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사노피 ‘듀피젠트’ COPD 적응증 추가신청 FDA우선심사 지정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4-02-23 14:41:22
  • 수정 2024-02-28 22:03:43
기사수정
  • 추가 유지치료 용도, 올 6월말에 승인 여부 결정 … 생물학적제제 최초 COPD약 기대

미국 리제네론파마슈티컬스와 프랑스 사노피는 아토피피부염 및 천식 치료제 듀피젠트프리필드주’(Dupixent, 성분명 두필루맙, dupilumab)의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적응증 승인 신청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우선심사 대상으로 지정, 오는 6월 27일까지 승인 여부가 결정된다고 23(현지시각) 발표했다. 

 

듀피젠트는 이번에 제2형 염증이 있는 조절되지 않는 만성폐쇄성폐질환 성인 환자의 추가 유지치료를 위한 용도로 신청서가 제출됐다.

 

듀피젠트가 승인될 경우 COPD에 대한 최초이자 유일한 생물학적치료제이자, 10년 이상 만에 처음으로 등장한 새로운 기전의 COPD 치료제가 될 전망이다. 듀피젠트의 COPD 추가 신청은 유럽연합과 중국에서도 절차가 진행 중이다.

 

듀피젠트는 인터루킨-4(IL-4) 및 인터루킨-13(IL-13) 경로의 신호전달을 억제하는 완전 인간 단일클론항체다. 미국에서 아토피피부염, 천식, 비용종을 동반한 만성 비부비동염, 호산구성 식도염, 결절성 양진 치료제로 승인됐다. COPD까지 승인되면 6개 적응증을 확보하게 된다. 지난 16일 일본에서 처음으로 듀피젠트를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chronic spontaneous urticaria, CSU) 치료제로 승인했기 때문에 이를 포함하면 전세계적으로 7번째 적응증을 갖게 된다.


듀피젠트는 지난해 116억달러의 매출을 올려, 전년 대비 33% 증가한 실적을 보여줬다. 만약 COPD 적응증을 추가할 경우 35억달러(전체 환자의 30%가 듀피젠트를 채택한다는 가정 아래 추산)의 추가 매출이 기대되는 만큼 2020년대가 끝나기 전까지는 연간 200억달러의 매출을 올리는 거대 블록버스터의 반열에 오를 공산이 커졌다. 

 

이번 COPD신청은 현재 흡연 중이거나 과거 흡연자였고, 2형 염증 증거(혈중 호산구 수 300 cells/μL 이상)가 있는 조절되지 않는 COPD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듀피젠트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한 2건의 3상 임상연구(BOREAS, NOTUS)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임상시험에 참가한 모든 환자는 최대 표준흡입치료(대부분 3제 요법)를 받고 있었다. 듀피젠트는 BOREAS, NOTUS 임상에서 중등도~중증 급성 COPD 악화를 위약 대비 각각 30%, 34% 유의하게 감소시켜 1차 평가지표를 충족했다.

 

듀피젠트는 또 폐 기능을 신속하고 유의하게 개선했고, 그 효과가 52주차까지 지속된 것으로 확인됐다.

 

두 임상시험에서 듀피젠트의 안전성 결과는 기존에 승인된 적응증에서 파악된 것과 대체적으로 일치했다. 위약군보다 듀피젠트 치료군에서 더 흔하게 관찰된(환자의 5% 이상에서 발생) 이상반응은 요통, 코로나19, 설사, 두통, 비인두염이었다.

 

듀피젠트는 이미 승인된 적응증 외에도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chronic spontaneous urticaria, CSU), 원인 불명의 만성 가려움증(chronic pruritus of unknown origin), 수포성 유사천포창(bullous pemphigoid) 등 제2형 염증 또는 다른 알레르기에 의해 유발되는 광범위한 질환에 대한 3상 임상을 통해 계속 평가되고 있다.

 

사노피는 이날 듀피젠트의 조절되지 않는 성인 중등도~중증 천식 환자에서 기도 염증 및 점액 막힘 감소를 보여주는 최신 결과를 함께 발표했다.

 

최근 개최된 2024년 미국 알레르기·천식·면역학학회(AAAAI) 연례회의에서 발표된 ‘VESTIGE’ 4상 임상시험(시판후 임상) 데이터에 따르면 듀피젠트로 치료받은 환자들은 24주차에 위약과 비교해 여러 유의미한 개선효과를 나타냈다.

 

우선 듀피젠트 복용군의 56.9%는 호기 산화질소 분획(fractional exhaled nitric oxide, FeNO) <25ppb 미만 달성(1차 유효성 평가기준)으로 측정했을 때 기도 염증이 유의하게 감소한 데 비해 위약군은 10.8%에 불과했다.

 

듀피젠트의 점액 플러그 점수(mucus plug score)의 듀피젠트와 위약 간 차이는 4.9로 듀피젠트의 감소 효과가 더 컸다. 듀피젠트는 또 위약에 비해 24주차에 점액량을 감소시켰다(-107·0mL). 점액이 분포된 수와 부피의 감소는 컴퓨터단층촬영(CT)에서 명확하게 확인됐다.

 

총 폐활량(TLC)에서의 기도 용적(in airway volumes, iVaw, 1차 평가지표) TLC에서의 기도 저항(in airway resistance, iRaw, 1차 평가지표) 등 폐기능 지표는 위약과 비교해 기저점 대비 수치상 더 크게 개선됐다(통계적 유의성은 미 확보).

 

한편 사노피와 리제네론은 만성폐쇄성폐질환에 대해 또 다른 계열 내 최초의 생물학적제제 후보물질인 이테페키맙(itepekimab)도 개발 중이다이테페키맙은 COPD에서 광범위한 염증의 개시인자이자 증폭인자인 인터루킨-33(IL-33)에 결합하고 억제하는 완전 인간 단일클론항체로서, 현재 2건의 3상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이테페키맙은 전세계 COPD 환자의 약 70%를 차지하는 흡연경험자를 대상으로 연구되고 있어 시장이 넓을 것으로 기대된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