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GSK, 中 한소파마서 부인암 항체-약물 결합체(ADC) ‘HS-20089’ 확보
  • 정종호 ‧약학박사 기자
  • 등록 2023-10-23 12:01:30
  • 수정 2023-10-27 20:27:00
기사수정
  • 선불금 8500만달러에 중국外 전세계 권리 획득 … 현재 중국서 1상 중, 내년에 글로벌 1상 착수

영국계 글로벌 제약사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은 중국 장쑤성 롄윈강(連云港) 소재 제약기업 한소파마(Hansoh Pharma翰森製藥)로부터 항체-약물 결합체(ADC)를 도입하는 독점적 라이선스 계약을 맺었다고 20(영국 현지시각) 발표했다. 

 

이로써 중국에서 1상 임상시험(NCT05263479)을 진행 중인 ‘B7-H4’ 표적 ADC‘HS-20089’의 중화권 외 전세계 권리를 확보했다. 이 임상에는 177명이 등록해 올해 12월 31일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HS-20089’는 주로 난소암과 자궁내막암 표면에서 과발현되고 예후가 좋지 않은 막() 관통 당단백질(transmembrane glycoprotein)의 일종인 ‘H7-H4’를 표적으로 작용하는 항체에 국소이성화효소 저해제(topoisomerase inhibitor, TOPOi)를 결합했다.

 

토포이소머라제 억제제는 기존 승인된 항암제를 통해 기전이 검증됐다. 유방암과 난소암 치료에서 입증된 표준 치료제다.

 

계약에 따라 GSK는 한소제약에게 8500만달러를 선불 계약금으로 지급하고, 최대 148500만달러의 마일스톤을 받기로 했다. 이와 별도로 중화권 외 시장에서 발생한 매출액을 기준으로 단계별 로열티를 수수할 수 있는 권리까지 확보했다.

 

GSK2024년에 중화권 외 지역에서 HS-200891상 임상시험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번 계약은 GSK의 암 세포 표적화 방법에 관한 전략적 연구개발 초점과 부인암에 대한 의료 및 상업적 입지를 포함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다. HS-20089GSK의 항암제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향후 다양한 병용요법제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의 헤샴 압둘라*Hesham Abdullah) 종양학 개발 담당대표는 초기 임상자료로 미뤄볼 때 HS-20089가 난소암과 자궁내막암에서 계열 최고의 항암제가 될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 뿐 아니라 기타 각종 고형암에서도 기회를 내포하고 있다고 믿는다이번 계약이 부인암 환자를 위한 새로운 치료대안을 개발하고 있는 우리의 접근방법과 궤를 같이한다고 말했다.

 

한소파마의 엘리자 순(Eliza Sun) 집행이사는 미충족 의료수요에 부응하는 계열 최초 또는 계열 최고의 약물들을 선보이려는 노력의 연장선 상에서 HS-20089를 혁신 항암제로 개발하기 위한 과정을 심화할 수 있게 돼 고무돼 있다“GSK가 보유한 부인암 치료제 개발 관련 연구개발 전문성과 상업적 입지를 감안할 때 중화권 외 시장에서 HS-20089 라이선스를 가질 만한 이상적인 제휴선이라고 단언했다.


GSK는 자궁내막암을 목표로 한 여러 ADC 신약후보물질을 갖고 있으며, 재발성·불응성 다발성골수종 환자 치료를 위한 항 B세포 성숙화 항원(B-cell maturation antigen, BCMA)를 표적하는 항체약물결합체(anti drug conjugate, ADC) 제제인 ‘블렌렙’(Blenrep: 벨란타맙 마포도틴-blmf, belantamab mafodotin-blmf)이 2020년 8월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았다. 블렌렙은 항-CD38 단일클론항체, 단백질분해효소 저해제, 면역조절제를 포함해 최소한 4회에 걸쳐 치료한 경험이 있는 성인의 재발성 또는 불응성 다발성골수종 환자를 위한 단독요법제, 5차 치료제다. 


한편 미국 머크(MSD)가 지난 19일 일본 제약사 다이이찌산쿄의 ADC 신약후보물질 3종을 공동 개발하기 위해 최대 220억달러(선불금 40억달러 포함)를 투입키로 계약하는 등 ADC 개발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3개 자산은 비소세포폐암 HER3-DXd, 소세포폐암 I-DXd, 신장암 및 난소암 R-DXd 등이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