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약품이 3세대 신개념 베타차단제(beta blocker) 계열의 항고혈압제인 ‘네베트롤정(성분 네비보롤염산염, Nebivolol HCL)5㎎’을 출시한다고 9일 밝혔다.
네베트롤정은 l-nebivolol과 d-nebivolol의 이성질체로 구성돼 있는 이중 약리작용(Double Mechanism)의 약물이다. l-nebivolol은 내피세포로 산화질소(Nitric Oxide, NO)분비를 활성화시켜 혈관확장 효과를 나타내 전신 혈관 저항성과 혈압을 감소시킨다. d-nebivolol은 심박수를 줄여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네베트롤정은 기존의 동일 계열 약물과 비교해 동등하거나 우월한 혈압강하 효과와 높은 반응률을 보인다. 또 지질대사 변화나 당대사에 영향을 주지 않아 새로운 당뇨병을 유발하지 않는 등 추가적인 임상적 효과가 기대된다.
국제약품 관계자는 “약 1조 5000억원에 이르는 고혈압약 시장에서 기존 고혈압 제품군에 이어 베타차단제인 네베트롤정까지 출시했다”며 “향후 이 약물을 장기 성장 동력군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네베트롤정의 보험약가는 한 정당 247원이고 포장단위는 모두 30정으로 PTP(Press Through Pack) 박스 포장형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