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FDA, MSD 에볼라 백신 ‘얼비보’ 1세 이상 접종용으로 승인
  • 정종호 ‧약학박사 기자
  • 등록 2023-08-04 16:30:06
  • 수정 2023-08-14 21:07:33
기사수정
  • 2019년엔 18세 이상 성인용으로 허가, EU도 승인 권고 … 자이르 에볼라바이러스만 예방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미국 머크(MSD)의 에볼라바이러스 생백신 얼비보’(Ervebo)1세 이상 소아를 대상으로도 접종할 수 있도록 3(현지시각) 허가했다. 

 

얼비보는 미국에서 201912월에 18세 이상에게 접종 가능하도록 처음 승인됐다. 이 백신은 에볼라자이르(Ebola Zaire) 바이러스만 커버할 뿐 다른 종류의 에볼라 바이러스 또는 마버그바이러스속*Marburgvirus)에 대한 보호를 제공하지는 않는다.

 

백신의 효과 지속기간은 알려져 있지 않다. 또 항바이러스제, 면역글로불린, 혈액 또는 혈장 수혈과 동시에 백신을 투여했을 때 효과가 알려지지 않았다.

 

쌀 단백질을 포함한 백신 성분에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 등)을 보인 병력이 있는 사람에게는 투여가 금지된다.

 

머크리서치래버러토리의 최고의료책임자 겸 글로벌 임상개발 총괄 엘리아브 바(Eliav Barr) 수석 부회장은부사장은 에볼라 바이러스 질병은 전염성이고 소아와 성인에게 모두 치명적일 수 있다생후 12개월 이상의 소아에서 자이르 에볼라바이러스에 의한 질병을 예방하는 얼비보 승인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세계 보건 위협을 해결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서 또 다른 이정표를 세운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720일에 유럽의약품청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는 얼비보를 1세 이상에서 자이르에볼라바이러스에 의한 에볼라바이러스병 예방을 위해 능동면역을 유도하는 용도로 확대 승인할 것을 권고했다.

 

유럽연합에서도 얼비보는 18세 이상에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됐다. CHMP 의견은 유럽 집행위원회에 의해 검토될 예정이다. 유럽 집행위원회는 올해 3분기 안에 판매 허가 변경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MSD20211월에 유니세프와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자이르 에볼라 바이러스 유행 사태 대비 및 대응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서 세계 최초로 글로벌 에볼라 백신 비축에 나서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20233월 기준 백신 50만 도스 이상을 국제백신공급조정그룹이 관리하는 비축용으로 전달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