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美 MSD, 면역매개질환 전문 프로메테우스바이오사이언스 108억달러에 인수
  • 정종호 ‧약학박사 기자
  • 등록 2023-04-17 10:32:01
  • 수정 2023-06-03 19:58:40
기사수정
  • 궤양성대장염, 크론병 겨냥 2상 중인 PRA023 확보 … TL1A 표적 단일클론항체

미국 머크(MSD)가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의 면역매개성 질환 치료제 및 동반진단 전문기업인 프로메테우스바이오사이언스(Prometheus Biosciences, 나스닥 RXDX)를 총 108억달러에 인수한다고 16일(현지시각) 발표했다. 


MSD는 자회사를 통해 프로메테우스 주식 전부를 주당 200.0달러, 총 108억달러에 인수키로 합의했다. 


MSD의 로버트 데이비스(Robert M. Davis) 회장은 “프로메테우스와 합의해 도달한 덕분에 여전히 미충족 의료수요가 큰 면역계 질환 분야에서 존재감을 확대하려는 우리의 노력을 가속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10년 동안 성장을 가속화시켜 줄 지속가능한 혁신 엔진을 강화하고 있는 우리의 전체적인 포트폴리오가 다양해지는 데 벽돌을 쌓게 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프로메테우스의 선도물질인 ‘PRA023’은 종양괴사인자 유사 리간드 1A(tumor necrosis factor (TNF)-like ligand 1A, TL1A)를 겨냥해 작용하는 휴먼 단일클론항체다. TL1A는 대장염과 섬유증의 관련 표적 중 하나다. 그동안 프로메테우스는 궤양성대장염, 크론병, 기타 자가면역질환을 겨냥해 PRA023을 개발해왔다.


지난해 12월 프로메테우스는 중등도~중증의 활동성 궤양성대장염을 대상으로 진행한 위약 대조 방식 2상 ‘ARTEMIS-UC’ 임상시험의 긍정적인 결과를 공개했다. 


아울러 중등도~중증의 크론병 환자를 대상으로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한 라벨 공개 방식의 ‘APOLLO-CD’ 2A상 임상시험의 상세 결과를 지난 4월 1~4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렸던 제18차 유럽 크론병‧대장염기구(ECCO) 학술회의에서 발표됐다.


프로메테우스의 마크 매케나(Mark McKenna) 대표는 “프로메테우스는 강력한 정밀의학 방법론을 적용해 혁신적인 면역매개성 질환 치료제와 동반 진단의학 제품들을 발굴 및 개발해왔다”며 “이번 계약에 힘입어 PRA023의 잠재력이 극대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동안 축적해온 기술과 전문적인 노하우를 적용해 면역계 장애 분야에서 환자들의 니즈에 대응할 발굴을 계속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합의는 프로메테우스 주주들의 승인을 거쳐 올 3분기 중 마무리될 전망이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