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KMI한국의학연구소, 국내 최초 AI 기반 건강검진 분석 서비스 제공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4-09-23 09:49:54
  • 수정 2024-09-23 21:45:15
기사수정
  • 네이버 클라우드‧대웅제약 계열 다나아데이터와 협력 ‘에스크미(asKMI)’ 건강코칭 서비스 탑재

KMI한국의학연구소는 네이버 클라우드, 대웅제약 계열 인공지능(AI) 의료 빅데이터기업 다나아데이터와 협력해 건강검진 수검자가 검진 결과를 더욱 쉽게 이해하고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AI 기반 건강검진 결과 안내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한다고 23일 밝혔다.

   

KMI가 건강검진 서비스 최초로 선보이는 ‘AI 스마트검진리포트’는 기존의 단편적인 건강검진 결과지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해 수검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서비스다.

   

특히 생성형 AI 챗봇 서비스인 다나아데이터의 ‘에스크미’(asKMI)가 탑재돼 수검자에게 △건강검진 결과 해석 △검사항목 설명 △의료용어 해설 △건강관리 방법 안내 등의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건강검진 데이터를 재해석하는 생성형 AI 챗봇 서비스 ‘에스크미’(asKMI) 에스크미는 네이버의 초거대 AI 언어모델인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정보 오류를 최소화하면서도, KMI의 풍부한 검진데이터와 숙련된 검진 노하우 및 프로세스를 학습해 수검자에게 더욱 정확한 맞춤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수검자는 특정 검진 항목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함께 건강관리에 대한 조언도 즉시 제공받을 수 있다.

   

건강검진 분야 최초이자 유일한 생성형 AI 챗봇 서비스인 에스크미는 수검자의 물음(ask)에 KMI가 답변을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KMI는 올해 7월부터 ‘에스크미’ 베타서비스를 제공해왔으며, 이용자들의 반응 등을 토대로 지속적으로 고도화 작업을 하고 있다.

   

이르면 올해 12월 완성을 목표로 수검자들이 과거 10년간의 KMI 검진데이터(CT, MRI, 초음파검사 결과 등 비정형 자료 포함)와의 비교를 통해 더욱 차별화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질문 이력과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검자에게 필요한 검사를 사전에 알려주고, 맞춤형 건강 프로그램을 추천하는 서비스도 추가될 예정이다.

   

KMI 관계자는 “AI 스마트검진리포트 서비스가 KMI의 개인 친화적인 평생 건강관리를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수검자가 더욱 쉽고 빠르게 건강검진 결과를 이해하고 맞춤형 사후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에스크미를 탑재한 스마트검진리포트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1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