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노바티스-中 베이진, PD-1억제제 ‘티스렐리주맙’ 식도암 생존기간 연장
  • 정종호 ·약학박사 기자
  • 등록 2022-07-01 16:20:14
  • 수정 2022-07-15 21:30:39
기사수정
  • 1차 치료제로 화학요법제와 병용 … 美ㆍEU서 심사 중, 이달 12일 FDA 승인 여부 결정

노바티스와 중국 베이진(Beigene 百濟生物, 百濟神州北京生物科技有限公司)의 PD-1 면역관문억제제 티스렐리주맙(tislelizumab)이 진행성 식도암 환자 1차 치료에서 환자의 생존기간을 유의하게 연장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노바티스는 지난 30일(현지시각) 3상 RATIONALE 306 임상시험에서 티스렐리주맙과 항암화학요법 병용요법이 PD-L1 상태에 관계없이 절제 불가능한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식도 편평세포암(esophageal squamous cell carcinoma, ESCC) 성인 환자의 1차 치료제로서 전체 생존기간(OS)을 유의하게 개선시켰다고 발표했다.


RATIONALE 306은 이들 환자를 대상으로 티스렐리주맙+화학요법 병용요법을 평가한 무작위 배정, 위약대조, 이중맹검 연구다. 약 649명의 피험자가 티스렐리주맙+화학요법 병용 투여군 또는 위약+화학요법 투여군(대조군)으로 나뉘어 치료받았다. 


임상 결과 전체생존기간 중앙값은 티스렐리주맙 병용군이 17.2개월, 위약 대조군이 10.6개월로, 티스렐리주맙이 사망위험을 34%가량 감소시킨 것으로 분석됐다.


종양세포 PD-L1 발현율이 10% 이상인 환자에서 티스렐리주맙 병용군의 전체생존기간 중앙값이 16.6개월, 위약 대조군이 10.0개월로, 티스렐리주맙이 사망 위험을 38% 감소시켰다.


종양세포 PD-L1 발현율 10% 미만인 환자에서 전체생존기간 중앙값은 티스렐리주맙 병용군이 16.7개월, 위약 대조군이 10.4개월이었다. 이같은 생존기간 혜택은 인종, 지리적 위치, 연구자가 선택한 화학요법을 포함해 모든 하위그룹에서 일관되게 나타났다.


또 티스렐리주맙 병용군은 무진행 생존기간이 7.3개월로 위약 대조군(5.6개월)에 비해 유의하게 개선됐다. 객관적 반응률은 각각 63.5%, 42.4%로 유의한 개선이 있었다. 


치료 관련 이상반응 발생률은 두 그룹이 유사했다. 티스렐리주맙 병용군의 가장 흔한 치료 관련 이상반응은 빈혈, 호중구 감소, 백혈구 감소, 식욕 저하, 구역, 말초감각신경병증 등이었다. 이번 데이이터는 유럽종양학회(ESMO) 세계위장관암학회에서 발표됐다.


베이진의 마크 라나사(Mark Lanasa) 고형종양 최고의학책임자(Chief Medical Officer)는 “ESCC 1차 치료제로서 유효성과 지속성을 측정하는 주요 평가지표와 사전에 지정된 하위 지표에서 티슬레리주맙과 화학요법이 일관되고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이점을 입증한 데 고무됐다”고 말했다. 


미국 미네소타주 로체스터에 있는 메이요클리닉의 종양학 부교수이자 위식도암 총괄인 해리 윤(Harry Yoon 박사)는 “ESCC는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식도암을 차지하지만 불행히도 화학요법 자체는 1년 안팎의 생존기간 중앙값을 보이고, 5년 생존율이 5%에 불과할 정도로 예후가 좋지 않다”며 “티슬레리주맙에 화학요법을 추가함으로써 나타난 생존기간 연장 이점은 설득력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식도암 환자군에서 화학요법에서 나타난 것과 일치하는 안전성 및 내약성 프로파일을 확인한 것은 희망적”이라고 덧붙였다. 


티스렐리주맙은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유럽의약품청(EMA)에 의해 이전에 항암화학요법을 받은 적이 있는 진행성 또는 전이성 식도 편평세포암 환자의 1차치료제로 심사되고 있다. FDA의 우선심사 결과는 오는 7월 12일에 나올 예정이다. 


유럽의약품청은 또 티스렐리주맙을 이전에 항암화학요법으로 치료받은 적이 있는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단독 치료제, 이전에 치료받은 적이 없는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치료를 위한 화학요법과의 병용요법으로 심사하고 있다.


노바티스는 2021년 1월 베이진과의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6억5000만달러의 선불금과 기타 마일스톤 및 로열티를 지급하는 조건으로 북미, 유럽, 일본에서 티스렐리주맙을 개발, 제조, 상업화 권리를 사들였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