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훈 고려대 안산병원 이비인후과-두경부외과 교수가 제3대 대한수면호흡학회 회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2024년 1월부터 2년이다. 이 학회는 수면관련 호흡장애질환을 중심으로 학술연구 및 교육, 회원간 교류, 의료정책 개발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 교수는 수면무호흡 및 비과 관련 수술 등을 전문으로 시행해왔다. 고려대 의대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안산병원 교육수련부장, 연구부원장, 기획실장을 거쳐 현재 수면장애센터장과 고려대의료원 의무기획부처장을 맡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대한이비인후과학회 보험이사, 대한비과학회 학술이사 및 총무이사, 대한수면학회 총무이사, 대한수면호흡학회 기획이사 및 부회장을 지냈다.
이 교수는 “수면관련 호흡장애질환이 현대인들의 건강 및 삶의 질과 직결되는 문제임을 고려할 때 학회의 중요성과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다”며 “학회 성장과 국민 수면건강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근아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소아정신과 교수가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신임 이사장으로 취임했다고 2일 밝혔다. 임기는 오는 2025년 12월까지다.
천 신임 이사장은 세브란스병원 소아정신과장, 보건복지부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행동발달증진센터장을 맡고 있으며 서울시 정신보건사업지원단 위원과 법무부 여성아동정책심의위원회 위원을 지냈다.
천 신임 이사장은 “소아청소년 정신장애 예방 및 치료 시스템 구축과 더불어 정신장애와 발달장애에 대한 편견과 낙인을 해소하기 위한 캠페인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소아청소년정신장애의 예방과 치료에 대한 국가적 투자가 늘고 있어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1985년에 설립된 학회가 올해 만40년이 돼 범국민적 캠페인을 기획하고 있다”면서 “아시아 최고 위상을 가진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연구와 임상 수준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만드는 노력도 지속하겠다”고 다짐했다.
고성호 한양대 구리병원 교수, 뇌혈관대사이상질환학회(SCMA) 초대 이사장 취임
고성호 한양대 구리병원 신경과 교수가 뇌혈관대사이상질환학회 초대 이사장으로 취임했다. 이 학회는 이승훈 서울대병원 신경과 교수가 2020년 뇌혈관대사의 이상에 관여하는 위험인자(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술, 담배 등)을 연구하는 전문 연구 단체로 설립했다. 형식적이고, 불필요한 규정을 타파하고 연구자들이 온전히 학술 및 임상 연구에만 집중케 하는 것을 목표로 현재까지 총 6차례의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고 이사장은 한양대 의대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하버드대 의대에서 연수했으며, Journal of Clinical Neurology 부편집장, 대한퇴행성신경질환학회 학술이사, 한국치매학회지 간행이사 등을 맡아 신경학에 큰 영향력을 끼쳤다.
고 이사장은 “기존 학회의 굴레를 벗어나 뇌혈관대사의 이상에 관여하는 위험 인자에 대해 학문적으로 함께 토론하고, 공유하는 장을 만들겠다”며 “누구나 학회의 일원으로 핵심적인 역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항래 오킴스피부과 대표원장, 14대 대한피부과의사회 회장 취임
조항래 오킴스피부과 대표원장이 2023년 11월 5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제26회 추계학술대회 정기총회에서 제14대 회장으로 선출돼 지난 1일 2년의 임기를 시작했다. 대한피부과의사회는 피부과전문의로 구성된 단체로, 2500여명의 회원이 참여하고 있다.
조 회장은 경희대 의대를 졸업하고 피부과 전문의 및 피부과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오킴스피부과 대표원장으로 대한피부과학회 부회장, 대한개원의협의회 기획정책이사, 대한모발이식학회 대외협력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조항래 회장은 “‘세대를 아우르고, 세계 속에 경쟁력을 갖춘 대한피부과의사회 만들기’라는 모토로 국민들이 피부과전문의와 미용만을 추구하는 非피부과전문의를 명확히 구분할 수 있도록 차별화 정책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건강보험공단 서울요양원장에 고치범 전 한국장례문화진흥원장 임명
국민건강보험공단은 1일 공단 서울요양원장에 고치범 전 한국장례문화진흥원장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임기는 2년이다.
신임 고 요양원장은 행정안전부,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등에서 근무하며 기초생활 보장과 나눔정책 업무를 수행하고 2008년에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 출범에 기여한 복지행정가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노인 정책 분야와 돌봄 영역에 실무 경험을 갖춘 신임 원장이 공단 직영의 서울요양원을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령 2023년 1월 1일자 임원 승진 인사
◇보령
△ 전무
김성진 (최고전략책임자/글로벌투자센터장), 배민제 (경영지원부문장),
박경숙 (생산품질부문장)
△ 상무
김기덕 (Onco본부장), 이민호 (위수탁그룹장)
△ 상무보
문장수(의원영업본부장), 천성남(종병1영업본부장), 이근재(종병2영업본부장),
박세용(인사지원그룹장)
◇ 보령컨슈머헬스케어
△ 경영지원본부장 이사 하성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