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AZ ‘임핀지+이뮤도’+화학요법제 병용요법 전이성 비소세포폐암(4기) 적응증 획득
  • 정종호 ‧약학박사 기자
  • 등록 2022-11-14 17:33:35
  • 수정 2023-07-08 19:06:05
기사수정
  • 단순 화학요법제 병용요법에 비해 사망위험 23% 감소 … 지난달 간암 적응증 획득

아스트라제네카(AZ)의 CTLA-4 억제제인 ‘이뮤도주’(Imjudo 성분명 트레멜리무맙 tremelimumab)PD-L1 억제제인 임핀지주’(Imfinzi 성분명 더발루맙 Durvalumab) 및 백금착제 기반 항암화학요법제의 병용요법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성인 4(전이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제로 적응증을 추가 승인받았다고 11(현지시각) 발표했다. 

 

앞서 지난달 21일 이뮤도 300mg과 임핀지 1500mg1회 투여한 후 임핀지를 4주 간격으로 지속 투여하는 ‘STRIDE 요법’(Single Tremelimumab Regular Interval Durvalumab)은 절제수술 불가성 간암 치료제로 FDA의 허가를 취득했다. 이는 이뮤도로서는 첫 승인이었다.

 

FDA3‘POSEIDON’ 임상시험에서 도출된 결과를 근거로 이뮤도+임핀지+화학요법제 병용요법의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적응증을 승인했다. 이 임상에서 제한적인 5회 치료주기에 걸쳐 이뮤도를 5사이클, 임핀지와 및 화학요법제 4사이클로 치료받은 실험군은 백금착제 기반 항암화학요법제 병용요법(4사이클) 대조군에 비해 사망위험이 23% 감소했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2년차 생존율은 각각 33%, 22%로 대조군의 실험군이 효능 우위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했다. 이뮤도+임핀지+화학요법제 병용요법은 또 종양이 진행되었거나 사망에 이를 위험성이 화학요법제 병용군에 비해 28%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POSEIDON 임상시험의 약 4년에 걸친 추적조사 최신 결과는 올 1117~18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유럽종양학회(ESMO) 2022 학술대회 폐암 섹션에서 발표되고 113일 의학학술지 임상종양학지(Journal of Clinical Oncology)에 게재됐다.

 

전체생존기간은 이뮤도+임핀지+화학요법제 병용요법이 화학요법제 병용군에 비해 25% 개선돼 지속 생존 유익성이 입증됐다. 전자는 추정 3년차 생존율이 25%, 후자의 13.6%를 상회했다.

 

전자는 안전성 프로필을 보면 포함된 개별 약물의 알려진 프로필과 대동소이했으며, 새로운 징후는 확인되지 않았다.

 

미국에서 폐암(기관지암 포함)은 유방암(2022년 예상 29560)에 이어 두 번째로 빈도 높게 진단되는 암으로 올해에만 총 236000명 이상이 진단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는 예후가 매우 취약해 진단 후 5년 이상 생존율이 8%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POSEIDON 임상시험을 총괄한 미국 테네시주 내슈빌 소재 사라캐넌테네시암연구소(Sarah Cannon Research Institute at Tennessee Oncology)의 멜리사 존슨(Melissa Johnson) 폐암 연구 책임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은 커다란 도전에 직면하고 있는 종양의 하나라면서 다수의 환자들에서 종양이 면역관문억제제를 포함한 표준요법제들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에 이중 면역요법제 및 항암화학요법제 병용요법이 허가를 취득함에 따라 파괴적인 전이성 비소세포폐암을 앓고 있는 환자를 위한 새롭고 일반적으로 양호한 내약성이 확보된 치료대안을 사용될 수 있게 됐다“CTLA-4 억제제를 통해 장기간 생존할 수 있는 유익성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뮤도와 임핀지 병용요법은 유럽, 일본 등에서도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제로 승인 심사를 받고 있다.

 

임핀지는 항암화학방사선요법 이후 질병이 진행되지 않은, 절제 불가능한 국소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위해 승인된 유일한 면역항암제이자 표준요법이다. 확장 병기 소세포폐암 치료제로도 승인됐다.

 

임핀지는 미국을 포함한 다수의 국가에서는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담도암 치료를 위한 항암화학요법과의 병용요법으로 허가됐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