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존슨앤드존슨, ‘다잘렉스 피하주사’ 고위험 무증상 다발골수종 적응증 FDA 추가 승인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5-11-07 23:52:39
기사수정
  • 진행 또는 사망위험 51% 감소 … 활동성(유증상)에서 무증상으로 선제적 예방 개념 치료 패러다임 전환

존슨앤드존슨의 ‘다잘렉스 파스프로’(DARZALEX FASPRO, 다잘렉스 피하주사, 성분명 다라투무맙, daratumumab and hyaluronidase-fihj)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성인의 고위험 무증상 다발골수종(High-Risk Smoldering Multiple Myeloma, HR-SMM)에 대한 최초의 치료제로 지난 6일(현지시각) 승인받았다. 

 

다잘렉스 파스프로는 이번에 단독요법으로서, 활동성 다발골수종으로 진행되기 이전에 조기 치료적 개입이 가능한 옵션으로 인정받게 됐다. 

 

무증상(Smoldering, 그을리면서 연기만 나는 상태를 의미함) 다발골수종은 유전체적으로는 활동성 다발골수종과 동일하지만 증상이 없는 악성종양으로 골수에서 비정상 세포가 검출될 수 있다. 고위험 무증상 다발골수종 진단을 받은 환자의 약 50%는 2년 이내에 활동성 질환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또 75%가 5년 내에 활동성으로 악화될 수 있다. 

 

현재 고위험 무증상 다발골수종의 표준치료법은 생화학적 진행 및 종말기관 손상 징후를 추적하기 위한 능동적 감시(active monitoring)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활동성 다발골수종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사람은 조기 치료 개입으로 치료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이번 FDA 승인은 고위험 무증상 다발골수종 환자를 대상으로 한 최대 규모의 3상 ‘AQUILA’ 임상연구에서 다잘렉스 파스프로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능동적 감시와 비교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앞서 FDA 항암제자문위원회(ODAC)는 올해 5월, 고위험 무증상 다발골수종 환자를 위한 단독요법으로서 다잘렉스 파스프로의 유익성-위험성 프로파일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했다.

 

AQUILA 연구에서 다잘렉스 파스프로는 1차 평가지표인 무진행 생존기간(PFS)의 유의한 개선 효과를 입증했고 국제골수종연구그룹(IMWG) 진단 기준에 따른 활동성 다발골수종으로의 질병 진행 또는 사망 위험을 능동적 감시 대비 51%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추적 기간 중앙값 65.2개월 이후 다잘렉스 파스프로 투여군의 63.1%는 5년(60개월) 시점에 활동성 골수종으로 진행되지 않았고 이에 비해 능동적 감시군은 이 비율이 40.7%였다(HR=0.49).

 

사후 분석에서 환자의 41%는 ‘메이요(Mayo) 2018 HR-SMM’ 분류 기준(0점 저위험, 1점 이하 중등도 위험, 2점 위하 고위험: 즉 41%가 고위험군)에 해당했다. 이들 중 다잘렉스 파스프로 투여군은 무진행 생존기간이 중앙값에 도달하지 않았고 능동적 감시군은 무진행 생존기간 중앙값이 22.1개월이었다(HR=0.36).

 

다잘렉스 파스프로 투여군의 반응률은 63.4%로 능동적 감시군의 2.0%에 비해 높았다. 다발골수종 1차 치료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다잘렉스 파스프로 투여군은 중앙값에 도달하지 않았고 능동적 감시군은 50.2개월이었다.

 

AQUILA 연구에서 관찰된 이상반응은 이전 다잘렉스 파스프로 연구에서 관찰된 결과와 일반적으로 일치했다. 가장 흔하게 보고된 이상반응은 상기도감염, 근골격 통증, 피로, 설사, 발진, 수면장애, 감각 신경병증, 주사부위반응이었다.

 

AQUILA 결과는 2024년 12월 8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2024 미국혈액학회(ASH) 연례 학술회의에서 처음 발표됐고, 동시에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신’에 게재됐다. 2024년 11월에는 이번 적응증 추가 신청서가 FDA에 제출됐다.  

존슨앤드존슨 이노베이티브메디슨 종양학 다발골수종 연구개발 부사장 조던 쉑터(Jordan Schecter) 박사는 “다잘렉스 파스프로는 다발골수종의 기본 치료제이며 질병의 모든 단계에서 환자들의 치료 결과를 향상시키려는 우리의 노력을 방증한다”며 “AQUILA 연구 데이터는 다잘렉스 파스프로가 환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뒷받침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승인으로 HR-SMM 환자들은 활동성 다발골수종으로 진행되기 이전에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됐다”며 “치료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환자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고 밝혔다.

 

다잘렉스 파스프로는 올해 7월에 유럽연합(EU)에서 먼저 다발골수종 발병 위험이 높은 무증상 다발골수종 성인 환자의 치료를 위한 단독요법으로 승인된 바 있다.

1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동화약품
한국얀센(존슨앤드존슨)
동국제약
정관장몰
탁센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인하대병원
중앙대의료원
아주대병원
애브비
화이자
부광약품
동아ST
신풍제약주식회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