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의학건강
기침 가래 지속된다면 ‘기관지확장증’ 의심 … 환절기 감기로 방치하면 안 돼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4-09-30 13:43:54
  • 수정 2024-09-30 22:43:48
기사수정
  • 감염, 염증, 자가면역질환이 기관지벽 근육 및 탄성 파괴 … 항생제, 진해거담제, 기관지확장제로 치료

긴 여름이 지나가고 아침, 저녁으로 제법 쌀쌀함을 느끼는 계절이 왔다. 일교차가 벌어지는 환절기에는 기침이나 가래 등 호흡기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어난다. 이를 단순 감기 증상이라 생각해 병원에 가지 않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도 있지만, 만약 기침과 가래가 장기간 반복되고 호흡이 힘들어진다면 ‘기관지확장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기관지확장증은 기관지벽의 근육과 탄력 성분의 파괴로 기관지가 비정상적으로 늘어나 원래대로 회복되기 어려운 상태를 말한다. 기관지확장증은 발병 이후 계속된 염증반응으로 질환이 악화하고 합병증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염증이 폐포까지 깊숙이 침투하면 심한 객혈이나 폐렴, 전이성 폐농양, 농흉, 폐성심(肺性心, 혈관저항의 증가 또는 폐고혈압으로 우심실의 비대 또는 부전) 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최준영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기관지확장증은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기관지의 확장이 일어나며, 특히 날씨가 건조하고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면서 “기침이나 가래 등의 호흡기 증상이 오랫동안 이어진다면 조기에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폐질환과 폐렴 등 합병증 유발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기관지확장증의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폐감염, 기도폐쇄, 체액성 면역저하, 류마티스질환 등 다양한 원인이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관지확장증은 기관지 벽을 구성하는 요소의 염증 반응과 파괴로 나타나는데, 염증 반응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은 감염이다. 아데노바이러스, 인플루엔자바이러스, 폐결핵, 홍역, 백일해 등에 의한 폐감염은 흔히 알려진 기관지확장증의 감염성 원인이다.

   

기관지 또는 기도 내에 이물질이 있거나 염증으로 인해 부은 임파선 조직이 폐조직을 침범하는 기도폐쇄도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지적된다. 또 면역글로불린이 정상인보다 떨어져 있다면 면역력 저하로 지속적인 폐감염이 발생해 기관지확장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류마티스관절염과 쇼그렌증후군 같은 자가면역질환도 진행되면서 합병증으로 기관지확장증이 나타난다. 

 최준영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호흡기내과 교수최준영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기관지확장증으로 늘어난 기관지는 수축되지 않고 변형된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쉽게 정상으로 회복되지 않는다”며 “심해질 경우 폐 기능이 저하돼 산소 치료가 필요한 만성 호흡부전이 발생할 수 있어 정상적인 생활이 힘들어지는 것은 물론 심각한 합병증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기관지확장증의 주된 증상은 만성기침, 걸쭉한 가래, 객혈이다. 피가 섞인 가래를 기침과 함께 배출하는 증상을 객혈이라고 하는데 기관지가 확장되면 혈관 수가 증가하고 약해져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원인에 따라 가래에서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고, 호흡곤란이나 가슴통증, 발열, 체중 감소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기관지확장증의 치료는 주로 항생제, 진해거담제, 기관지확장제 등을 사용하는 약물치료로 진행된다. 약물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폐 감염이 반복되는 경우 수술적 치료도 고려될 수 있다. 

   

이 질환을 예방하려면 평소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특히 외출 시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해 호흡기를 보호해 주는 게 좋다. 또 손씻기, 충분한 수분 섭취, 적절한 운동으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고, 겨울이 오기 전에 독감, 폐렴구균 등의 예방 접종을 미리 받는 것도 도움이 된다.

   

최 교수는 “호흡기질환은 증상이 유사한 만큼 기침과 가래가 오래 지속되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야 한다”며 조기 진단과 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1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