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아이코스사이언스 ‘아울루민’ 美 FDA, 최초의 중증 동상 치료제 승인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4-02-15 14:00:16
  • 수정 2024-02-25 21:55:31
기사수정
  • 혈관확장제, 폐동맥고혈압약 주성분인 일로프로스트 정맥주사제형 … 손가락·발가락 절단 위험 감소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마테오(San Mateo) 소재 제약사 아이코스사이언스(Eicos sciences)는 혈관확장제로서 폐동맥 고혈압약으로 승인된 일로프로스트(iloprost) 성분의 아울루민’(Aurlumyn)이 중증 동상 치료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았다고 14(현지시각) 발표했다. 

 

아울루민은 주사제로서 중증 동상이 있는 성인의 손가락 또는 발가락 절단 위험을 감소시키는 용도로 승인받았다. 이런 용도의 치료제는 FDA 사상 처음이다.

 

동상은 의학적 개입이 필요하지 않고 영구적인 피부 손상을 야기하지 않는 경증 동상부터 피부와 기저조직이 모두 얼어 혈류가 중단되고 때로는 절단을 필요로 하는 중증 동상 등 다양한 단계를 갖는다. 중증 동상은 한랭감과 불편감에 대한 감각을 상실하게 하고, 근육과 관절의 가동을 중단시키며, 모든 피부층에 악영향을 미친다. 동상 노출 후 24시간 후에 물집을 형성하며 조직이 죽어 검게 변한다.

 

아울루민의 활성성분은 바이엘과 얀센에 인수된 악텔리온(Actelion)이 공동 개발한 폐동맥고혈압(PAH) 치료제인 벤타비스흡입액’(Ventavis)을 오리지널로 하는 혈관확장 성분 일로프로스트다. 벤타비스는 2003년 유럽에서, 2004년 미국에서 승인받았다.

 

캘리포니아 소재 코테릭스(CoTherix)가 원 개발사로서 2004FDA 허가 당시 미국에서 PAH에 대한 유일한 흡입 치료제였다. 2006년 악텔리온이 코테릭스를 42000만달러에 사들였다.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시비바이오파마(CiVi Biopharma)의 자회사인 아이코스사이언스는 2017년 회사 창립 이후 일로프로스트를 주사제 치료제로 재구성해 동상 치료제를 개발해왔다. 시비바이오파마 본사와 아이코스의 핵심 연구조직은 메릴랜드주 셰비 체이스(Chevy Chase)에 있다.

 

국내서는 벤타비스가 2008‘NYHA ,에 해당하는 폐동맥 고혈압(WHO Group) 환자의 운동능력 및 증상 개선적응증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청 승인을 받아 바이엘이 공급하고 있다.

 

아울루민은 505(b)(2) 경로로 승인됐으며 제형과 적응증 변경 개량신약에 속한다. 일로프로스트는 혈관확장을 유도해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는 기전을 갖고 있다.

 

이번 승인은 중증 성인 중증 동상 환자 47명이 참가해 3개 그룹으로 나눠 무작위 배정, 개방표지, 대조군 연구를 통해 일프로스트의 유효성을 입증함으로써 이뤄졌다.

 

피험자 가운데 시험군인 1군은 최대 8일 간 매일 6시간 동안 정맥주사로 일로프로스트를 투여받았다. 대조군인 2군은 아스피린(동상 표준요법, 하지만 승인)과 아울루민을 병용, 3군은 아스피린을 단독 투여받았다.

 

유효성 주요 척도는 동상 발생 7일 후 측정된 뼈 영상검사(뼈 스캔), 손가락 또는 발가락을 최소 하나 절단해야 하는지 예측한 진단 소견이었다.

 

시험 결과 7일 시점에 절단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된 비율은 일로프로스트 단독 투여군이 0%(0/16), 아스피린 및 일로프로스트 병용 투여군이 19%(3/16), 아스피린 단독 투여군이 60%(9/15)였다.

 

일로프로스트를 투여한 두 그룹은 뼈 스캔상 이상 비율이 유의하게 낮았다. 환자 대부분은 나중에 손가락이나 발가락을 최소 하나 절단했는지에 관한 후속 정보가 확인됐다. 절단 필요성은 뼈 스캔 결과와 일치했다.

 

아울루민 투여 후 가장 흔하게 보고된 부작용은 두통, 홍조, 가슴 두근거림, 빠른 심박수, 오심, 구토, 어지러움, 저혈압 등이다. 아울루민 제품 정보에는 증후성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경고 및 주의사항이 표기된다.

 

FDA는 아울루민을 중증 동상 치료제 우선심사 및 희귀의약품으로 지정한 바 있다. 아이코스는 2017년 창립 이후 일로프로스트를 주사제 치료제로 재구성해 동상 치료제를 개발해왔다. 또 순환장애, 체외막산소공급(ECMO), 전신경화증 등 환자의 손가락이나 발가락 절단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질환에 대한 치료제로 일로프로스트를 연구하고 있다.

 

FDA 약물평가연구센터 심장·신장학 부문 책임자 노먼 스톡브리지(Norman Stockbridge) 박사는 이번 승인은 환자에게 중증 동상에 대한 최초의 치료 옵션을 제공한다이 옵션 덕에 의사들은 동상에 걸린 손가락 또는 발가락을 절단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도구를 갖게 됐다고 말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