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강동성심병원, 최첨단 응급중재시술실 본격 운영
  • 우승훈 기자
  • 등록 2023-02-13 08:56:17
  • 수정 2023-02-13 12:00:27
기사수정
  • 영상판독으로도 수술 전 구강암 평가 가능... 김안과병원, 각막∙백내장 분야 권위자 차흥원 서울아산병원 교수 영입

강동성심병원이 고난도 혈관중재시술과 외과적 수술을 시행하는 응급중재시술실을 본격 운영한다. 응급중재시술실의 고성능 혈관조영장비는 내시경과 방사선을 이용해 검사와 시술이 동시에 가능한 장비로, 다양한 각도의 고해상도 영상을 통해 환자의 병소부위를 정교하고 빠르게 시술할 수 있으며, 기존 장비 대비 방사선 피폭량을 최소화해 환자안전에 최적화된 시스템으로 구축한 것도 특징이다.


내과적 시술로는 혈관조영장비를 활용해 췌담관 혈관질환을 치료하는 ‘내시경적 역행담췌관조영술(ERCP)’과 담관염,담석증 환자의 담도에 관을 넘어 담즙을 배출시키는 ‘경피적 경간담즙배액술(PTBD)’을 시행한다.


외과적 수술로는 투석혈관과 말초혈관질환 치료를 위한 수술로서 카테터를 삽입하여 막힌 투석 혈관을 뚫어주는 경피적혈관성형술(PTA)과 경피적혈전제거술 등을 시행한다. 항암치료를 위한 케모포트 시술과 하지정맥류 시술도 병행할 계획이다.


양대별 병원장은 “응급중재시술실을 통해 소화기내과와 혈관외과팀이 다양한 내외과적 혈관질환을 다각도로 치료하게 될 것”이라며 “응급 시술과 수술도 병행해 환자들에게 더욱 신속한 최선의 치료를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민경, 최양신 여의도성모병원 영상의학과 교수(왼쪽부터)

수술 전 구강암 평가에 초음파, 컴퓨터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등을 포함한 영상 검사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민경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 영상의학과 교수팀(최양신 서울성모병원 교수)은 구강암으로 진단된 환자의 암 범위를 다양한 영상 판독법으로 평가한 대표적인 3개 영상판독법(초음파, CT, MRI)으로 분석된 암과 병리학적으로 평가한 암의 범위를 비교 분석했다. 


연구팀은 초음파 영상이 암 범위 평가에 있어서 높은 일치도를 보이지만 검사자의 영향을 많이 받고, 암의 크기가 크고 깊은 곳에 있는 암인 경우 평가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고 했다. 반면 자기공명영상은 검사자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크고 깊은 곳에 있는 암의 평가에도 유용한 검사로 평가했다. 


이민경 교수는 “자기공명영상으로 평가한 암의 깊이가 병리로 평가한 암의 깊이와의 차이가 가장 낮게 나타난 점과 일치도가 높은 점을 고려할 때 구강암 깊이를 평가하는데 자기공명영상이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본 연구는 국제 학술지 오럴 온콜로지(Oral oncology, IF 5.972) 2022년 11월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차흥원 서울아산병원 안과 교수

건양의료재단 김안과병원은 13일 각막 및 백내장 굴절수술 분야의 권위자인 차흥원 서울아산병원 안과 교수를 영입한다고 밝혔다. 차흥원 교수는 오는 3월 7일부터 김안과병원에서 진료를 시작한다.


차흥원 교수는 1982년 서울대 의대를 졸업한 뒤 서울대병원에서 인턴, 안과 레지던트 과정을 수료했으며, 1989년부터 현재까지 서울아산병원에서 진료와 수술을 담당해왔다. 각막과 백내장 굴절수술 분야를 전공한 차흥원 교수는 한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 한국각막질환연구회 회장과 대한안과학회 이사장을 역임하는 등 이 분야의 권위자로 손꼽힌다. 특히 최근에는 인공각막 분야 연구에 주력하고 있으며,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차교수는 김안과병원으로 옮긴 뒤에도 인공각막 분야 연구를 지속할 예정이다. 또한 많은 임상경험을 쌓아온 레이저 백내장 수술을 적극적으로 시행해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차흥원 교수는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안과 전문병원인 김안과병원에서 진료와 연구를 이어 나가게 되어 기쁘다”며 “김안과병원은 훌륭한 인프라와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병원인 만큼 그동안의 임상, 연구 경험을 접목하여 환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철구 김안과병원 원장은 “차흥원 교수를 영입함으로써 각막이식을 비롯한 각막질환과 백내장 굴절수술 분야에서 기존 의료진들과의 협력을 통해 보다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