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중 본지 헬스오가 놓친 미국 식품의약국(FDA) 신약승인 경로와 관련한 신규 지정 뉴스 5가지를 모아 소개한다.
미국 뉴욕의 트레드웰테라퓨틱스(Treadwell Therapeutics)는 트레오닌 타이로신 키나제(Threonine Tyrosine Kinase, TTK, Mps1) 억제제인 신약후보물질인 ‘CFI-402257’이 단독요법 또는 풀베스트란트(fulvestrant)와 병용요법으로서, 이전에 CDK 4/6 억제제 및 내분비요법제를 투여한 뒤에도 진행된 성인 ER 양성/HER2 음성 진행성 유방암 환자의 치료를 위한 패스트트랙 심사 대상 의약품으로 지정됐다고 1월 10일(현지시각) 발표했다.
CFI-402257은 1상을 마치고 2상 진입을 앞두고 있다. ER+/HER2- 아형의 유방암은 전체 유방암의 68%를 차지하는 가장 흔한 유형이다. 현재 표준치료는 내분비요법과 CDK4/6 억제제 병용요법으로 전체생존기간이 상당히 연장됐으나 2년(중앙값) 이내에 내성이 발생해 미충족 의료수요가 존재한다.
이 회사는 이밖에 FI-400945(PLK4 억제제: 혈액암 유방암 전립선암에서 1상), CFI-402411(HPK1 억제제, 고형암, 전임상) 등을 파이프라인으로 갖고 있다.
미국 뉴저지주 하돈필드(Haddonfield) 소재 린내우스테라퓨틱스(Linnaeus Therapeutics)는 1월 19일(현지시각) G 단백질 결합 에스트로겐 수용체(G protein-coupled estrogen receptor, GPER) 작용제인 LNS8801이 전이성 피부 흑색종 환자의 치료를 위한 FDA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았다. 경구약으로 생체이용률이 높으며, GPER에 특이적이다.
LNS8801에 의한 GPER 활성화는 c-Myc 단백질 수준을 빠르고 지속적으로 고갈시킨다. LNS8801은 동물모델 전임상시험에서 여러 종양 유형에 걸쳐 강력한 항종양 활성을 유도해 종양을 빠르게 위축시키고 면역 기억력을 형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LNS8801는 단독요법 또는 미국 머크(MSD)의 PD-1 억제제 ‘키트루다주’(Keytruda, 성분명 펨브롤리주맙 Pembrolizumab)와의 병용요법으로 현재 진행 중인 적응형 1/2상 임상시험(NCT04130516)의 결과를 바탕으로 희귀약으로 지정됐다. 임상에서 LNS8801은 안전성과 내약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표적 관여(engagement), c-Myc 단백질 고갈, 진행성 암 환자의 임상적 이점을 입증했다. 현재 용량 증량 평가를 마치고 2상 권장용량(R2PD), 최대허용용량(MTD)를 설정하는 단계에 있다.
덴마크 코펜하겐에 본부를 둔 이백시온바이오텍(Evaxion Biotech, 나스닥 EVAX)의 펩타이드 기반 암 치료제인 ‘EVX-01’이 2b상 임상시험 진입을 앞두고 FDA 패스트트랙 의약품으로 1월 19일 지정받았다. 키트루다와 병용요법으로 전이성 흑색종 환자를 대상으로 유효성을 평가한다.
EVX-01은 PD-1/-L1 억제가 가능한 다양한 전이성 및 절제불가능한 암의 1차 치료를 위한 개인맞춤형 면역항암제다. 환자의 면역체계를 바탕으로 종양에 대한 표적반응을 반영해 PIONEER 플랫폼을 사용해 설계된다.
임상 1/2a상 데이터에 따르면 9명의 환자 중 67%(6명)가 전이성 흑색종에 키트루다와 EVX-01을 병용해 임상적 혜택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PD-1 억제제 단독으로는 40%만이 혜택을 볼 수 있다. 22%(2명)는 완전반응을 달성했다.
미국 매사추세츠주 캠브리지의 사이로스파마슈티컬스(Syros Pharmaceuticals, 나스닥 SYRS)는 고위험 골수이형성증후군(higher-risk myelodysplastic syndrome, HR-MDS)의 신약후보물질인 타미바로텐(Tamibarotene)이 1월 26일(현지시각) 패스트트랙 심사 대상으로 지정됐다고 발표했다.
타미바로텐은 경구용 선택적 레티노산 수용체 알파(retinoic acid receptor alpha, RARα) 작용제다. 이 신약은 RARA 유전자가 과도하게 발현된 새로 진단된 HR-MDS 환자를 대상으로 저알킬화제(hypomethylating agent, HMA) 인 아지시티딘(azacitidine)과의 병용요법으로 SELECT MDS-1 3상 임상을 진행 중이다. 무작위 피험자 배정, 이중맹검, 위약대조 방식으로 190명의 환자를 모집해 12개국 75개 이상의 의료기관에서 임상시험을 하고 있다. 올 4분기에 환자 등록이 완료돼 2024년 3분기에 중추적 데이터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사이로스는 또 RARA 과발현된 새로 진단된, 기존 치료가 부적합한 급성골수성백혈병(AML)를 대상으로 타미바로텐과 베네토클락스(venetoclax, 경구용 l BCL-2 protein inhibitor) 및 아자시티딘을 병용하는 요법이 무작위 배정 방식의 SELECT-AML-1 2상 임상시험을 진행, 초기 데이터가 2023년 4분기에 도출될 예정이며, 2024년에 추가 데이터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회사 데이비드 로스(David A. Roth) 최고의학책임자는 “타미바로텐에 대한 패스트트랙 지정은 미바로텐의 잠재력과 질병 진행으로 인해 예후가 좋지 않은 HR-MDS 환자에 대한 미충족 수요가 여전함을 강조한다”며 “HR-MDS 환자에게 2006년 이후 저메틸화제(데시타빈 decitabine 2006년 2월 2일 FDA 승인) 이외의 새로운 치료법은 승인되지 않았으며 이들 환자의 약 절반이 궁극적으로 AML로 진행된다”고 말했다. 아자시티딘은 저메틸화제로서 2004년 5월 19일에 MDS 치료제로 FDA 승인을 받았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랄리(RALEIGH)의 플래그테라퓨틱스(FLAG Therapeutics)의 FLAG-003이 미만성 내재 뇌교 신경아교종(Diffuse Intrinsic Pontine Glioma, DIPG) 소아를 위한 희귀소아질환(Rare Pediatric Disease, RPD) 치료제로 1월 31일(현지시각) 지정받았다.
FLAG-003은 암 세포를 표적으로 삼아 결합하고 죽일 수 있는 새로운 다중 특이적 분자 치료제로서 혈액뇌장벽을 통과, 종양혈관계의 형성을 차단하고 튜블린을 억제해 암세포 복제를 방해한다.
이미 FDA로부터 다형성 교모세포종(glioblastoma multiforme, GBM) 및 DIPG를 포함한 모든 신경아교종 치료를 위한 희귀의약품 지정(ODD)을 받았다. RPD 프로그램에 따라 제약사가 RPD 지정이 부여된 질병에 대해 처음 승인받을 경우 우선심사 바우처(PRV)를 받을 자격이 있다. 이 바우처는 후속 신약개발의 우선심사를 위해 사용해도 되고, 다른 제약사에게 판매 또는 양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