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지붕위 식물 와송(瓦松), 과연 효능은?
  • 정종우 인턴 기자
  • 등록 2014-06-12 11:06:59
  • 수정 2016-02-18 05:00:41
기사수정
  • 아토피 등 피부질환에 효과적 … 항암치료에는 면역력증강이 뒷받침돼야

최근 지붕위에 자라는 식물인 와송이 화제다. 지붕의 기와 위에서 자라는 모양이 소나무잎과 꽃을 닮아 와송(瓦松)이라 불리고 다른 이름은 바위솔, 기와솔, 신탑(薪塔,) 탑송(塔松), 와화(瓦花)다. 김달래 한의원 원장(전 경희대 한의대 교수)의 도움말로 와송의 연원과 효과에 대해 알아본다.

와송은 돌나물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바위나 담벼락, 기와 지붕에 붙어 자란다. 뿌리잎(하층부 잎)은 방석처럼 퍼지고 끝이 단단한 가시 같이 된다. 줄기에 촘촘히 붙는 피침형 잎은 자줏빛이고 끝이 뾰족하고 퉁퉁한 다육질이다.
꽃은 흰색으로 줄기 아랫부분부터 피며 점차 위쪽으로 올라간다.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리면 점차 말라죽는다. 여름과 가을에 뿌리까지 뽑고 뿌리와 불순물을 제거해 햇볕에 말려 사용한다.

와송

주요 성분은 트리테르텐, 플라보노이드, 사이토카인이다.
트리테르펜은 탄소 30개로 이루어진 화합물로 인삼처럼 사포닌을 만든다. 사포닌은 우리 몸의 해독작용을 하고 혈액의 흐름을 활발히 한다. 그리고 암을 억제하고 콜레스트롤 수치를 내려 동맥경화를 막아주는 효과도 있다.
플라보노이드는 항암 및 항염증 기능을 한다. 생명체 안에서 산화작용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지속적인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기생충이나 세포가 손상을 막기 위해 만들어지며 질병의 발병을 막고 위험을 낮춰 독감 같은 흔한 병을 막아준다. 
사이토카인은 면역체계에서 세포의 발전 및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항체의 생성을 유도하고 외부의 침입에 대해 인체 방어체계를 제어하고 자극한다.

와송의 가장 큰 효능은 피부미용과 항암작용으로 꼽힌다. 
와송에 들어있는 올리고당과 아플라톡신B1이 체내의 독을 제거해 질병을 예방하고 피부노화를 막는 역할을 한다. 예부터 와송즙은 독사와 벌레에 물린 상처에 바르는 해독약으로 쓰였다. 아토피 치료에도 사용이 가능해 와송즙을 먹거나 피부부위에 바르면 효과적이다. 

본초강목, 의종금강, 만병의약고문 등 한의서에는 변비, 혈압, 복통, 해열, 지혈, 간염, 습진, 이질, 악성종양, 화상 등에 효과가 있다고 씌어 있다.

항암작용은 와송이 내세울만한 효능이다. 아플라톡신B1이라는 성분이 초기 암의 증식을 막아주는 강력한 항암효과를 발휘한다. 한의학 문헌에는 와송이 종양에 좋다는 기록이 자주 나오지 않지만 최근 여러 학자들이 연구를 통해 와송이 암세포의 분열은 억제하면서 사멸은 촉진하는 활동을 한다고 밝혀냈다. 이동석 인제대 의대 임상병리학과 교수는 ‘와송의 항암·항균등의 효능’이란 논문에서 와송의 다당체와 용매 분획물이 항암활성을 발휘해 대장암·폐암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이와 함께 항당뇨·항염증·면역증강 효과도 기대된다. 

하지만 항암치료를 위해 와송만 복용하는 것을 우려하는 일부 한의사도 있다. 이승혁 한중제생큐오엘한의원 한의사는 “와송은 항암효과가 밝혀져 널리 이용되지만 항암치료 중에 복용하는 약재로 적당하지 않다”며 “항암치료 중 섭취하려면 면역력을 증강하고 부작용을 억제하는 한방약물이 병용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와송은 성격이 찬 약재에 속해 평소 위장기능이 약하고 속이 냉한 사람은 섭취를 피하는게 좋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