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뭄바이의 선파마는 JAK 억제제 계열 원형탈모증 신약후보인 듀룩소리티닙(deuruxolitinib, CTP-543)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신약승인신청이 접수됐다고 6일(현지시각) 밝혔다.
듀록소리티닙은 선파마가 지난 1월, 5억7600만달러에 미국 매사추세츠주 렉싱턴(LEXINGTON) 소재 콘서트파마슈티컬스(Concert Pharmaceuticals, 나스닥 CNCE)를 인수하면서 확보한 파이프라인이다.
이번 승인신청은 1일 2회 요법으로, 1200여명의 환자가 참여, 동시에 진행된 THRIVE-AA1와 THRIVE-AA2 등 2건의 3상 결과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지난 5월 12mg 고용량 투여군에서 혈전 부작용이 발생함에 따라, 고용량 임상이 중단됐으며, 이번 승인신청엔 부작용 이슈가 없었던 8mg 저용량군 결과가 제출됐다.
JAK억제제 계열로는 릴리의 ‘올루미언트정’(Olumiant 성분명 바리시티닙, Baricitinib)이 2022년 6월, 화이자의 ‘리트풀로’(Litfulo 성분명 리틀레시티닙, ritlecitinib)가 2023년 6월에 각각 원형탈모증 치료제로 FDA 승인을 받았다. 듀록소리티닙은 JAK 억제제로는 세 번째로 FDA 승인을 구하고 있다.
이밖에 애브비의 ‘린버크서방정’(Rinvoq 성분명 우파다시티닙 Upadacitinib)역시 오는 10월 원형탈모증에 대한 3상 임상을 준비하고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인근 캠브리지의 RNA 간섭(RNAi) 기술 전문기업인 알닐람파마슈티컬스(Alnylam Pharmaceuticals, 나스닥 ALNY)의 유전성 트랜스티레틴(transthyretin, TTR) 매개 아밀로이드증(hATTR)에 의한 심근병증(cardiomyopathy, CM)에 적응증 추가 신청이 거절됐다.
알닐람은 FDA로부터 승인 거절을 의미하는 대응종결서신(CRL)을 수령했다고 9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알닐람에 따르면 FDA는 CRL을 통해 유전성 트랜스티레틴 매개 아밀로이드증 심근증(hATTR CM)에 대한 파티시란 치료 효과의 임상적 유의성이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적응증 추가 신청을 승인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는 지난달에 FDA 심혈관신장약물자문위원회(CRDAC)가 찬성 9표, 반대 3표로 파티시란의 유익성이 위험성보다 크다고 결론 내린 것과 대비되는 결정이다. FDA가 자문위원회 의견에 반대되는 결정을 내린 것은 흔한 일은 아니다.
알닐람은 CRL에서 임상 안전성, 연구 수행, 의약품 품질, 제조와 관련된 문제는 제기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알닐람은 이번 승인 거절에 따라 미국에서 파티시란의 적응증 확대를 더 이상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 대신에 ATTR 아밀로이드성 심근병증 치료를 위해 3개월마다 1회 피하 투여하는 새로운 RNAi 치료제 부트리시란(vutrisiran)의 3상 HELIOS-B 임상시험에 집중할 계획이다.
알닐람은 IKARIA 기술을 활용해 연간 1회 투여로 TTR 유전자 녹다운(발현 차폐)을 90% 이상 달성할 수 있는 RNAi 치료제 후보물질 ALN-TTRsc04도 개발하고 있다.
온파트로는 2018년 8월 10일, 미국에서 성인의 유전성 트랜스티레틴 매개 아밀로이드증에 의한 다발신경병증(polyneuropathy caused by hereditary transthyretin-mediated amyloidosis, hATTR-PN) 치료제로 승인받았다. 이번 승인 거절은 기존 적응증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알닐람의 이본 그린스트리트 최고경영자는 “이번 결정에 실망했지만 환자들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환자들의 결과와 치료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환자의 의료수요를 해결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며 “부트리시란에 대한 HELIOS-B 임상 3상 시험에 확신을 갖고 있으며 2024년 초에 톱라인 결과를 공유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부트리시란이 성공적일 경우 분기별로(3개월마다) 편리하게 피하 투여할 수 있고, 심혈관질환에서의 유익성을 포함한 치료 프로파일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또 “부트리시란 외에도 더 큰 TTR 녹다운 효과와 더 적은 투여 횟수로 ATTR 아밀로이드증 환자에게 최적화된 치료요법을 제공할 수 있는 ALN-TTRsc04의 잠재력에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