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얀센 GPRC5D 및 CD3 이중표적 다발성골수종 후보 ‘탈쿠에타맙’ FDA 허가신청
  • 정종호 ‧약학박사 기자
  • 등록 2022-12-12 10:35:52
  • 수정 2022-12-15 18:43:53
기사수정
  • 3회 이상 치료한 재발성/불응성 다발성골수종 치료 … 10월 승인된 ‘테클리스타맙에 이어 두 번째 RRMM 치료제 노려

존슨&존슨의 계열사인 얀센파마슈티컬컴퍼니는 재발성 또는 불응성 다발성골수종(Relapsed or Refractory Multiple Myeloma, RRMM) 신약후보물질인 탈쿠에타맙(talquetamab, 개발코드명 JNJ -64407564)의 생물학적제제신청서(BLA)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했다고 9(현지시각) 발표했다. 

 

탈쿠에타맙은 일부 정상세포들도 갖고 있지만 다발성골수종 세포에서 과다 발현돼 새로운 약물표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GPRC5DT세포 표면에 존재하면서 T-세포 활성화에 관여하는 CD3 단백질(T세포 수용체의 일부)을 표적하는 규격품(off-the-shelf) 이중특이성 T-세포 관여(engager) 항체의 일종이다.

 

존슨앤드존슨은 덴마크 젠맙(Genmab)과 제휴해 이중특이항체인 탈쿠에타맙과 테클리스타맙(Teclistamab, JNJ-64007957)을 다발성골수종 치료제로 개발해왔다. 테클리스타맙 성분의 텍베일리’(Tecvayli, 성분명 테클리스타맙-cqyv, teclistamab-cqyv)20221025FDA로부터 성인 RRMM 치료제로 가속승인을 받았다.

 

텍베일리는 다발성골수종 세포 또는 일부 건강한 B-계통 세포의 표면에서 발현하는 B세포성숙항원(B-cell maturation antigen, BCMA)T세포 표면에서 발현하는 CD3 수용체를 모두 표적으로 삼아 결합하는 이중 특이적 항체로서 기성품(off-the-shelf, 맞춤형이 아닌 규격화된) T세포 경로변경(redirecting) 약물이다. 정맥주사가 아닌 피하주사로 즉각 투여할 수 있는 계열 최초의 이중특이성 T세포 관여 항체다. CD3 양성 T세포가 BCMA 발현 골수종 세포를 공격하도록 유도하는 것도 계열 최초다.

 

탈쿠에타맙은 RRMM을 겨냥한 얀센파마슈티컬컴퍼니의 두 번째 이중특이적(이중표적) T세포 관여 항체인 셈이다. 피하주사로 투여하는 제형이다.

 

탈쿠에타맙의 BLA 제출은 1/2‘MonumenTAL-1’ 임상시험에서 도출된 자료를 근거로 이뤄졌다. 탈쿠에타맙은 3회 이상 치료를 진행한 전력이 있는 RRMM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자료가 FDA에 제출됐다.

 

탈쿠에타맙은 지난 6FDA로부터 단백분해효소 저해제, 면역조절제, CD38 단일클론항체 등을 포함해 4회 이상 치료를 진행한 전력이 있는 성인 RRMM혁신치료제로 지정받은 바 있다.

 

앞서 20215월과 8월에는 FDA와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로부터 각각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았다. 20211월에는 EU 집행위원회의 ‘PRIME 제도’(우선심사) 대상으로 선정됐다.

 

탈쿠에타맙은 20221210~13일 미국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에서 열리는 미국 혈액학회(ASH) 64차 연례 학술대회에서는 ‘MonumenTAL-1’ 임상의 2상 결과가 발표됐다. 이 내용은 20221210일자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신’(NEJM)에도 1상 결과가 일부 게재됐다.

 

ASH에서는 단백분해효소 저해제(프로테아좀 억제제), 면역조절제, -CD38 항체를 포함해 이전에 5가지(중앙값) 치료제를 투여받은 RRMM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가 소개됐다. 환자의 객관적반응률(ORR)은 매주 0.4mg/kg, 격주로 0.8mg/kg을 투여하는 2상 권장처방용량(recommended Phase 2 doses, RP2Ds)을 적용한 결과 각각 74.1%, 73.1%였다. 반응지속기간(DOR) 중앙값은 9개월 이상이었다

 

아이칸 의대 마운트시나이병원 소속 혈액학 및 종양학 교수인 아자이 카리(Ajai Chari)“MonumenTAL-1 연구에서 관찰된 치료반응은 3중 불응성을 보이는 많은 환자에서 탈쿠에타맙의 임상적 잠재력을 시사한다현재 승인된 치료제를 소진한, 과도하게 사전 치료를 받은 환자에서의 치료 가능성을 나타낸다고 말했다.

 

이번 BLA 제출과 관련, 얀센리서치&디벨럽먼트 LLC의 피터 레보위츠(Peter Lebowitz) 글로벌 항암제 부문 대표는 다발성골수종 치료제들이 속속 개발됐음에도 불구하고 RRMM 환자는 여전히 미충족 의료수요가 존재한다면서 새로운 GPRC5D×CD3 이중특이성 항체의 일종인 탈쿠에타맙의 발굴개발을 통해 우리는 환자와 종양학 전문의들을 위해 혁신적인 치료제들의 개발을 진행하는 데 부단하게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