공유할 수 있어 원거리 모니터링에도 유용하다.


센서는 4.5g의 초경량으로 생활방수가 가능하고, 센서와 어플리케이터가 일체형 설계돼 버튼만 눌러 간편하게 부착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워치 앱과 건강관리 앱과 연동해 편리하게 건강 관리를 지원한다.


자동전자혈압계 바로잰 펄스 구매 시 바로잰II 혈당측정기 세트를 사은품으로 증정하는 행사도 진행된다. 바로잰 펄스는 넓은 LCD 화면과 큰 한글 표시, 하드 커프 설계로 혼자서도 쉽게 혈압 측정이 가능하며, 혈압 측정과 조작 상황을 음성 안내해 고령자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바로잰II 혈당측정기는 0.5㎕ 소량의 혈액으로 5초 만에 혈당을 측정할 수 있다.


바로잰은 2009년 론칭한 한독의 의료기기 브랜드로, 개인용 연속혈당 측정 시스템 바로잰Fit을 비롯해 개인용·병원용 혈당측정기, 자동전자혈압계 바로잰 펄스 등 만성질환 케어를 위한 다양한 제품을 갖추고 있다.


존슨앤드존슨 서지컬비전 ‘엘리타 실크 라식’ 캠페인

안과 의료기기 전문기업 존슨앤드존슨 서지컬비전이 차세대 시력교정술 ‘엘리타 실크(SILK, Smooth Incision Lenticular Keratomileusis) 라식’ 브랜드 캠페인의 새 모델로 배우 지예은을 발탁했다고 22일 밝혔다.


지예은은 예능과 드라마에서 섬세하고 솔직한 감정 표현으로 MZ세대의 공감을 얻고 있는 배우로, 존슨앤드존슨 서지컬비전은 그녀의 매력이 ‘촘촘함’과 ‘부드러움’을 담아내는 엘리타 실크 라식 캠페인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엘리타 실크 라식은 엘리타(ELITA™ Femtosecond Laser System) 장비를 활용한 시력교정술로, 작은 직경의 레이저가 빠르게 이동하며 부드럽고 촘촘한 절개를 만들어 각막 손상을 최소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브랜드 광고 캠페인 영상은 카페에서 손소독제를 시럽으로 착각하는 에피소드, 직장 회의에서 발주 수량을 혼동하는 상황 등 일상 속 시야 불편을 유머러스하게 보여주며, “일상도, 인상도 실크하게! 이제, 실크 해보세요”라는 메시지를 담아 선명한 시야가 주는 자신감과 변화를 강조한다. 이번 광고 캠페인은 9월 11일부터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되며, MZ세대를 중심으로 엘리타 실크 라식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브랜드 친밀도 향상에 기여할 전망이다.


성종현 존슨앤드존슨 서지컬비전 대표는 “MZ세대를 대표하는 배우와 함께하는 이번 캠페인은 엘리타 실크 라식의 기술력을 소비자에게 보다 친근하고 진정성 있게 전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혁신 기술을 바탕으로 선명한 시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동화약품
한국얀센(존슨앤드존슨)
동국제약
정관장몰
탁센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인하대병원
중앙대의료원
아주대병원
애브비
화이자
부광약품
동아ST
신풍제약주식회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