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체계적인 고혈압 관리, 가정혈압 측정에서부터 시작된다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4-07-29 14:42:50
  • 수정 2024-08-13 12:04:50
기사수정
  • 백의고혈압’ 아닌 ‘진성 고혈압’ 가리는 데 유효
  • 최근 모바일앱 활용 ‘혈압일지’ 작성 대체, 지속적 모니터링 가능

혈압을 측정한 뒤 앱으로 저장 및 전송해 '혈압일지'를 자동 기록함으로써 체계적으로 고혈압을 관리할 수 있다.(고려대 안암병원 제공) 최근 60대 여성 A씨는 병원에서 진료 전에 혈압을 확인하던 중 2기 고혈압에 해당하는 170/100mmHg의 수치가 나왔다평소 혈압이 높지 않다고 생각했는데병원에만 가면 혈압이 높게 측정되는 상황이 반복됐다담당 의사는 A씨에게 가정에서 매일 혈압을 측정하고 혈압일지를 작성할 것을 권했다얼마 후 혈압일지를 가지고 다시 병원을 찾은 A씨는 고혈압 전단계인 평균 125/80mmHg의 비교적 심각하지 않은 상태로 확인됐다.

 

혈압은 일반적으로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으로 구분되며이 두 수치의 조합에 따라 고혈압의 단계가 결정된다수축기 혈압이 120mmHg 미만이완기 혈압이 80mmHg 미만일 때 정상이다. 140/90mmHg 미만이 고혈압 전단계, 140/90mmHg 이상~160/100mmHg 미만이 1기 고혈압, 160/100mmHg 이상이 2기 고혈압으로 가장 심각한 단계다고혈압이 지속되면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 질환을 비롯하여뇌졸중신부전 등 전신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다.

 

그런데 평소 정상혈압이지만 의료기관에서 측정할 때만 혈압이 일시적으로 급격히 오르는 경우가 있다이를 백의고혈압(白衣高血壓)이라 한다하얀 가운을 입은 의료인 앞에서 긴장한 나머지 스트레스로 인해 혈압이 상승하는 현상을 말한다이런 경우 병원 방문 시에만 혈압을 측정해서는 정확한 상태를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어 가정혈압 측정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가정혈압이란 자택에서 자신의 혈압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기록하는 과정을 말한다이는 병원에서의 일회성 측정과 달리자신의 일상적인 혈압 변화를 더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다자신의 혈압 변화를 꾸준히 관찰함으로써고혈압 관리에 대한 의식을 고취할 수 있다또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의사에게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적절한 진단과 치료의 기준을 확립하기 용이하다.

 

자가 측정인 만큼 정확한 혈압 측정 방법도 중요하다가정에서 혈압을 측정할 때는 먼저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고팔을 심장 높이에 위치시킨 후혈압계 커프를 정확히 부착해야 한다같은 시간대에최소 2회 이상 측정해 평균값을 기록하는 게 바람직하다.

 

주형준 고려대 안암병원 순환기내과 교수는 가정혈압측정은 고혈압 환자뿐만 아니라 협심증심부전신기능저하 환자들에게 필수적이라며 이를 통해 환자는 자신의 혈압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정확한 평소혈압을 파악하여적절한 의학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과거에는 혈압일지를 수기로 작성하고 확인하는 과정이 번거로워 환자와 의사 모두에게 불편함을 초래했으나최근에는 혈압 결과를 모바일에 입력하거나 사진으로 찍기만 하면 자동으로 기록되고 추세를 보여주는 환자용 앱 및 의료진용 웹 플랫폼이 개발되는 등 편리한 관리 방법이 등장했다.

 

안암병원의 경우 순환기내과신경과신장내과 등 고혈압 관련 질환을 진료하는 의료진들과 환자들이 앱을 활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환자는 앱을 통해 일지를 작성하고 외래 방문시 진료실에서는 담당 의사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주형준 교수는 수기 작성 시에는 의료진이 가정혈압 수치들을 일일이 파악해 분석하는 게 현실적으로 불가능했지만앱을 활용하면 플랫폼을 통해 의료진에게 다양한 분석결과가 제공되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환자맞춤형 혈압관리 및 처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