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씨젠, 스페인 웨펜과 기술공유사업 계약 … 스페인 현지 합작법인 설립키로
  • 오민택 기자
  • 등록 2024-10-08 15:13:38
기사수정
  • 네오켄바이오, 한림제약·상명이노베이션·쿼드메디슨과 MTA 체결…공동 신약개발 추진

씨젠 로고

씨젠은 스페인 1위 진단기업 웨펜과 기술공유사업 최종 계약을 체결하고 스페인 내 법인을 설립하기로 확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양국 정부의 승인 절차가 완료되면 오는 2025년 상반기 신설법인 웨펜-씨젠이 출범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공유사업은 신드로믹 정량 PCR 기술과 시약개발 자동화시스템으로 대표되는 씨젠만의 노하우를 응집한 진단·데이터 분석 기술을 각국 대표기업에게 공유하는 프로젝트다. 또한 전 세계 과학자를 비롯한 전문가가 참여해 사람과 동식물의 질병과 관련된 현지 맞춤형 진단제품을 직접 개발한다.

씨젠의 신드로믹 정량 PCR 기술은 유사한 증상을 일으키는 병원체를 최대 14개까지 1개의 튜브로 검사할 수 있다. 여러 튜브를 사용해 패널 검사를 진행할 경우 수십 개의 주요 병원체를 모두 확인할 수 있어 다중감염 여부와 정량적 정보를 제공한다.

기술공유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은 씨젠이 제공하는 PCR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지에 최적화된 신드로믹 정량 PCR 제품을 자국에서 직접 개발·생산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게 된다. 향후 아웃브레이크(지역 내 작은 규모의 감염)나 복합 팬데믹이 발생하더라도 외부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향후 씨젠은 핵심기술을 웨펜-씨젠 법인에 공유하고 웨펜은 현지의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스페인에 최적화된 제품을 개발할 방침이다. 스페인은 신종 감염병과 바이러스 변이가 자주 발생하는 만큼 웨펜-씨젠 법인은 △약제내성검사 △혈액검사 △장기이식 환자 모니터링 검사 △성매개감염(STI) 검사 등 감염성 질환 제품 개발을 우선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네오켄바이오 로고

네오켄바이오가 안과치료제 전문기업인 한림제약, 한림제약의 신약개발 전문 자회사 상명이노베이션, 의료용 마이크로니들 플랫폼 전문기업인 쿼드메디슨과 신약 개발을 위한 물질이전계약(Material Transfer Agreement, MTA)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본 계약을 통해 네오켄바이오는 칸나비노이드(cannabinoid)와 대마 유래 엑소좀 및 대마 유래 폴리데옥시리보뉴클레오티드(PDRN)를 3사에 제공한다. 각 회사들은 네오켄바이오이 제공한 이전 물질을 통해 경피 약물 전달 기술이 적용된 마이크로니들 기반 기능성 화장품 및 골관절염 치료제 개발 및 신생혈관 관련 안구 내 질환 치료를 위한 안구이식제의 개발에 공동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네오켄바이오는 원료 의약품으로 사용되는 칸나비디올(CBD)을 활용한 의약품, 식품, 화장품 등 완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특히 국내 최초로 헴프 유래 천연 칸나비노이드와 유도체 합성 및 대사 산물까지의 광범위한 라이브러리를 구축함으로써 신규 효능 발굴, 함량 검사법 서비스 및 원료 생산의 기반을 마련했다.

한국바이오협회의 '대마의 산업적 활용에 대한 국내외 규제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대마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0조 원 규모로 추산되고 있다. 의료용 대마 시장의 경우 연평균 22.1% 성장해 2024년 51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여러 국가에서 의료용 헴프 산업을 합법화하는 추세다. 전세계적으로 대마 유래 칸나비노이드를 이용한 신약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400개 이상의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다. 또한 식품·화장품 등의 분야에서도 다양한 상품이 개발되고 있다.

함정엽 네오켄바이오 대표는 “국내 최대 규모의 칸나비노이드 라이브러리 보유 및 고품질 대량 생산 기술을 기반으로 향후 국내외 제약회사 및 약물전달시스템 플랫폼과의 협업을 통해 칸나비노이드 신약 개발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