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伊 키에지, 알파-만노사이드축적증 후보 ‘벨마나제 알파’ FDA 우선심사 지정
  • 정종호 ‧약학박사 기자
  • 등록 2022-09-14 13:21:29
  • 수정 2023-02-21 20:19:55
기사수정
  • 2018년 유럽서 ‘람제드’로 승인 … 미국엔 치료제 전무 … 내년 상반기 美 승인 결정

이탈리아 파르마(Parma) 소재 제약사 키에지(Chiesi)의 글로벌 희귀질환 사업부는 알파-만노사이드축적증(alpha-mannosidosis) 치료를 위한 효소대체요법 벨마나제알파(velmanase alfa-tycv)에 대한 생물학적제제 허가신청(BLA)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접수돼 우선심사 대상으로 지정받았다고 12(현지시각) 발표했다. 처방의약품생산자수수료법(PDUFA)에 따라 FDA는 내년 상반기 안에 승인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알파-만노사이드축적증은 아동기에 시작돼 성인기까지 진행되는 매우 드문 유전질환이다. 알파-만노사이드분해효소의 결핍 때문에 특정 그룹의 복합당이 분해되지 못해 체내에 축적됨으로써 중추신경계를 포함한 신체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질병 영향은 사람마다 크게 다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행된다. 증상은 환자가 나이가 들면서 변할 수 있으며 재발성 흉부 및 귀 감염, 청각장애, 특징적인 얼굴, 근육 약화, 골격 및 관절 이상, 시각 이상, 인지기능 이상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전 세계에서 알파-만노사이드축적증 유병률은 약 100만 명 당 1~9명으로 추정된다.

 

벨마나제알파는 신체 다양한 조직에서 만노사이드 축적을 막기 위해 만노스가 많이 포함된 올리고당의 분해를 돕는 효소인 천연 알파-만노사이드분해효소를 제공 또는 보충하기 위한 인간 알파-만노사이드분해효소의 재조합 형태다.

 

키에지는 2018년에 유럽 집행위원회로부터 벨마나제알파를 경증에서 중등증 알파-만노사이드축적증이 있는 환자에서 비신경학적 증상의 치료제로 판매 허가를 획득했고 제품명은 람제드’(Lamzede). 미국에서는 승인된 치료제가 없어 항생제, 보청기, 물리치료, 정형외과 보조기, 수술 등 대증적이고 지지요법적인 고식적 치료가 이뤄지고 있다.

 

만약 람제드가 미국에서 승인된다면 키에지의 2년 밖에 안 되는 희귀질환사업부(보스턴에 본부가 있음)에게는 기념비적 성과가 될 전망이다. 키에지는 호흡기질환에 초점을 둔 회사로 미국 시장 진출을 통해 성장할 토대를 닦게 된다. 현재 키에지의 유럽 매출 비중은 약 75%에 근접하며 미국 비중은 15%, 기타 지역은 13% 정도다.

 

키에지는 2013년 지메넥스(Zymenex) 인수를 통해 람제드를 확보했으며 단백질 기반 치료제 사업부의 기초가 됐다. 2018년에는 파브리병의 효소대체요법제인 페구니갈사이다제 알파(pegunigalsidase alfa)를 이스라엘의 프로탤릭스바이오테라퓨틱스(Protalix BioTherapeutics)로부터 사들여 올 연말에 신약승인신청을 제출할 계획이다.

 

52일에는 EMAP II (endothelial monocyte-activating polypeptide II)를 표적으로 하는 단일클론항체 포트폴리오의 전세계 권리를 미국 오하이주 클리브랜드 소재 알리네어테라퓨틱(Allinaire Therapeutic)으로부터 도입함으로써 희귀질환 파이프라인을 강화했다. 이 신약후보는 폐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압력을 가하고 변형시킴으로써 심부전을 일으킬 수 있는 폐동맥고혈압(PAH)을 겨냥하고 있다. EMAP II는 세포자살, 세포손상, 내피세포기능, 염증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비정형 사이토카인의 일종으로 인디애나대의 매티아스 클라우스(Matthias Clauss), 이리나 페트라슈(Irina Petrache) 박사 출신으로 알리네어의 학술창업자인 이들의 연구 역량으로 발견됐다.

 

키에지 및 알리네어 간 거래는 키에지가 8500만유로를 투입해 파르마에 생물학적제제의 개발·생산·유통을 전담하는 공장을 지은 직후 이뤄졌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