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는 전세계 주요 건강기능식품 시장 및 국내 소비자 조사 결과를 담은 ‘2016 건강기능식품 시장현황 및 소비자 실태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보고서는 총 3개의 장으로 구성돼 있다. 첫 장에선 미국·유럽·중국·한국 등 12개국의 주요 건강기능식품 시장 동향과 국내 관련 산업의 생산 및 수입실적 등을 소개했다.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구조 및 현황을 판매업체 매출액과 소비자 설문조사 등 두 가지 기준으로 나눠 객관적이고 다각적으로 분석했다.
두 번째 장엔 국내 소비자 실태조사 결과를 실었다. 소비자가 평소 느끼는 건강 고민부터 건강기능식품 관련 인식, 구매 및 섭취 행태 등을 분석했다. 소비자 집단을 세분화하고 타깃별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소개해 실무자의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업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했다.
마지막 장에선 2010~2016년 소비자 실태조사 결과를 통합적으로 비교 분석해 최근 6년간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구조와 소비자 인식 관련 변화의 흐름을 정리했다.
김수창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이사는 “이번 보고서는 건강기능식품 시장 구조와 소비자 인식을 통찰하는 데 도움될 것”이라며 “내수시장 및 해외수출 활성화에도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책자는 협회 회원사(임원사 2권, 정회원사 1권)에게 무료로 배포되며, 비회원사는 기획정책팀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