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순천향대 서울병원, SPECT-CT 등 첨단 영상장비 도입
  • 박정환 기자
  • 등록 2016-06-02 20:11:19
  • 수정 2016-07-07 19:58:48
기사수정
  • 종양 뼈전이 여부 파악, 3차원 영상 구현해 정확도↑ … 감마카메라, 골대사 변화 진단

순천향대 서울병원은 질병 진단 정확도 및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단일광자방출컴퓨터단층촬영(SPECT-CT), 양전자방출컴퓨터단층촬영(PET-CT), 감마카메라 등 첨단 핵의학 영상장비를 도입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도입한 SPECT-CT(모델명 Symbia Intevo16, Siemens)는 특정 병변을 확인하는 SPECT 장비에 해부학적 영상을 얻을 수 있는 CT를 장착한 영상진단 장비다. 갑상선암 재발 및 종양의 뼈 전이 여부와 해부학적으로 확인할 수 없었던 뼈에 관한 모든 기능적인 문제점을 파악하는 데 도움된다. 심장과 뇌 부위의 기능적 검사도 가능하다. 2차원으로 영상을 구현하는 기존 본스캔(Bone scan) 장비와 다르게 영상을 3차원으로 구현해 진단 정확도가 높다.

최신형으로 업그레이드한 PET-CT(모델명 New Biograph mCT128, Siemens) 장비는 인체의 생리화학적·기능적 영상을 얻는 PET에 해부학적 영상을 얻을 수 있는 128채널 CT를 부착했다. 악성 및 양성종양 감별, 암 병기 설정, 재발 진단, 치료효과 판정 등에 유용하다. 고해상도(High-Quality) 영상을 통해 1㎝ 미만의 작은 병변을 찾아내고 환자의 호흡을 추적하는 ‘호흡동조’ 기능으로 영상의 신뢰도를 높였다. 알츠하이머 치매와 파킨슨병의 조기진단 및 감별이 가능하다.

감마카메라(모델명 Symbia Evo Excel, Siemens)는 암의 뼈 전이, 관절염 중증도, 뼈 감염 여부 등 골대사 변화를 진단한다. 갑상선 및 신장 스캔 등 다양한 핵의학검사를 할 수 있다.
이밖에 CT실에 추가로 설치한 128채널 CT는 기존 장비보다 영상을 2배 빠르게 얻고 방사선 피폭량을 50% 정도 줄일 수 있다.

박수빈 순천향대 서울병원 핵의학과 교수는 “새로 도입한 PET-CT와 SPECT-CT는 각각 128채널과 16채널의 CT를 부착한 현존 최고 사양의 핵의학 장비로 적은 량의 방사선으로도 좋은 영상을 얻을 수 있다”며 “고화질 이미지로 고품질 진료가 가능해 환자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인제대백병원
건국대병원
고려대학교의료원
코리아메디컬서비스
가톨릭중앙의료원
원자력병원
국립암센터
부광약품
한림대병원
동국제약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동화약품
한국얀센(존슨앤드존슨)
정관장몰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인하대병원
아주대병원
애브비
화이자
동아ST
신풍제약주식회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중앙대병원 2026년 신년 현수막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