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제약바이오
고용량 철분주사제 ‘페린젝트’, 비파열 뇌동맥류 환자에 사전 투여했더니 수술 중 수혈 ‘제로’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5-12-10 10:00:57
기사수정
  • 이시운 분당서울대병원 신경외과 교수, 환자 31명 대상 연구 … 적혈구 수혈 필요성 감소 효과 입증
  • 기존 치료(대조군)은 14명 중 8명서 수혈 시행 … 수술 1개월 후에도 480.0ng/mL 혈중 페리틴 농도 유지

JW중외제약은 고용량 철분 주사제 ‘페린젝트’(성분명 페릭 카르복시말토즈)’를 비파열 뇌동맥류 환자가 수술받기 전에 사전 투여한 결과 수술 중 또는 후에 수혈할 필요성이 전혀 없었다고 10일 밝혔다. 

 

이시운 분당서울대병원 신경외과 교수팀은 2021년 1월부터 2023년 9월까지 비파열 뇌동맥류(Unruptured Intracranial Aneurysms, UIA)로 클리핑 수술을 앞둔 철 결핍성 빈혈 환자 31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이번 연구는 중간 분석에서 조기에 우월성 기준을 충족해 계획보다 일찍 종료됐다. 

 

연구팀은 수술 약 4주 전 페린젝트 1000㎎을 투약한 환자 17명과 표준치료만 시행한 대조군 14명을 비교해 수술 중 또는 수술 후 적혈구 수혈(RBCT) 시행 여부를 평가했다.

 

연구 결과 대조군에서는 8명에게 수술 중 또는 수술 후 적혈구 수혈이 필요했던 반면 페린젝트를 투여한 환자군에서는 한 명도 수혈을 받지 않았다. 두 군 간 적혈구 수혈 시행 여부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페린젝트 투여군의 헤모글로빈(Hb) 수치 중앙값은 수술 1개월 후 1.4g/dL 상승한 반면 대조군은 0.7g/dL 오르는 데 그쳤다. 헤모글로빈의 수치는 성인 남자 13g/dL 이상, 성인 여자 12g/dL 이상이다.

 

특히 페린젝트 투여군의 페리틴 수치 중앙값은 55.8ng/mL에서 수술 하루 전 591.0ng/mL으로 증가했으며 수술 1개월 후에도 480.0ng/mL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대조군의 경우 페리틴 수치 중간값이 77.0ng/mL에서 수술 직후 106.7ng/mL로 상승했지만 1개월 후에는 다시 62.6ng/mL으로 낮아졌다.

 

페리틴(Ferritin)은 몸에 저장된 철분 총량을 나타내는 지표로 남자는 21.8~274.6ng/mL, 여자는 4.6~204.0ng/mL가 정상치다. 

 

이시운 교수는 “비파열 뇌동맥류 클리핑 수술을 앞둔 철결핍성 빈혈 환자에게 수술 전 페린젝트를 투여하는 게 적혈구 수혈 필요성을 유의하게 낮추고 수술 전후 빈혈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논문을 통해 평가했다. 또 환자혈액관리(PBM)의 관점에서 수술 전 빈혈 교정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최근 국제학술지 ‘마취·중환자치료 및 통증의학’(Anaesthesia Critical Care&Pain Medicine, ACCPM, IF=4.7)에 게재됐다고 10일 밝혔다.페린젝트는 하루 최대 1000㎎의 철분을 최소 15분 만에 보충할 수 있는 고용량 철분주사제다. 철 결핍 또는 철 결핍성 빈혈 위험이 높은 여성이나 만성 출혈 환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술과 항암치료 등으로 발생하는 철 결핍성 빈혈 등의 치료에 활용된다. 지난해 5월에는 건강보험이 적용돼 철 결핍과 관련된 질환을 앓고 있는 다양한 환자들이 의료적 혜택받을 수 있게 됐다.

 

JW중외제약은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수술 분야의 수술 전 빈혈 관리 중요성을 알리고, 페린젝트의 국내외 임상 근거를 지속적으로 축적해 나갈 계획이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이번 연구를 통해 페린젝트의 수술 전 투여가 비파열 뇌동맥류 수술 환자의 수혈 부담을 줄이고 빈혈 관련 지표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향후 다양한 수술 영역에서 PBM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임상 근거를 축적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1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인제대백병원
건국대병원
고려대학교의료원
코리아메디컬서비스
가톨릭중앙의료원
원자력병원
국립암센터
부광약품
한림대병원
동국제약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동화약품
한국얀센(존슨앤드존슨)
정관장몰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인하대병원
아주대병원
애브비
화이자
동아ST
신풍제약주식회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중앙대병원 2026년 신년 현수막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