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 내부 한쪽으로 휘면 비염·코골이·축농증 악화되기도 … 코뼈교정·비중격연골교정 등
코가 휘어지면 외형적으로 콧날의 형태가 보기 싫게 변하고, 코의 내부도 한쪽으로 휘면서 코 기능에 문제가 생긴다.
매년 겨울이면 성형외과는 북새통을 이루는 환자들로 바쁘게 보낸다. 최근엔 미세한 변화로 이미지를 크게 개선하는 ‘코성형’ 이 인기다.
흔히 코성형 하면 단순히 콧대를 높이는 융비술을 떠올린다. 개인마다 고유의 지문이 있듯이 코 모양도 각기 다르다. 요즘 트렌드는 각자의 개성을 살리고 다른 신체부위와 조화를 이루도록 수술하는 게 포인트이다.
코성형은 단순히 외모 변신뿐만 아니라 기능 개선을 위해 행해지기도 한다. 이런 대표적인 코성형이 ‘휜코성형’이다 . 휜코는 외관상 미간에서 코끝까지 이어지는 라인이 반듯하지 못하고, C·S자로 휘어진 모양을 형성한 것이다.
코가 휘어지면 외형적으로 콧날의 형태가 보기 싫게 변하고, 코의 내부도 한쪽으로 휘면서 코 기능에 문제가 생긴다. 호흡이 불편하게 느껴지고, 만성 비염·코골이·축농증 등 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다.
휜코성형은 단순히 ‘모양 교정’에만 치중해서는 안된다. 코뼈교정·코연골교정·비중격연골교정·하비갑개교정 등을 필요에 따라 적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비뚤어진 비중격연골의 일부를 제거하거나 흠집을 내 바로 세워 휘어진 콧등을 바르게 정리한 다음 뼈를 절골시켜 반듯하게 맞춰주는 절골술을 시행한다. 코끝 연골까지 휘었다면 코끝성형으로 코의 형태와 균형을 맞춰준다.
최우식 MVP성형외과 원장은 “휜코수술은 코성형 중에서도 난이도가 높은 축에 속하므로 코의 구조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과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전문의에게 수술받아야 만족도가 높다”며 “안전성을 강조하는 요즘엔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안전 시스템이 철저한지 등을 따져보고 어디에서 수술받을지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