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형외과·마취과 전문의 상주 여부 … 3D-CT 등 분석장비 유무 … 재수술 시행여부 체크해야
코뼈가 휜 사람은 호흡이 불편해지고, 심한 경우 만성비염으로 악화될 수 있어 수술을 고려해보는 게 좋다.
코는 호흡을 담당할 뿐만 아니라 얼굴 중심에 자리잡고 있어 미적인 부분에 중대하게 관여한다. 최근에는 남성도 코성형에 관심을 보이는 추세다. 남자코는 콧등이 곧고 쭉 뻗어야 관상학적으로 좋다고 알려져 있다. 남자코성형 중 가장 많이 시행되는 게 ‘휜코 교정’이다. 외부 압력이나 자신의 부주의로 생긴 휜코는 말 그대로 코뼈가 휜 상태다.
코가 휘면 호흡이 불편해지고, 심한 경우 만성비염으로 악화될 수 있어 수술을 고려해보는 게 좋다. 그렇다고 아무데서나 수술할 수는 없다. 코성형을 잘하는 성형외과를 구별하는 안목을 키워야 한다.
우선 성형외과 전문의가 수술하는지,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부터 확인해봐야 한다. 단순히 코를 높이는 데 그치지 않고 얼굴의 전반적인 비율을 고려한 코수술이 이뤄져야 한다.
병원에 3차원 컴퓨터단층촬영(3D CT) 등 정밀한 분석장비를 갖추고 있는지 체크해본다. 이들 장비는 육안으로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운 얼굴뼈의 형태, 모양, 신경선의 위치를 파악해 정교한 수술을 돕는다.
또 코재수술을 시행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코재수술은 고난도수술로 꼽힌다. 재수술을 한다는 것은 그만큼 풍부한 경험을 갖췄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서효석 MVP성형외과 원장은 “요즘은 인터넷에 ‘코수술후기’, ‘코성형후기’ 등으로 검색하면, 무수한 코성형 전후사진이 쏟아져나온다”며 “단순히 사진만 보고 수술이 간편하거나, 수술 후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착각하면 오산”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람마다 코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결과에 차이가 생길 수밖에 없다”며 “자세하고 정확한 진단 결과를 파악하려면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해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