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머크(MSD)가 중국 쓰촨성 청두에 근거지를 둔 쓰촨커룬파마슈티컬(Sichuan Kelun Pharmaceutical)의 자회사인 커룬바이오텍(Kelun-Biotech, 科倫博泰)과 항체약물접합체(ADC) 항암제 라이선스 도입 계약을 맺었다고 22일(현지시각) 발표했다. MSD는 전임상 단계의 ADC 7개를 사들이기로 했다.
계약에 따라 커룬바이오텍은 중국, 홍콩, 마카오 등에서 라이선스 및 연구, 개발, 생산, 상용화 권리는 계속 보유하되 나머지 전세계 독점적 권한은 MSD에 넘기기로 했다.
MSD는 커룬바이오텍에게 계약금으로 1억7500만달러를 지급한다. 7개의 신약후보물질이 모두 승인될 경우 최대 93억달러의 개발, 인허가, 시판 관련 마일스톤을 보장한다. 별도의 순매출 대비 로열티로 지급한다. 이밖에 MSD는 커룬바이오텍에 지분 투자를 할 계획이다.
앞서 커룬바이오텍은 올해 5월 현재 미국과 중국에서 3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인 TROP2 표적 ADC 제제인 MK-2870(SKB-264)를 MSD에 13억4600만달러 규모에 기술이전 한 바 있다. MK-2870는 토포이소머라제 I 억제제 항암제와 항-TROP2 항체를 결합한 ADC다. 커룬은 또 2022년 7월 26일에는 UD 표적 ADC 후보물질인 MK-1200을 9억3600만달러에 역시 MSD에 라이선스아웃했다.
머크리서치래버러토리의 대표자인 딘 리(ean Y. Li) “ADC 기술의 발전은 강력한 항암제를 종양 부위에 보다 정확하게 표적화하고 전달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세대의 후보물질을 이끌고 있다”며 “우리의 항암제 파이프라인을 계속 강화하는 가운데 커룬바이오텍과 협력해 이런 후보물질을 필요로 하는 환자에게 제공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커룬바이오텍의 준요우 거(Junyou Ge) 최고경영자는 “MSD와의 협력을 확대하면서 암 치료제 개발 선도기업으로부터 우리 기술에 대한 강력한 보증을 얻게 됐다”며 “머크 과학자들와의 파트너십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이미지1]릴리는 네덜란드 라이덴 및 미국 매사추세츠주 캠브리지에 본부를 둔 프로큐알테라퓨틱스(ProQR Therapeutics 나스닥 PRQR)와 새로운 유전자 치료제의 발굴, 개발, 상용화에 중점을 둔 RNA 편집 라이선싱 계약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22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양사는 2021년 9월에 프로큐알의 ‘Axiomer’ RNA 편집 플랫폼을 사용해 간과 신경계 유전질환 표적 최대 5개에 대한 새로운 의약품을 발굴, 개발, 상용화하기 위한 글로벌 라이선싱 및 연구 제휴를 체결한 바 있다.
양사는 지금까지의 협업을 통해 Axiomer 플랫폼의 발전이 편집 효율성을 크게 증가시키고 간과 신경계에 대한 생체 분포를 개선해 알려진 돌연변이를 교정할 뿐만 아니라 특정 전사물에 보호 변이체를 삽입하는 새로운 응용 가능성을 열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Axiomer 플랫폼의 추가적인 응용 방법을 탐색하면서 미충족 의료수요가 큰 환자를 대상으로 혁신적인 치료제를 발굴할 계획이다.
릴리는 신규 계약에 따라 프로큐알의 Axiomer 플랫폼을 사용해 추가적인 중추신경계 및 말초신경계 표적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 프로큐알은 릴리로부터 계약금과 지분투자를 포함해 7500만달러를 받을 예정이다.
향후 릴리는 프로큐알에게 5000만달러를 추가 지급하고 파트너십을 더욱 확대하는 옵션을 행사할 수 있다. 또 프로큐알의 자체 파이프라인을 위해 릴리의 독점적인 유전자 전달기술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부여하기로 했다.
프로큐알은 기존 계약과 이번 계약 확대를 바탕으로 최대 약 37억5000만달러의 연구, 개발, 상용화 마일스톤과 순매출 기반 로열티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갖게 됐다.
릴리 유전의학 부문 수석 부회장인 앤드류 애덤스(Andrew C. Adams) 박사는 “미래 의약품을 발굴하고 개발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지속적인 혁신, 가장 중요하게는 협업이 필요하다”며 “지금까지 프로큐알의 파트너와 이룬 진전에 깊은 인상을 받았고 RNA 편집이 다른 영구적인 치료에 대한 중요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프로큐알의 다니엘 드 보어(Daniel A. de Boer) 설립자 겸 CEO는 “우리의 Axiomer RNA 편집 기술 플랫폼을 활용하는 릴리와의 협업은 계속 순항하고 있다”며 “릴리와 더 많은 표적을 선택하는 옵션을 행사할 파트너십을 확대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릴리는 RNA 치료 분야의 선도기업으로 이번 파트너십 확대는 우리의 ADAR-매개 RNA 편집 리더십, 강력한 IP 자산, 광범위하게 적용 가능한 Axiomer 플랫폼 기술의 잠재력에 대한 또 하나의 입증”이라며 “릴리와 함께 환자의 삶에 영향을 주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