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레나룻 안쪽 1㎝미만 최소 절개, 수술시간 40분 … 옆광대·앞광대 모두 교정해 ‘이미지 변신’
이두영 성형외과 원장이 ‘3S광대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아름다운 얼굴을 꿈꾸며 성형을 계획하는 사람이 늘고 있지만 정작 안전까지 철저히 챙기는 경우는 드물다. 성형수술을 앞두고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안전’이다. 특히 광대뼈축소술 등 얼굴뼈를 직접 다루는 안면윤곽술을 받기로 결심했다면 수술 중이나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의료사고 및 부작용에 더욱 세밀하게 대비해야 한다.
안면윤곽술에서 마취는 통증 없이 원활한 수술이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로 전신마취와 부분마취(국소마취)가 활용된다.
전신마취는 몸속에 투여한 마취 성분이 뇌에서 일정 농도에 도달하면 환자가 의식을 잃게 되는 방법이다. 자발호흡이 불가능해 기도로 튜브를 삽입, 호흡을 조절해줘야 한다.
부분마취는 통증과 반사기능을 상실하게 만들지만 의식은 유지할 수 있다. 약간의 수면제를 투여해 수면을 유도하는 수면마취를 동시에 진행해 환자의 고통을 최소화했다. 무엇보다도 의식을 유지한 상태에서 통증 없이 시술할 수 있어 안전하다.
하지만 환자들은 마취법 선택에 앞서 ‘병원에서 알아서 해주겠지’ 하는 마음에 안일하게 여기거나, 사소하게 판단하기 쉽다. 수술 위험도는 마취법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므로 환자는 의사의 충분한 설명을 듣고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이두영 성형외과 원장은 “마취는 양날의 검과 같다”며 “실제 성형외과 등에서 발생하는 의료사고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게 마취사고”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마취 전담부서,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병원’이라는 문구를 내세워 병원을 홍보하는 곳이 많다”며 “마취가 내포하고 있는 위험성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예”라고 덧붙였다.
광대뼈축소술 등 안면윤곽술을 받고 싶어도 이를 큰 수술로 여겨 무조건 전신마취를 해야 하는 것으로 오해, 수술을 꺼리는 사람이 적잖다. 수술시간이 길고, 수술 도구의 경로 확보가 어렵고, 수술 과정 자체가 까다로우면 부분마취만으로는 불가능하고 여겨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부분마취를 활용한 광대뼈축소술 ‘3S광대수술법’이 등장해 눈길을 끈다. 이는 마취법에 차별성을 두고 안전한 수술 및 빠른 회복이 가능해 인기다.
이 수술은 옆광대를 교정, 얼굴의 폭을 줄이고 전체적인 인상을 부드럽게 만든다. 앞광대도 절삭기를 활용해 부분적으로 축소할 수 있어 환자의 얼굴형에 따라 맞춤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이두영 원장은 “3S광대수술은 기존 입안이나 두피절개를 통한 광대뼈 수술법과 달리 귀 앞 구레나룻 안쪽을 1㎝ 미만으로 최소 절개해 수술한다”며 “수술 부위로 쉽게 접근할 수 있어 40여분의 짧은 수술시간 안에 마무리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수술 시간이 짧아 부분마취만으로 안전하게 수술할 수 있다”며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광대 축소효과를 극대화시켜 평소 전신마취 등에 부담을 가졌던 사람에게 적합하다”고 덧붙였다.
3S광대수술은 수술시 주변 연부조직의 손상이 매우 적어 부기가 크게 나타나지 않아 회복속도가 빠르다. 수술 후 3일 정도면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어 직장인이나 대학생도 주말을 활용하면 간편하게 이미지를 변신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