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스위스 옥타파마, 와파린 역전제(지혈제) ‘발팍사’ FDA 승인
  • 정종호 ‧약학박사 기자
  • 등록 2023-07-27 14:43:42
  • 수정 2023-08-06 21:12:22
기사수정
  • 3상서 CLS베링 ‘센트라’ 대비 비열등성 입증 … 유럽 및 캐나다서 이미 승인

스위스 라헨(Lachen)에 근거를 둔 옥타파마(Octapharma)의 와파린 역전제 (지혈제) ‘발팍사’(Balfaxar 인간 프로트롬핀 복합농축물, prothrombin complex concentrate)26(미국 현지시각)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았다. 

 

발팍사는 2015811옥타플렉스’(Octaplex)란 상품명으로 유럽의약품청(EMA) 승인을 받았다. 캐나다에선 20171024일 같은 브랜드로 허가됐다.

 

이번 미국 승인은 와파린 같은 비타민K 길항제 계열 항응고제 사용으로 인한 혈액응고인자 결핍에 의한 출혈을 긴급하게 역전하는 용도로 정의됐다. 3‘LEX-209’(NCT02740335)을 기반으로 이뤄졌다.

 

이번 승인은 2013FDA 승인을 받은 CLS베링의 센트라’(Kcentra 성분명 4-factor prothrombin complex concentrate, 4F-PCC)와 직접 비교를 통해 비열등성을 입증함으로써 성사됐다. 지혈효과는 발팍사에서 94.6%, 센트라군에서 93.5%1차 평가지표를 충족했다.

 

4F-PCC4가지 비타민K 의존성 혈액응고인자(Factor II(prothrombin), Factor VII, Factor IX, Factor X 등과 antithrombotic Proteins C and S)를 함유하는 복합 지혈물질을 의미한다. 발팍사도 센트라와 마찬가지로 4F-PCC의 일종이며 비활성 상태로 유통된다.

 

LEX-209 임상시험을 주도한 라비 사로드(Ravi Sarode) 박사는중간분석에서 통계적 유의한 효능을 확인함으로써 임상시험에 조기에 종료됐다출혈을 줄이고 환자의 혈액응고능력을 빠르게 회복시켜야 할 환자의 의료진에 도움이 되는 치료제라고 밝혔다.

 

발팍사는 국제중화지수(International Normalized Ratio, INR)는 낮추고 비타민K 의존적 응고인자는 증가시킨다. 물에 잘 녹는 분말형태로 멸균수에 녹여 주사한다. 이 때 넥스타로’(nextaro)라는 약물 용해, 여과, 주입용 의료 디바이스를 사용한다.

 

미국에서는 240만명이 심장발작, 뇌졸중, 심부정맥혈전증, 폐색전, 특정 유형의 심방세동 예방을 위해 혈전 형성을 억제하는 와파린을 복용하고 있다. 하지만 와파린은 출혈 위험을 증가시키며 긴급한 수술 또는 침습적인 처치를 요하는 경우가 생긴다. 옥타파마는 항응고제를 투여한 환자가 긴급한 수술 중 나타날 수 있는 출혈 위험을 발팍사가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옥타파마는 또 ‘LEX-210’ 3상 연구를 통해 혈액응고10a인자 저해제(Factor Xa Inhibitor, 자렐토와 엘리퀴스 등) 경구용 항응고제(DOAC)의 역전제로서 발팍사의 가능성을 평가하고 있다.

 

심폐우회로수술(cardiopulmonary bypass, CPB) 후 출혈이 나타났거나, CPB 대응을 위해 투여한 프로타민(protamine, 부작용이 큰 응급지혈제)에 대응하는 헤파린이 부적절하게 투여된 경우에 발팍사와 동결혈장의 효능을 비교하는 3‘LEX-211’도 진행 중이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