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美 아델릭스 혈중 인(燐) 조절제 ‘엑스포자’ 내년 FDA 신약승인신청 3차 제출 전망
  • 정종호 ‧약학박사 기자
  • 등록 2022-12-30 14:52:40
  • 수정 2023-10-20 14:15:18
기사수정
  • FDA 內 신약국(ODN), 아델릭스 이의제기 수용 … 실무 DCN과 협의해 새 적응증 라벨 작성 권고

미국 매사추세츠주 월섬(WALTHAM) 및 캘리포니아주 프레몽(FREMONT) 소재 심장신장질환 치료제 개발 전문기업인 아델릭스(Ardelyx, 나스닥 ARDX)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산하 약물평가연구센터(CDER) 신약담당국(The Office of New Drugs, OND)이 성인 투석치료 만성신장병(CKD) 환자 혈중 인() 수치 조절약물 엑스포자’(Xphozah 성분명 테나파노르, Tenapanor)와 관련한 자사의 이의제기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FDA는 2021년 729일에 대응종결서신(CRL)을 통해 승인 거절을 아델릭스에 통보했다. 혈중 인 감소가 CKD 환자의 증상 개선이나 수명연장으로 이어지는지 입증할 추가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아델릭스는 202112, CRL에 항소하는 공식 분쟁 해결 요청(Formal Dispute Resolution Request, FDRR)FDA에 제출했다. 따라서 이번에 이의제기가 수용됨으로써 추가 임상시험을 할 필요도 없고 내년 상반기에 허가신청서를 세 번째 제출함으로써 그동안의 신약 승인 투쟁을 마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델릭스는 올해 210, FDA에 거절항의서한(Appeal Denied Letter, ADL)을 보내 추가 임상시험 없이 보완 분석자료 제출만으로 신약승인신청(NDA)를 재제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고 결국 올 4월에 재제출(2차 제출)이 이뤄졌다.

 

신약담당국(OND)는 이번에 아델릭스에 보낸 답변서를 통해 아델릭스와 FDA 심장·신장학 부서(Division of Cardiology and Nephrology, DCN)가 협력해 적절한 라벨을 개발할 것을 지시했다. 아델릭스는 인 결합제 치료로 충분하게 관리되지 않는 고인산혈증 환자에 대한 적응증이 라벨에 반영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OND는 또 아델릭스가 엑스포자 신약허가신청 3차 제출을 위한 토대를 형성할 구체적인 정보를 결정하기 위해 DCN에 회의를 요청할 것을 안내했다. 아델릭스는 내년 상반기에 허가신청서를 3차 제출하기 위해서 가능한 한 빨리 회의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FDA 산하 심혈관계신장계 약물 자문위원회(CRDAC)는 지난 1116일 열린 회의에서 엑스포자의 허가를 권고하는 긍정적인 심사결과를 내놓은 바 있다.

 

자문위는 투석치료를 받고 있는 성인 만성신장병 환자의 혈중 인 수치를 조절하기 위한 단독요법제로 엑스포자를 사용했을 때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는 데 찬성 9, 반대 4표로 지지했다. 

 

자문위는 또 엑스포자를 인산염 결합제(phosphate binder, 인 결합제)와 병용해도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는 데 찬성 10, 반대 2, 기권 1표로 긍정적인 표결결과를 도출했다.

 

아델릭스의 마이크 라브(Mike Raab) 대표는 “OND가 우리의 이의제기를 수용(승인)한 것은 매일 식사 때마다 혈중 인 수치를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혈중 인 수치를 조절할 수 없는 40만명 이상의 투석치료 환자들을 위한 혁신의 중요성에 대해 강력한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우리는 믿는다지난 60여 년 동안 의사들이 환자들을 위해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 인 결합제였고, 환자들은 새로운 작용기전의 치료제를 절실하게 요구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FDA의 이번 이의제기 수용은 비단 아델릭스뿐만 아니라 지난 10여년 동안 엑스포자의 개발을 지지해 왔던 신장병 커뮤니티에 기념비적인 날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특히 우리는 의사들을 위한 새로운 치료제 공급의 중요성을 인정한 심혈관계신장계 약물 자문위원회가 내놓았던 명확한 가이드라인에 FDA가 반응해 준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이 같은 성과는 크게 충족되지 못했던 환자들의 의료 수요뿐만 아니라 엑스포자의 고인산혈증 치료 패러다임 전환의 중요성을 언급한 자문위 회의에서의 환자 커뮤니티의 지지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에 따라 아델릭스는 FDA와 긴밀한 협력을 진해 이처럼 중요한 치료제가 환자와 의사들에게 공급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그는 다짐했다.

 

세인트루이스대학 의과대학 신장병내과의 케빈 마틴Kevin Martin 교수는 인 결합제를 사용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80%에 육박하는 환자들이 일관된 혈중 인 수치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어서 대다수의 환자들이 기존과 차별화된 치료 접근을 원하고 있다임상시험에서 독창적인 기전을 나타내는 엑스포자가 장내(腸內) 인산 수송을 차단하면서 12회 작은 정제 하나를 복용하는 것만으로 혈중 인 수치를 임상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시킴으로써 지난달 자문위가 엑스포자에 대해 접근하려 열망하는 환자와 의사들의 여망에 부응해 승인을 통과시킨 것이라고 덧붙였다.

 

허가를 취득할 경우 엑스포자는 고인산혈증을 동반하고 투석치료를 받고 있는 성인 만성 신장병 환자들을 위한 최초이자 유일한 인 흡수 저해제가 될 전망이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