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佛 입센, FOP 신약후보 ‘팔로바로텐’ FDA 자료보완 요구에 FDA 자문위 연기
  • 정종호 ‧약학박사 기자
  • 등록 2022-10-26 09:54:56
  • 수정 2022-12-30 00:23:53
기사수정
  • 2019년 2월 승인 낙관하며 13.1억달러에 인수 … 2019년말엔 임상 중단, 2021년 8월엔 첫 NDA 철회

프랑스 입센의 극희귀 유전질환인 진행성 골화성섬유이형성증(Fibrodysplasia ossificans progressiva, FOP) 치료제 팔로바로텐(palovarotene)에 대한 미국 식품의약국(FDA) 산하 내분비대사약물자문위원회 회의가 당초 오는 31일 열릴 예정이었으나 돌연 잠정 연기됐다. 

 

회의 일정은 미정이며, FDA는 팔로바로텐에 대한 추가정보를 요청했다고 25(미국 현지시각) 입센 측은 밝혔다. 이 약물은 올해 초 캐나다에서 승인을 얻었지만 FDA로부터는 두 번째 제동을 당하게 됐다. FDA가 요구한 데이터에는 다행히도 안전성 프로필이 포함되지 않았다. 25일 입센은 FDA의 자료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신속하게’(expediently)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팔로바로텐은 선택적 레티노산 수용체 감마(Retinoic acid receptor gamma , RARγ) 작용제로서, 일반적으로 뼈가 발견되지 않는 신체 부위에서 발생하는 매우 희귀한 유전질환인 진행성 골화성 섬유이형성증(fibrodysplasia ossificans progressiva, FOP) 치료제로 개발돼왔다.

 

입센은 2019225일 클레멘티아파마슈티컬스(Clementia Pharmaceuticals)131000만 달러에 인수하면서 팔로바로텐을 확보했다. 당시 입센 CEO 데이비드 미크(David Meek)대부분의 위험을 감수했다며 약의 프로파일에 낙관적이었다.


하지만 팔로바로텐은 그동안 여러 차례 승인을 거부당했고 그 때마다 임상의 중단 또는 재개를 반복해야 했다. FOP 또는 다발성 골연골종(multiple osteochondromas)이 있는 소아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일부 조기 성장판 폐쇄 사례를 보여주는 안전성 경고가 나와 201912월부터 4개월간 임상을 보류해야 했다. 이에 따라 입센은 궁극적으로 다발성 골연골종 적응증을 일단 포기하고 FOP를 겨냥한 임상을 계속해왔다.

 

임상 보류가 발표된 지 한 달 후인 2020124일 입센은 1차 평가지표를 충족하지 못한다는 중간 데이터 때문에 성인을 포함하는 3FOP 관련 임상시험에 약물 투여를 일시 중단했다. 투약을 멈췄지만 연구까지 스톱한 것은 아니었다. 독립적 검토위원회의 권고를 인용해 당시 입센은 고무적인 치료 활성이 있음을 제시하며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건당국과 추가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여곡절 끝에 3상 라벨 공개 연구는 20215월말, FDA에 첫 신약승인신청(NDA)으로 이어졌다. 우선심사대상으로 지정돼 20211130일까지 심사기한이 설정됐다.

 

그러나 3개월 뒤인 2021813일에 FDA는 검토 시한(1130)을 넘어서는 추가 임상자료 분석을 수행해야 한다고 통보하면서 입센은 허가신청 제출을 철회했다.

 

입센의 끈기는 올해 1월에 캐나다 승인으로 마침내 결실을 맺었다. 캐나다 보건당국은 8세 이상의 여아와 10세 이상의 남아의 FOP 환자에게 팔로바로텐을 쓸 수 있다고 승인했다. 이어 2022629일에는 FDA가 입센이 다시 제출한 신약승인신청서를 접수했다. 올해 1229일까지 승인 여부를 결정키로 기한이 설정됐다.

 

입센은 지난 6NDA 재제출 당시 제출 서류에 포함된 데이터를 명시적으로 설명하지 않았다. 다만 첫 NDA 승인 요청 당시 3MOVE 임상시험의 사후 분석결과를 보완했다. 이 연구에서 치료받지 않은 환자가 자연사했을 경우에 비해 팔로바로텐 투여군은 연간 평균 새로운 이소성 골화량(heterotopic ossification volume)6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