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아케비아의 바다두스타트(Vadadustat), 신성 빈혈 대상 유효성 입증, 안전성은 실패
  • 임정우 기자
  • 등록 2020-09-04 12:36:41
  • 수정 2020-09-04 14:07:16
기사수정
  • 5월 투석 환자에선 모두 지표 달성 … 이번 비투석 환자에선 주요심장부작용(MACE) 지표, ESA 대비 비열등성 입증 못해
미국 아케비아테라퓨틱스(Akebia Therapeutics) 로고
미국 매사추세츠주 캠브리지 소재 아케비아테라퓨틱스(Akebia Therapeutics)가 개발 중인 신성(腎性) 빈혈 치료제인 바다두스타트(Vadadustat)가 2건의 3상 임상에서 유효성은 입증했지만 안전성 지표가 당초 목표를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케비아는 3일(현지시각) 심혈관계질환을 가진 신성빈혈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두 번째 임상시험인 PRO2TECT의 톱라인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임상은 투석을 하고 있지 않은 성인 만성신장질환(Chronic Kidney Disease, CKD)으로 인한 빈혈증 치료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앞서 아케비아는 지난 5월에 투석을 하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첫 번째 글로벌 임상 3상(INNO2VATE)에서 긍정적인 톱라인 데이터를 얻었다고 발표했다.
 
이 신약후보는 체내 저산소증 상태에서 신생혈관을 유도하고 혐기 상태로 전환하는 HIF-PH를 억제하는 신약으로 부각되고 있다.
 
두 개의 PRO2TECT 시험들은 암젠(Amgen)의 ‘아라네스프(Aranesp, 성분 darbepoetin alfa)’와 성인 만성 신성 빈혈에 대한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했다. 두 PRO2TECT 연구에서 바라두스타드는 주요 평가기간(24주~36주차) 및 부차 평가기간(40주~52주차)에서 유효성 지표인 헤모글로빈 수치의 개선 목표를 달성했다. 아라네스프 대비 비열등성을 입증했다.
 
하지만 바다두스타트는 PRO2TECT 연구에서 주요 안전성 지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기준은 아라네스프와 주요심장부작용(Major Adverse Cardiovascular Events, MACE) 첫 발생까지 걸리는 기간을 비교해 비열등성을 입증하는 것이었다. MACE는 모든 사망 원인, 비치명적 심근경색, 비치명적 뇌졸중을 총합해 이르는 말이다.
 
현재 회사는 바다두스타드의 투석 및 비투석 성인의 CKD로 인한 빈혈증 신약승인신청서(New Drug Application, NDA)를 2021년 초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할 계획이다.
 
이 회사의 파트너사인 일본 오츠카제약(Otsuka Pharmaceutical)은 유럽의약품청(EMA)에 시판승인신청서(Marketing Authorisation Application, MAA)을 제출할 준비를 하고 있다.
 
스티븐 K 버크(Steven K. Burke) 아케비아 수석 부회장 겸 R&D 및 최고의학책임자(CMO)는 “아케비아 3상 결과는 승인이 될 경우 CKD로 인한 빈혈증 환자에서 바다두스타드가 하루 한번 용법(once-daily)의 치료 기준이 될 가능성을 강조한다”며 “충족되지 않은 의학적 수요에 잠재력 있는 치료법을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버크의 긍정적인 태도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은 안전성 이슈를 두고 주가가 발표 당일 70% 하락하자 불쾌감을 나타냈다.
 
존 버틀러(John butler) 최고경영자(CEO)는 “투석 환자 대상 임상시험처럼 MACE 관련 안전성 지표를 달성했더라며 일이 더 순조롭게 진행됐겠지만, 아직 바다두스타트의 비투석 환자 대상 승인 가능성의 길은 열려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두 PRO2TECT 연구는 수정과 변환(Correction and Conversion, CC)으로 이루어졌다. 두 연구를 합쳐 CKD로 인한 빈혈증으로 투석을 받지 않는 성인 환자 3476명이 참여했다. 환자들은 임의로 아라네스프의 유효성분과 바다두스타드를 1대1 배정받아 투여받았다.
 
PRO2TECT 수정 프로그램은CKD 원인 빈혈증 환자 중 최근 적혈구생성촉진인자(erythropoietin stumulating agents, ESA)를 투여하지 않는 환자 1751명을 대상으로 했다. PRO2TECT 변환 프로그램은 최근 ESA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환자 1725명을 평가했다.
 
두 연구 모두 주요 유효성 지표인 헤모글로빈 평균 수치가 기존 수치 대비 24-36주 수치가 향상된 모습을 보였다. MACE는 독립적이고 맹검방식으로 보스턴의 브리검여성병원임상시험센터(Brigham and Women’s Hospital’s Clinical Endpoint Center, BWHCEC)에서 평가됐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