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온클라우드(대표자 박억숭)는 국산 메타버스 진료 플랫폼 ‘큐리스올’(CURISALL)과 전문의 교육 플랫폼 ‘메드티스’(MEDTIS)로 콜롬비아 헬스케어 디지털전환 시범사업을 수행, 남미에 진출한다고 4일 밝혔다.
이 회사는 30일(현지시각) 콜롬비아 보고타에서 원격의료자문, 클라우드 기반 전문의 교육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콜롬비아 헬스케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론칭 행사를 열고 프로젝트의 본격 시작을 알렸다.
이날 론칭 행사에는 이왕근 주콜롬비아 대한민국대사, 후안 카를로스 카이자 전 주한 콜롬비아대사, 루이스 페르난도 무네라 하비에르가톨릭주교대학교(보고타 소재) 총장, 카를로스 고메즈 의대 학장 등이 참석했다.
미주지역 개도국 경제발전과 사회개발 추진을 위해 설립된 글로벌은행인 미주개발은행(IDB)의 기금으로 진행하는 이 사업은 헬스온클라우드가 주관기관으로 LG-CNS, 마크로젠, 베르티스, 삼광, 메디블록, 엔도아이, LVIS, 중앙보훈병원이 참여한다.
15개월 동안 진행되는 시범사업 기간에 중증질환(암, 심장질환, 뇌질환, 어린이질환)에 대한 원격의료자문과 클라우드 기반 전문의 교육을 수행하며, 분당서울대병원과 서울아산병원을 포함한 글로벌스마트병원연합이 자문 및 교육에 참여한다.
글로벌 스마트병원 연합(Smart Hospital Alliance)은 첨단 ICT, 메타버스 등을 활용해 의료의 수월성, 의료인 교육, 환자안전, 고객만족 등을 개선하는 것을 공동 목표로 하는 글로벌 병원 연합체다. 한국은 서울대병원그룹과 서울아산병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영국 멘체스터대학병원을 포함하여 한국, 영국, 싱가포르, 미국 등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현재 의장은 영국 멘체스터대학병원 소아중환자 전문의인 Ralph Mackinnon교수가 맡고 있다.
헬스온클라우드는 자체 개발한 메타버스 진료 플랫폼인 큐리스올을 활용해 콜롬비아 대표 병원인 하베리아나병원(Pontificia Universidad Javeriana)과 산타페병원(Fundación Santa Fe de Bogota)을 거점병원으로 설정하고, 농촌 및 아마존지역의 의료원을 연결하여 중증질환에 대한 원격진료와 의료자문을 제공한다. 또 보고타병원의 전문 의료진과 의료접근성이 좋지 않은 지역의 의료진과 환자가 메타버스 진료실에 함께 모여 진단과 치료방향을 제시한다. 필요한 경우에는 글로벌스마트병원연합에 소속된 한국, 영국, 싱가포르, 미국 등의 최고 전문가들의 의료자문도 동시에 제공된다.
30일 프로젝트 론칭 … LG-CNS, 마크로젠, 베르티스 등 한국기업 공동 참여 … 원격의료 및 의사교육 수행
참여기관들도 자사의 기술을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콜롬비아에 적용한다. 마크로젠은 폐암 환자의 유전분석을 통하여 최적의 치료제 선택을 지원하고, 베르티스는 단백분석을 통하여 유방암을 진단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광은 첨단 분자진단기술을 제공하며, 엔도아이는 대장내시경검사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다. 메디블록은 클라우드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을 적용하며, LVIS는 뇌전증 인공지능 진단기술을 적용한다. LG-CNS는 전체 플랫폼의 현지화와 안정화를 수행하며, 중앙보훈병원은 프로젝트의 유용성을 평가한다.
원격 전문의 교육 역시 헬스온클라우드가 개발한 클라우드 기반 교육플랫폼인 메드티스를 통해 종양학, 심장학, 뇌과학 분야의 강좌와 확장현실 기술을 활용한 컨퍼런스를 제공하게 된다. 클라우드 교육 플랫폼에는 강의 자료와 동영상뿐만 아니라, 가상현실 의료인 실습 교육도 제공된다.
이에 더해 현지 의료기관에 시뮬레이션센터 지원, 열대병 유전체센터, 암조기진단 등 다양한 프로젝트가 수행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전상훈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흉부외과 교수는“메타버스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원격의료와 원격교육은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가 충분히 제공되지 않는 개도국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 프로젝트는 글로벌은행인 IDB 기금으로 한국의 헬스케어 기업들이 남미에 미래형 헬스케어 프로젝트를 수행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으며, 이번 콜롬비아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남미 전체로 확산하는 성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기업 이지스헬스케어는 지난 1일 심리상담센터 운영에 최적화된 맞춤형 솔루션 ‘마음플러스’를 출시했다.
이 회사는 멘탈케어 플랫폼 ‘마인드카페’(아토머스)와 함께 마음플러스 서비스를 기획단계에서부터 헙업하면서 서비스 개발을 주도해왔다.
마음플러스는 심리상담센터 운영에 최적화된 솔루션으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없는 클라우드 방식 △네이버예약이 직접 연동된 편리한 상담일정 예약 기능 △상담일정 예약, 관리와 운영의 편의성을 갖춘 일정 캘린더와 상담일지 작성 기능 △센터의 모든 고객을 지속적으로 관리, 케어하는 고객관리업무 기능 △센터별 맞춤 문서서식 생성 기능과 통계 기능 △VAN, PG가 연동된 수납, 결제 기능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 전화기 연동 기능 △상담사 전용 일정/내담자 관리 앱 등을 제공한다. 향후 △근로자지원프로그램(Employee Assistance Program, EAP)용 맞춤 기능 △프랜차이즈용 통계 기능 등이 탑재될 예정이다.
김승수 이지스헬스케어 대표는 “심리상담센터가 매년 증가하고 있고, 멘탈헬스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추세임에도 국내 심리상담 업계는 다른 산업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디지털 전환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어 의원급 전자의무기록(EMR) 업계에서 주도적인 업체로 발돋움 중인 이지스헬스케어가 더 효율적인 심리상담센터 운영 및 내담자 관리를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