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삼양홀딩스, KBEA 2024 ‘가장 유망한 세포∙유전자치료제 파이프라인상’ 수상
  • 오민택 기자
  • 등록 2024-08-14 21:26:27
기사수정
  • 에스티팜, KBEA 2024' 2관왕 영예
  • 제약바이오협회 K-MELLODDY 사업단, 20일 착수보고회 개최
  • 휴런, 태국 대형병원‧AI 유통업체와 협약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은 ‘대한민국 바이오파마 엑설런스 어워드 2024’에서 ‘가장 유망한 세포∙유전자치료제 파이프라인상(Most Promising Cell & Gene Therapy Pipeline)’을 수상했다. 조혜련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 연구소장(가운데)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은 13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대한민국 바이오파마 엑설런스 어워드(Korea Biopharma Excellence Awards, 이하 KBEA) 2024’에서 가장 유망한 세포·유전자치료제 파이프라인상(Most Promising Cell & Gene Therapy Pipeline)’을 수상했다.

 

KBEA 2024는 바이오의약품세포·유전자치료제 및 백신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낸 한국과 동아시아의 바이오기업들을 선정해 상을 수여하는 시상식으로 싱가포르 사회적 기업 이마팩(IMAPAC)이 주최한다올해 수상자는 지난 59일부터 31일까지 홈페이지에서 진행한 공개 투표로 결정됐다.

 

삼양홀딩스는 이번 시상식에서 자체 개발한 유전자 전달체 SENS(Stability Enhanced NanoShell)가장 유망한 세포·유전자치료제 파이프라인상을 수상했다.

 

SENSsiRNA(짧은 간섭 리보핵산), mRNA(메신저 리보핵산)와 같은 핵산 기반 치료제 및 유전자 교정약물을 간비장 등의 다양한 조직의 특정 세포에 선택적으로 전달 가능하게 하는 약물 전달 기술(DDS, Drug Delivery System) 플랫폼이다.

 

원하는 조직으로 약물을 효율적으로 전달해 원하는 효과를 일으키기 때문에 비표적(Off target)으로 인한 부작용은 최소화한 것이 장점이다또한 기존에 mRNA 전달체로 잘 알려진 지질나노입자(Lipid Nano Particle, LNP)와 달리 생분해성 고분자로 자체 디자인한 양이온성 지질을 도입해 안전성이 뛰어나다.

 

삼양홀딩스는 대동물을 포함한 동물실험에서 SENS의 유효성안전성안정성반복투여 가능성을 입증하고 국내외 기업들과 적극적으로 파트너링을 진행하고 있다.

 

조혜련 삼양홀딩스 연구소장은 이번 수상으로 삼양홀딩스의 약물 전달체인 SENS의 우수성을 입증 받았으며 글로벌 기업들과의 파트너링에 더욱 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해 미래에 발생할 여러 감염질환뿐만 아니라 만성질환 치료제희귀 유전질환 치료제 등으로 SENS의 적용 분야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BEA 2024 2개 부문 수상 트로피와 상장 에스티팜은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Korea Biopharma Excellence Awards(KBEA) 2024에서 2관왕을 차지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13일 열린 행사에서 에스티팜은 Bioprocessing Supplier Excellence Awards 부문 ‘Bioprocessing Excellence Award in mRNA Manufacturing’상과 Innovation Excellence Awards 부문에서 ‘Most Promising Therapeutic Vaccine’상을 수상했다.

 

KBEA는 생물학세포·유전자 치료제백신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둔 기업들을 대상으로 상을 수여한다. 1만 명이상의 전문가들이 직접 투표에 참여해 선정하는 방식으로 각 부문에서 우수성과 혁신성을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에스티팜은 이번 수상으로 뛰어난 mRNA 생산 역량과 예방·치료 백신 개발 능력이 전문가들에게 인정받았음을 의미한다면서이는 향후 글로벌 무대에서의 경쟁력을 입증하는 근거가 될 전망이라고 자평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로고 한국제약바이오협회 K-MELLODDY사업단은 20일 오후 2시 제약회관 4층 대강당에서 연합학습 기반 신약개발 가속화 프로젝트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K-MELLODDY 프로젝트는 연합학습 기반 ADMET(Absorption·Distribution, Metabolism·Excretion·Toxicity, 약물 흡수·분포·대사·배설·독성예측 모델인 ‘FAM(Federated ADMET Model)’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연구개발(R&D)사업이다.

