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양약품은 26일 자사의 항소화기궤양제 ‘놀텍’(일라프라졸·사진)이 역류성식도염 임상 3상을 완료하고 역류성식도염에 대한 치료 적응증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적응증 추가로 놀텍이 국내에서 처방빈도가 가장 높은 역류성식도염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함으로써 이 회사는 관련 시장의 점유율과 제품 매출액에서 큰 폭의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 미국 임상 2상 결과를 바탕으로 전국 20개 종합병원에서 300여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역류성식도염 임상 3상을 진행한 ‘놀텍’은 환자들의 높은 임상 반응률과 치료율로 약효 우수성을 재확인했다.
일양약품은 한국과 미국의 임상시험 결과 놀텍은 미란성식도염의 치료와 증상완화에 유효하며, 역류성 식도염의 주 증상인 흉부작열감과 역류증상의 완화 및 재발율 감소에 우수한 효과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안전성 측면에서도 다른 제제(製劑)에 비해 이상반응(부작용)을 적게 보였다.
일양 관계자는 “10여년 전 위궤양 및 십이지장궤양 치료제가 주류였던 한국 및 동남아시장이 역류성식도염 환자 주류로 역전되면서 시장성이 커졌다”며 “놀텍의 가치를 아시아는 물론 전세계 시장으로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강조했다.
☞용어설명
역류성식도염(reflux esophagitis)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으로 일반적으로 그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여러 불편감을 총칭하여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이야기되는 식도염은 대부분 이에 속하며 비만, 음주, 흡연 등이 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