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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근당, 소비자중심경영(CCM) 6회 연속 인증 획득
  • 우승훈 기자
  • 등록 2023-12-11 12:53:16
  • 수정 2023-12-12 14:2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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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아제약, CCM 명예의 전당 부문 선정 ... 유유제약, 블루엠텍과 협업으로 의약품 E커머스 전방위 활용 ... 메디웨일, 보건신기술 NET 인증 ... 한국오가논-한국청소년성문화센터협의회, ‘세이플루…

종근당은 8일 서울 송파구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2023 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6회 연속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받았다. 


종근당은 국내 제약업계 최초로 실제 제조공장과 동일한 가상 제조시설을 구현한 ‘메타버스 팩토리’ 구축을 추진해 공정과정의 문제 예방 및 해결을 통해 의약품 품질향상에 주력해 왔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해 고객 지향적 기업문화 정착에 앞장서 왔으며, 제조혁신 기술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고품질의 의약품을 생산 및 공급하며 소비자중심경영을 실천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종근당이 구축하고 있는 메타버스 팩토리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해 실제 공장과 동일한 쌍둥이(디지털 트윈) 공장을 가상 공간에 설치하는 통합 플랫폼이다.


메타버스에서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과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증 등을 위한 핵심 요건 중 하나인 클린룸 관리를 진행하고, 원격 설비제어를 통해 교차 오염을 방지함으로써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종근당은 2013년 처음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받은 이후 콜센터 전담부서와 시스템 등 고객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해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다양한 분야의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모든 제품 패키지에 소비자중심경영 인증마크를 적용해 신뢰도를 높이는 등 소비자중심경영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종근당 관계자는 “종근당은 메타버스 팩토리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의약품의 품질을 개선하는 등 우수의약품을 공급하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소비자 친화적인 기업문화 구축에 앞장서 왔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관점에서 다양한 시스템을 갖춰 소비자중심경영 인증기업으로서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3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

동아제약은 지난 8일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진행된 2022년 소비자중심경영(이하 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우수기업 포상식에서 ‘명예의 전당’ 부문에 선정돼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CCM인증은 2007년부터 시작된 국가 공인 인증제도로,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개선 여부를 2년마다 평가, 인증한다. 평가는 한국소비자원이, 인증은 공정거래위원회가 맡는다.


명예의 전당은 CCM인증을 7회 이상 획득 및 12년 이상 유지한 기업을 대상으로 추가 심사를 거쳐 선정한다. 수상 업체는 ‘CCM 인증 마크’를 제품 패키지 등 마케팅 활동에 활용 가능하다.


동아제약은 2011년 최초 인증 후 2년마다 재평가를 모두 통과해 총 7회 연속 CCM 인증을 받았다. 앞서 2016년에는 소비자의 날 기념식에서 소비자 권익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약사 최초로 대통령 표창을 받은 바 있다.


동아제약은 ‘헬스케어 산업 내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는 혁신적 제품과 서비스 개발’이라는 비전 아래 기업 성장의 원동력이 소비자에게 있음을 인지하고 경영의 축을 소비자 중심으로 하는 ‘소비자중심경영(CCM)’을 실천하고 있다.


정기적으로 고객의 소리를 분석해 개선하고 분기별 소비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다양한 의견을 청취,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는 일이 대표적이다. 소비자 건의·제안 내용은 유관 부서와 실시간으로 공유해 제품과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CCM 운영위원회, 클레임제로화회의 등 전사적으로 소비자중심경영 실현을 위한 현안을 공유하고 의사결정을 진행하는 회의체도 운영하고 있다. 임직원 교육 과정에 CCM 교육을 포함하며 소비자 중심경영을 조직 문화에 내재화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소비자를 최우선으로 삼는 경영활동을 위해 고객의 소리를 열심히 분석하고 개선하며 꾸준히 노력해 온 부분을 높게 평가받은 것 같다”며 “90년 넘게 국민건강을 지켜온 동아제약은 앞으로도 소비자 중심으로 더 발전하는 제약사가 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유유제약 블루팜코리아 브랜드관 스크린샷

유유제약이 병·의원 전용 전문의약품 플랫폼인 블루팜코리아를 운영하는 블루엠텍과 협업을 통해 전국 병·의원에 자사 주요 전문의약품을 공급한다.


유유제약은 타나민, 뉴마코, 유크리드, 맥스마빌 등 전문의약품 42종을 공급한다. 블루엠텍은 블루팜코리아內 유유제약 브랜드관을 별도 구축하고 전국 병•의원에 유유제약 전문의약품을 판매한다. 


블루엠텍은 의약품 e커머스 플랫폼 블루팜코리아를 통해 전문의약품, 의료용품 및 소모품 등을 유통하고 있으며 국내 총 3만 2000개 병•의원 중 91%에 달하는 2만 9000여 병원을 회원으로 보유하고 있다. 블루엠텍은 13일 코스닥 상장 예정으로 일반 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에서 800.3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청약 증거금으로 2조 6611억원이 납입됐다.


