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미(美) 시마베이, 원발성담즙성담관염(PBC) 3상 임상서 1차, 2차 평가지표 충족
  • 정종호 ‧약학박사 기자
  • 등록 2023-09-11 09:38:08
  • 수정 2023-09-12 15:02:58
기사수정
  • ALP 및 빌리루빈, 가려움증 지수 낮춰 … 2019년 11월엔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 2b상 실패

미국 캘리포니아주 뉴어크시 소재 시마베이테라퓨틱스(CymaBay Therapeutics, 나스닥 CBAY)는 간질환 신약후보물질 PPAR(peroxisome proliferator-activated receptor)-델타(δ) 길항제 세라델파’(Seladelpar)가 원발성담즙성담관염(primary biliary cholangitis, PBC) 3RESPONSE 임상시험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한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고 7(현지시각) 발표했다.

 

시마베이는 앞서 201911월에 셀라델파를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 치료제로 평가한 2b상 임상시험에 실패했다고 발표해 주가가 폭락했지만 이번 PBC 임상에서는 성공을 거뒀다.

 

셀라델파는 RESPONSE 임상에서 1차 및 모든 주요 2차 평가지표를 충족했다. 셀라델파 10mg 치료군(128)의 총 61.7%12개월 시점에 혈청 알칼리인산분해효소(alkaline phosphatase, ALP) 및 빌리루빈과 관련된 1차 복합 평가지표를 달성했다. 반면 위약군(65)은 이 비율이 20%에 그쳤다.

 

셀라델파 치료군의 25%12개월 이후 알칼리인산분해효소 정상화(주요 2차 평가지표_에 도달했고 이는 셀라델파의 항-담즙정체 효과를 입증한다. 위약군에서는 알칼리인산분해효소 정상화에 도달한 환자가 없었다. 12개월 시점에 알칼리인산분해효소의 최소제곱평균(least-squares mean percent) 감소율은 셀라델파 치료군이 42.4%, 위약군이 4.3%였다.

 

셀라델파는 치료 6개월 이후 가려움증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시킨 것으로 입증됐다. 셀라델파 치료군에서 치료 전 가려움증 수치화척도(Numerical Rating Scale, NRS) 4점 이상인 중등도~중증 가려움증 환자들은 이 수치가 최소제곱평균으로 3.2점 감소한 반면 위약군은 최소제곱평균 1.7점 감소했다.

 

전반적으로 안전성은 셀라델파 치료군과 위약군이 유사했고 이전 연구와 일관된 결과를 보였다. 치료 후 이상반응, 중대한 이상반응, 환자 치료중단은 일반적으로 치료군과 위약군이 균형을 이뤘다. 치료와 관련된 중대한 이상반응은 없었다.

 

현재 RESPONSE의 추가적인 분석이 진행 중이며 향후 의학학술대회에서 상세한 데이터가 발표될 예정이다.

 

시마베이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 유럽의약품청(EMA)과 승인 신청을 위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시마베이의 수잘 샤(Sujal Shah) CEO“RESPONSE의 결과는 셀라델파가 질병 활동성 지표를 개선시키고 증상 부담을 감소시킴으로써 환자 치료를 발전시킬 수 있다는 우리의 확신을 뒷받침한다델파(delpar) 메커니즘이 담즙정체 지표를 정상화하는 동시에 가려움증을 감소시킬 수 있어 독특하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많은 PBC 환자들이 끊임없는 가려움증으로 고통 받다가 간 이식이 유일한 옵션이 될 수 있는 단계로 진행되고 있다잠재적으로 PBC 환자들의 치료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토론토 간질환센터 자가면역성 간질환 연구 대표인 기디언 허쉬필드(Gideon Hirschfield) 박사는 “RESPONSE 임상의 주요 결과는 간기능 검사에서 종합적인 개선을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상당수 환자에서는 이를 정상화하는 효과가 나타나는 등 안전하고 새로운 치료제로서의 잠재력을 부각시켜 흥미롭다셀라델파가 많은 PBC 환자들의 삶의 질에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특히나 까다로운 증상인 가려움증을 감소시켰다고 말했다. 그는 기존 PBC1차 및 2차 치료제들이 환자의 일상적 삶에 도움을 줬지만, 셀라델파는 질병 진행 위험과 관련된 지표를 크게 개선하는 동시에 가려움증을 상당히 완화해주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최초의 잠재적 치료제라고 높게 평가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