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손흥민 '손가락 탈구', 완치까지 얼마나 걸리나
  • 이희진 기자
  • 등록 2024-03-13 10:13:10
  • 수정 2024-03-13 23:30:51
기사수정
  • 손가락 탈구 발생시, 인대 혈관 신경 등 주위 조직 손상 동반 가능성 ↑

영국 프로 축구 무대에서 활약하는 손흥민 선수, 지난 2월 아시안컵 준결승을 앞두고 손가락 탈구 부상을 겪었다. 소속팀 복귀 후에도 손가락에 붕대를 감고 경기에 나서고 있는 손흥민은 언제쯤 붕대를 풀 수 있을까?


손가락 탈구는 손가락 마디에서 뼈가 빠져나가는 상태로 충격이 크게 작용할 때 발생되는 데, 스포츠 활동 중 강한 충격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넘어지면서 무의식적으로 땅을 손으로 짚거나 문을 열거나 닫을 때 손가락이 끼이는 등의 일상생활에서도 흔하게 발생한다. 


손가락이 탈구되었다면 충격으로 손가락이 구부러져 모양이 비틀리고, 관절 주위에 부기와 멍이 나타날 수 있다. 또 심한 통증을 유발하며 감각이 무뎌지고 색깔이 변할 수 있다. 물론 손가락이 탈구되었다고 해서 생명이 위험해지는 것은 아니지만 손가락 관절은 힘줄과 인대, 혈관, 신경 등이 굉장히 좁은 공간에 모여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손가락 탈구가 발생하면 주위 조직의 손상이 동반되기 쉽다. 


박태훈 강남 나누리병원 관절센터 부원장은 “스스로 어긋난 뼈를 맞추겠다고 손가락을 교정하는 과정에서 연골이나 혈관 등 조직이 손상되는 경우도 있다”면서 “조직 손상이 발생되면 장기적으로 운동 기능이 상실되고 관절이 경직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빠르게 방문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진단은 엑스레이 촬영으로 가능하고, 탈구의 심각도에 따라 경미한 경우 냉찜기를 이용해 붓기 감소, 염증 완화가 가능하다. 


치료는 대부분 손가락뼈를 제자리에 넣어주는 도수 정복술로 이루어지고 깁스로 고정하는데, 손흥민 선수가 치료한 방법으로 주변의 정상 손가락에 테이핑을 하여 고정하는 버디 테이핑(Buddy taping)도 좋은 고정방법이다. 


탈구가 심한 경우나 탈구와 함께 골절이 동반된 경우 전위가 심하거나 관절의 불안정성을 유발하는 경우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박 부원장은 “손가락 탈구의 치료법과 치료 기간은 손가락의 상태와 탈구의 심각성에 따라 다를 수 있다”면서 “보통 손가락의 기능이 완벽하게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오는데 6개월까지 소요될 수 있고, 불편함은 12개월까지 지속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