 

최근 사업단은 공모 및 평가를 거쳐 △연합학습 온라인 체제기반(플랫폼구축 △신약개발 데이터 활용 및 품질관리 △인공지능 해결책 개발 3개 분야 26개 세부과제와 과제별 주관연구기관을 선정한 바 있다. 20일 열리는 착수보고회는 관계부처·전문기관세부과제 연구책임자 등 60여명이 참석한다.

 

이날 김화종 K-멜로디사업단장이 사업 수행 시 참고할 사항을 설명하는 것을 시작으로과제별 연구 책임자들이 각 기관 소개와 연구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우선 연합학습 기반 FAM 운영 플랫폼 구축을 맡는 에비드넷이 연합학습 프레임워크 개발 및 고도화신약개발 데이터의 안전성 보장인센티브 알고리즘 개발방안 등을 공유한다또 신약개발 데이터 활용 및 품질관리를 담당하는 20개 기관은 각 단체 소개와 함께 보유 또는 신규 생산 데이터를 플랫폼에 공급하고 연합학습에 참여해 과제를 수행하는 방안을 발표한다.

 

20개 기관은 △대웅제약동화약품삼진제약유한양행제일약품한미약품휴온스, JW중외제약 등 제약사 8곳과 △가천대가톨릭대경북대고려대(세종), 서울대서울대병원 등 대학·병원 6곳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한국생명공학연구원한국파스퇴르연구소한국화학연구원 등 연구소·재단 4곳 △심플렉스에이페이스 등 기업 2곳이다.

 

AI 솔루션 개발에 나서는 광주과학기술원목암생명과학연구소아이젠사이언스 전북대산학협력단한국과학기술원 등 5개 기관 역시 기관 소개를 비롯 연합학습 기반 ADMET 예측 솔루션을 개발할 방안을 소개할 예정이다.

 

각 기관별 발표 이후 네트워킹과 질의응답 시간도 이어지며이번 착수보고회를 통해 정부와 제약기업연구소대학 등이 협업으로 AI활용 신약개발 생태계 조성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박찬익 휴런 부사장, Yodchanan Wongsawat 마히돌 대학 교수, 연구책임자 Pipat Chiewvit 교수(왼쪽부터)가 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휴런이 태국의 대형병원과 인공지능(AI) 유통업체와 협약을 맺으며 현지 진출에 속도를 낸다고 13일 밝혔다. 

 

휴런은 이달 1일 태국 방콕에서 마히돌대학교 시리라즈 병원과 연구 협약을 맺었다협약식에는 박찬익 휴런 부사장을 비롯해 마히돌 대학교의 연구부문 부사장 Yodchanan Wongsawat 교수연구책임자 Pipat Chiewvit 교수 등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에 따라 앞으로 1년간 태국인 환자의 뇌 MRI(SMWI) 영상을 촬영하고 이를 휴런의 파킨슨병 진단보조 솔루션 휴런IPD(HeuronIPD)와 휴런NI(HeuronNI)을 이용해 분석하며 각 솔루션의 성능을 검증할 예정이다.

 

휴런은 이에 앞서 태국의 AI 소프트웨어 전문 유통업체 Medhealth Informatics와 총판 협약을 맺었다. Medhealth Informatics는 태국의 의료기기 유통사인 CMC BiotechThaiGL의 합작 자회사로의료 AI 소프트웨어를 전문으로 납품하는 대형 유통사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향후 태국 전역에 걸쳐 휴런의 뇌졸중 응급 환자 선별 AI 솔루션 휴런 스트로케어 스위트(Heuron StroCare Suite)MRI 기반 뇌 위축도 정량 분석 솔루션 휴런AD(Heuron AD), PET 정량 분석 솔루션 휴런BrainPET(Heuron Brain PET)을 태국 전국 병원에 유통 및 판매한다.

 

하반기에는 휴런 스트로케어 스위트와 휴런AD, 휴런BrainPET의 태국 FDA 획득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