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유한양행 오창공장, 환경경영시스템·안전보건경영시스템 통합 인증 획득
  • 우승훈 기자
  • 등록 2022-06-24 11:41:15
  • 수정 2022-06-24 19:21:53
기사수정
  • 유한백수오, ‘2022 소비자웰빙환경만족지수’ 갱년기 부문 1위

유한양행이 오창공장에서 국제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과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인증을 취득하면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경영 행보를 이어간다. 

유한양행은 최근 국제 표준 규격인 ISO14001(환경경영시스템)과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심사에서 KSA(한국표준협회)로부터 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번 심사를 통해 ISO14001과 ISO45001의 중복 요구사항을 하나로 표준화하여 인증심사 및 시스템 운영 효율성을 높여 통합 인증을 받게 된 것이다.


유한양행은 2005년 ISO14001과, 2010년 안전보건경영 표준인 OHSAS18001을 인증 취득하고 지난 2020년에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ISO45001로 인증 전환하여 지속적으로 환경경영 및 안전보건 경영을 고도화해왔다. 


ISO14001과 ISO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하고 시행하는 환경, 안전보건 분야의 국제 인증으로 ISO14001은 사업장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환경 관련 법규 준수 사항 등의 시스템 요구사항을 평가해 인증하며, ISO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조직(사업장)의 안전보건 리스크 파악과 안전보건 사고예방 체계 구축 등을 위해 국제노동기구(ILO)와 합의를 거쳐 지난 2018년 3월 새롭게 제정된 안전보건 국제표준이다.


유한양행은 2018년 안전∙보건∙환경 경영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 오창공장에 EHS(Environment, Health, Safety)팀을 설치하고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운영을 본격화 했다.유한양행은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을 운영을 통해 오염물질 감축 및 자원의 재활용 등을 주요 환경경영체제로 삼아 기업 활동과 환경 조화를 끊임없이 추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오염물질의 현저한 저감, 자원 및 에너지 절감, 제품의 환경성 개선 등 환경경영체제 구축을 통하여 환경개선에 크게 기여함으로써 정부로부터 녹색기업 인증을 받았다.


세계 환경의 날(6월 5일)을 앞둔 지난 6월3일에는 '제8회 통합청주시 환경대상'을 수상했다. 폐기물 발생량과 배출량 그리고 대기·수질오염물질 감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시설 개선에 힘쓴 점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이다.또한 최고경영자를 비롯한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가 참여해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을 구축해 직원의 안전보건을 보장하고 조직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노사협력 기반의 무재해운동과 지속적인 사업장 내 안전관리 강화를 통해 제약회사 중 최초로 무재해 16배수(2021년 7월 기준, 22년간 산업재해 미발생) 달성은 대표적인 성과다.

앞으로도 유한양행 오창공장은 매년 자체 내부심사와 환경/안전보건 모니터링, 법규 평가, 경영 검토 및 불합리 사항 개선 등을 통해 관련 법규 및 인증기준에 적합한 시스템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유한양행은 “안전보건, 환경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문화를 발전시켜 지속가능한 성장과 ESG 경영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가겠다”며,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한 관리와 오염물질 배출 최소화를 위해 환경 설비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위험성 평가를 강화하는 등 선제적인 산업재해 예방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에스트리션 유한백수오’. (유한건강생활 제공)

유한건강생활의 여성 갱년기 건강 케어 브랜드 ‘에스트리션 유한백수오’가 ‘2022 소비자웰빙환경만족지수’ 갱년기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24일 밝혔다.  


‘소비자웰빙환경만족지수’는 상품 및 서비스의 웰빙 정도를 웰빙측정지수인 건강기능성, 환경친화성, 사용안전성, 고객충족성, 사회적 책임성의 5개 차원을 통해 해당 부문별 웰빙 만족도 1위를 선정하는 제도다. 실제 제품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평가된다. 유한백수오는 갱년기 개선 건강기능식품 중 전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1위를 달성했다.


유한건강생활의 ‘에스트리션 유한백수오’는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갱년기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을 활용해 만든 갱년기 건강기능식품이다. 유한건강생활은 일찍이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의 기능성과 안전성에 주목, 국내에 이보다 더 뛰어난 원료가 없다고 판단하여 이를 활용해 제품화했다.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은 에스트로겐 수치는 높이지 않으면서, 체내에서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결합하지 않아 여성 질환으로부터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원료로 손꼽힌다. 에스트로겐이 체내의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결합해 활성화되면 유방암, 자궁질환 등 여성 질병의 발생과 진행 과정에 치명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최근 국내 유명 산부인과 전문의가 참여한 SCIE급 국제학술지 MDPI 헬스케어에 게재된 논문을 통해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이 국내 갱년기 기능성 원료 중 유일하게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결합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엄세미 유한건강생활 브랜드마케팅 팀장은 “에스트리션 유한백수오는 여성호르몬 변화로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겪는 갱년기를 안전하게 케어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수많은 연구논문을 검토하고 관련 학계와 함께 연구하여 만든 노력의 결과물”이라며 “이처럼 고객분들이 알아봐주시고 지속적으로 찾아주시는 만큼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통해 더욱 많은 분들이 건강하게 갱년기를 케어할 수 있도록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