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암병원은 암 진단과 치료, 치료 후 관리 과정에서 암 환자와 가족에게 꼭 필요한 과학적·체계적 정보를 망라한 ‘암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28일 출간했다.
1장은 △암의 정의와 발병 원인 △암과 종양 △4기암과 말기암 △재발암 등을 주제로 혼동하기 쉬운 개념과 주요 영상검사간 차이점, 대체요법 병행 등 내용을 다뤘다. 2장에서는 대표적 암 치료법인 수술·방사선치료·항암화학요법·조혈모세포이식의 정의, 치료 과정, 부작용 등을 소개했다. 성인과 치료법이 다른 소아암의 특징도 알려준다.
3장은 감염, 피부문제, 탈모, 식사, 피로, 암성통증, 임신 및 성생활, 가족관계 등 암 환자의 삶의 질과 치료결과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부분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했다. 4장은 암치료가 끝난 후 재발암, 2차암, 만성질환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한 식사 및 운동법, 생활습관, 검진 등을 소개했다.
책에는 내용과 관련된 암환자 교육용 동영상 QR코드를 삽입했다. 1장부터 4장에 걸쳐 약 100개의 책 내용과 관련된 애니매이션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김태유 서울대암병원장은 “이 책은 치료만큼 중요한 일상 관리법을 포함해 암치료 전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집대성했다”며 “암 경험자와 가족은 물론 암을 겪지 않은 독자에게도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