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안과 치료제 전문기업인 소재 노발릭(Novaliq)이 사이클로스포린 성분의 안구건조증 치료제 신약후보인 ‘사이클아솔’(CyclASol)을 신약승인신청서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했다고 9일(현지시각) 발표했다.
노발릭은 9일 독보적인 안과용 물 없는(water-free) 첨가제를 활용한 약물전달기술인 ‘아이솔’(EyeSol)을 활용해 사이클로스포린 성분의 국소 안구건조증 치료제 후보인 사이클아솔을 창출했다.
사이클로스포린 성분의 기존 안구건조증 치료제는 노바티스의 ‘레스타시스점안액’이 대표적이었다. 레스타시스는 지용성인 사이클로스포린을 녹이기 위해 글리세린과 피마자유, 정제수 등을 첨가제로 투입했다. 또 여기에 폴리소르베이트 80, 카르보머 1342를 유화제가 추가했다.
반면 사이클아솔은 부형제로 퍼플루오로부틸펜탄(perfluorobutylpentane)을 넣어 별도의 유화제를 쓰지 않고도 사이클로스포린과 잘 섞일 수 있다. 활용한 제품이다. 퍼플루오로부틸펜탄은 의료 영역에서 유리체망막(vitreoretina, 유리체 내의 망막성 조직) 증식 조직 절제수술 이후에 잔류하는 실리콘 오일을 제거하는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사이클로스포린과 잘 섞여 정제수로 희석하면 되고, 별도의 유화제나 계면활성제, 방부제 등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첨가물이 단순화되고 점착성이 증가하며 생체이용룔과 약효 지속시간을 높여 기존 제제에 비해 빠른 치료효과를 보인다는 게 노발릭의 설명이다. 표적조직에서 더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것도 약효를 높이는 장점이다. 첨가제가 덜 들어가므로 내약성이 개선되고 시각장애 등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안구건조증(건조각결막염)을 적응증으로 하는 사이클로스포린 성분의 오리지널약물은 엘러간(현 애브비)의 레스타시스로 2002년 12월 FDA 승인을 받았다. 레스타시스는 약효 재창출 약물로서 원래는 1983년 FDA 승인된 노바티스의 ‘산디문뉴오랄연질캡슐’이다. 장기이식 또는 골수이식 후 면역거부반응 억제제,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 신증후군·재생불량성·내인성 포도막염 치료제 등 다양한 다양한 적응증을 갖고 있다.
불혹의 사이콜로스포린 성분이 첨가제를 변경한 ‘사이클아솔’ 제제를 통해 두 번째 진화를 보여줄지 귀추가 주목된다. 레스타시스 이후 후속 제품들은 그동안 나노에멀젼, 고용량화를 통해 일부 개선을 보였으나 뚜렷한 혁신은 없었다.
노발릭은 총 1000명 이상의 안구건조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임상 2상 용량결정 시험, 2b/3상 ‘ESSENCE-1’ 임상시험, 3상 ‘ESSENCE-2’ 임상시험, 표지개방 연장시험 등을 통해 도출된 유효성 및 안전성 자료를 바탕으로 신약승인신청서를 제출했다.
ESSENCE-1 및 ESSENCE-2 임상에서 사이클아솔은 임상적으로 유의미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할 만한 증상 개선을 입증했다. 이들 임상에서 4주 이내에 환자의 71.6%가 3등급 이상의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개선반응을 보였다. 이는 6주 이상 지나야 효과를 보이는 기존 제제에 비해 속효성임을 시사한다.
2상 연구는 레스타시스와 직접 비교한 결과 더 강력하고 빠른 효과가 나타났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두루뭉술한 표현이어서 신뢰하기에 모호한 측면이 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난 부작용은 점적부위 반응으로 8.1%의 피험자에서 나타났지만 1건을 제외하면 중증도 측면에서 봤을 때 경도에 그쳤다.
아울러 피험자들의 2.7%에서 시력감소가 나타났다. 점적부위 반응 이외에 전체 피험자들의 2%를 상회하는 비율로 수반된 부작용은 시력감소가 유일했다.
한편 노발릭은 사이클아솔 승인신청에 앞서 지난 7월 안구건조증 완화를 위한 NOV03(주성분 퍼플루오로헥실옥탄 Perfluorohexyloctane)에 대한 신약승인 신청서를 제출했다. NOV03는 인공눈물인 히알루론산 제제를 겨냥한 제품이다. 퍼플루오로헥실록탄은 투명하고 독성이 없으며 양극성(amphiphilic, 친수성과 소수성을 겸한)의 물과 같은 굴절률을 갖고 있는 준불소알칸(semifluorinated alkanes, SFAs) 화합물 계열이다.
호주와 뉴질랜드에서는 AFT파마슈티컬스(AFT Pharmaceuticals)가 퍼플루오로헥실옥탄 함유 점안제를 ‘노바티어스’(NovaTears)란 상품명으로, 유럽에서는 우사파마(Ursapharm)가 ‘에보티어스’(EvoTears)란 브랜드로 판매 중이다. 중국 판권은 항서제약이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