유원상 유유제약 대표이사는 “유유제약은 지난주 일반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온라인 유통 관련 바로팜 협업에 이어 전문의약품 부문도 블루엠텍과 협업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영업환경 구축을 완료했다”며 “의약품 e커머스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해 유유제약 원가 절감 및 이익 극대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태근(오른쪽) 메디웨일 대표가 8일 서울 중구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에서 김동석(왼쪽) 보건산업진흥원 본부장으로부터 보건신기술(NET) 인증서를 수여받고 있다.

메디웨일이 보건복지부 지정 보건신기술(NET: New Excellent Technology) 인증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보건신기술 NET 인증은 국내 최초로 개발된 보건신기술로 기술 우수성과 상업화 가능성 등을 평가해 보건복지부가 인증하는 마크이다.


메디웨일은 관상동맥 석회화 평가를 위한 안저 영상을 분석하는 인공지능 기술로 지난 8일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에서 진행된 보건신기술 인증서 수여식에서 인증서를 받았다. 해당 기술은 망막 사진으로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을 예측하는 세계 최초의 인공지능 의료기기 소프트웨어 ‘닥터눈’(영문 Reti-CVD, 심혈관위험평가소프트웨어)에 사용된 기반 기술이다. 


관상동맥 석회화 지수는 미래 심혈관 위험도를 예측하는 가장 정확한 지표다. 하지만 심장 CT로만 측정이 가능해 접근성이 떨어지고 방사선 위험과 번거로운 절차 등 여러 제약 요소가 존재했다.


닥터눈은 간단한 눈 촬영으로 망막 내 혈관 구조를 AI로 즉시 분석해 미래 심혈관질환 위험을 예측하는 소프트웨어 의료기기이다. 닥터눈은 심장 CT를 이용한 예측과 동등한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방사선 위험이 없이 손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어, 기존 검사의 한계를 뛰어넘는 우수한 기술임을 이번 보건신기술 인증으로 다시 한번 입증했다. 


최태근 메디웨일 대표는 “망막으로 심혈관질환을 예측하는 AI 검사, 닥터눈은 더 이상 미래 기술이 아니다. 지금도 동네의원에서 받을 수 있는 매우 정확하고 접근성 높은 검사임을 보건신기술과 평가유예 신의료기술을 통해 보건복지부가 인정해 준 셈”이라며 “끊임없이 증가하는 당뇨, 비만, 고혈압 환자들에게 심혈관질환은 생명과 직결된 문제다. 이들의 심혈관 위험을 정확히 평가해야 예방으로 이어진다. 비급여 처방이 가능한 첫 번째 의료 AI 검사인 만큼, 지속적인 연구와 더불어 실제 의료현장에서 널리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국오가논-한성협 ‘세이플루언서’ 활동 공유 대회 및 청소년 성건강 정책 토론회 기념사진

한국오가논과 한국청소년성문화센터협의회가 지난 12월 9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이들이 공동 지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청소년 성문화 동아리 프로그램인 ‘세이플루언서’에 참여해 온 전국 청소년들과 ‘활동 공유 대회 및 청소년 성건강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세이플루언서는 SAY(Sexuality About the Youth)와 인플루언서(influencer)를 결합한 이름으로, 청소년들이 성에 대해 주체적으로 발언하고, 건강하고 평등한 성문화 조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전국 23개 청소년 성문화 동아리에 총 200명이 참여해 건강한 성문화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했다.


이날 대회는 세이플루언서에 참여해 온 청소년과 지도자 11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동아리 활동에 대한 소감을 나누고 올 한 해 활동에 대한 시상식을 진행했다. 또한 참가자들은 청소년 성문화에 대해 토론하며 우리 사회에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아 ‘2023 세이플루언서 청소년 성건강 정책 제안문’을 결의했다.


‘2023 세이플루언서 청소년 성건강 정책 제안문’에는 △연령에 적합하고 청소년의 문화를 반영하는 실질적인 학교 성교육 운영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근본적인 예방과 대책 마련을 통한 청소년 보호 △학교 밖 청소년 등 다양한 청소년 주체에 대한 교육 및 지원 강화 △안전하고 건강한 청소년 성문화를 만들기 위한 우리사회 인식 변화에 대한 내용이 포함됐다.


한성협 이명화 상임대표는 “이번 활동 공유 대회와 청소년 성건강 정책 토론회는 1년간 청소년들이 평등하고 안전한 성문화를 가꾸는 주체로 거듭나기 위한 동아리 활동 소감을 공유하는 자리”이며 “전국 청소년들이 자신의 의견을 직접 정책으로 만들어 갈 수 있는 기회로, 내년에도 청소년들이 보다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소은 한국오가논 대표는 “세이플루언서와 함께하는 이번 국회에서의 행사를 계기로, 우리 청소년들이 바라는 성교육과 성문화에 대한 의견을 더욱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어 의미있었다”며 “우리 사회가 아동·청소년들의 니즈에 귀 기울이고 양질의 정보 제공과 소통을 통해 올바른 성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건강한 사회를 형성해 나가는 데 함께 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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